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상포진 증상 10가지 :합병증 수포 통증 등 + 전염성

by 리뷰스타⭐️ 2024. 4. 1.
반응형

대상포진 증상 10가지 

대상포진은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 3형(HHV-3)에 의해 유발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주로 피부와 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피부 위에 발진과 통증을 유발하며, 종종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 10가지를 전문적인 관점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1. 발진

-대상포진의 발진은 일반적으로 발진 전에 통증이나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발진은 흔히 단일한 부위에서 시작하여 이후에는 다른 부위로 확산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작고 붉은 반점 혹은 수포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에는 수포가 터지면서 피부에 작은 상처가 생기며, 이러한 상처가 피부 위에 붉은 반점이나 발진을 형성합니다. 발진은 종종 발진 부위에서 상대적으로 비교적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 전체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2. 통증

-대상포진의 통증은 종종 발진 전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발진 전에는 통증이 가볍거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으나, 발진이 발생하면 통증은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주로 피부의 신경을 따라 퍼지며, 종종 화끈거리는 듯한 느낌이나 신경통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일부 환자들은 대상포진 발진으로 인한 신경통이 극도로 심하거나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이나 눈 주변 등 특정 부위에서의 통증은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 3. 가려움

-대상포진 발진 부위는 종종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발진이 발생하면서 피부에는 염증 반응이 유발되고, 이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은 종종 발진 부위 주변에서 시작되며, 발진이 진행됨에 따라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려움은 피부에 손을 대거나 자극을 주었을 때 더욱 강해질 수 있으며, 이는 발진 부위의 염증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4. 피부 민감도

-대상포진 발진 부위는 종종 피부의 민감도가 증가합니다. 발진이 발생한 부위는 통상적으로 빨간색으로 변하며, 피부가 민감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의 민감도가 증가하면 발진 부위에 대한 자극에 더욱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진 부위에 압력을 가하거나 마찰을 받으면 피부의 민감도가 증가하여 통증이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민감도는 종종 발진 부위 주변의 피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편안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5. 수포

-대상포진 발병 초기에는 발진 부위에서 수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수포는 주로 투명하거나 혹은 희백색을 띠며, 크기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수포는 통상적으로 발진 부위에서 발생한 후, 일정 기간 동안 존재하며, 그 후에는 터지거나 뒤집어지면서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포의 유무와 형태는 대상포진의 진행 상태와 감염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6. 피부 변색

-대상포진 발병 시 발진 부위는 종종 피부의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발진 부위는 주로 붉거나 홍조 되어 보일 수 있으며, 종종 짙은 색깔을 띠기도 합니다. 특히 발진 부위의 피부는 일반적으로 부종 되고 붓게 되며, 이는 염증 반응에 의한 혈관 확장 및 혈액 순환의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진 부위의 피부 변색은 대상포진 진행 과정에서 변할 수 있으며, 특히 발진 부위의 염증이 진행될수록 더욱 짙은 색깔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변색은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의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7. 피부 발적

-대상포진 발진 부위에서는 종종 피부 발적이 나타납니다. 이는 발진 부위 주변에 빨간색이나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부 발적은 주로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며, 발진 부위의 혈액 순환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진 부위의 피부 발적은 주로 발진의 초기 단계에서 나타나며, 발진이 진행됨에 따라 크기와 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 8. 병용 증상

-대상포진은 발진과 함께 다양한 병용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병용 증상은 통증과 가려움입니다. 통증은 주로 발진 부위에서 발생하며, 종종 신경통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은 피부에 발진이 나타난 후 발생하며, 종종 피부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발진 부위의 피부 변색, 부종, 발진 부위에서의 민감도 증가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용 증상들은 대상포진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9. 신경통

-대상포진의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는 신경통입니다. 발진이 발생한 부위 주변의 신경을 따라 통증이 나타나며, 종종 통증은 매우 심하고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통은 종종 "헤르페스 줄기통"이라고도 불리며, 신경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신경통은 통상적으로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될 수 있으며, 신경계의 영향을 받는 부위에서는 특히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10. 합병증

-대상포진은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면역력이 약한 개인들은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대상포진의 일반적인 합병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후각 및 미각 손상

-대상포진이 얼굴이나 눈 주변에 발생할 경우, 후각이나 미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각막 염증: 대상포진이 눈 주변에 발생할 경우 각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눈의 감염

-대상포진 발진 부위에서 바이러스가 눈에 감염되면 결막염 등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중추 신경계 합병증

-드물지만 대상포진이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경우, 수많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심각한 신경학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의료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심각할 수 있으므로, 대상포진 발생 시 즉시 의료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옮나요?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3형(HHV-3)에 의해 유발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주로 감염된 개인의 피부나 접촉된 물체를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호흡기 분비물이나 발진 부위의 수포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며, 감염된 사람과 직접적인 접촉이나 감염된 물체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감염된 개인이 피부 발진이나 수포가 있는 부위를 감염되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직접 접촉할 때 전염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예를 들어, 감염된 개인이 피부 발진이 있는 부위를 만지거나, 수포를 터뜨리거나, 수포의 액체를 다른 사람에게 전파할 경우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떠다니거나, 감염된 개인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높은 질환 중 하나이며, 전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감염을 전파할 수 있으므로 예방 및 조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백신 접종이나 감염된 개인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대상포진의 전염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 되는 글

2024.03.25 - [건강] - 안토시아닌 효능 : 망막 유방암예방 종양 등

 

안토시아닌 효능 : 망막 유방암예방 종양 등

안토시아닌 효능 10가지 안토시아닌 효능 10가지 안토시아닌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안토시아닌의 주요 효능 1

ceonewmoon.com

2024.03.10 - [건강] - 당뇨에 먹기 좋은 음식 10가지 : 과일 채소 등

 

당뇨에 먹기 좋은 음식 10가지 : 과일 채소 등

당뇨에 먹기 좋은 음식 10가지 당뇨에는 혈당 관리가 중요하며, 올바른 식단은 이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당뇨에 먹기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당

ceonewmoon.com

2024.03.01 - [건강] - 두릅 효능: 봄나물 항암 당뇨 맛 칼로리

 

두릅 효능: 봄나물 항암 당뇨 맛 칼로리

두릅 효능 10가지 두릅 칼로리 두릅 효능 10가지 : 당뇨 항암에도 좋은 몸에 좋은 두릅! 두릅(도라지)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물로, 다음은 두릅의

ceonewmoon.com

2024.03.09 - [건강] - 녹두 효능 : 빈혈예방 당뇨 칼로리

 

녹두 효능 : 빈혈예방 당뇨 칼로리

녹두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녹두 효능 10가지 녹두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는 녹두의 주요 효능 10가지에 대한 전문가적인 입

ceonewmoon.com

2024.03.02 - [건강] - 팥 효능과 부작용 : 기미 등

 

팥 효능과 부작용 : 기미 등

팥 효능 10가지 팥 부작용 팥 효능 10가지: 팥은 어디에 좋을까요? 팥은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고소하고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팥의 주요 효능 10가지에 대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