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난청 증상 10가지 : 이명 티닝 어지러움 등

by 리뷰스타⭐️ 2024. 3. 5.
반응형
난청 증상 10가지

 

지난 시간 난청 종류에 이어 이번시간에는 난청일 때 겪는 증상들에 대해 깊게 알아보겠습니다.

2024.02.22 - [건강] - 난청 종류 : 센서신경성 공통성중이염 등

 

난청 종류 : 센서신경성 공통성중이염 등

난청 종류 센서신경성 난청 원인 치료 공통성 중이염 난청 원인 치료 난청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분들께 도움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난청 종류 분석 난청종류 1. 센서신경성 난청 (Sensorineural

ceonewmoon.com

 

난청 증상 10가지 : 다양한 난청 증상

난청은 청력 손실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난청의 가능한 10가지 증상에 대한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아주 상세히 설명한 것입니다.

난청 증상 1.청력 저하

난청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증상 중 하나는 청력의 저하입니다. 환자는 주변 소리를 덜 듣거나, 대화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청력의 감소 정도는 난청의 원인 및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난청 증상 2. 이명 (티닝 소리)

난청으로 인한 이명은 다양한 형태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주파 이명:귀에서 고주파(고음) 소리가 들린다는 증상으로, 종종 휘파람 소리, 차가 지나가는 소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저주파 이명:낮은 주파수(저음)의 소리가 들리는 경우로, 뚝뚝 거리는 소리나 엔진 소리와 같은 낮은 주파수 소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산호 소리:귀에서 파도가 밀려오는 듯한 소리를 경험하는 것으로, 연속적이고 파도처럼 반복되는 소리가 들립니다.

3) 터지는 소리: 귀에서 폭발적인 소리가 들리는 것으로, 폭죽이 터지는 소리나 건반을 눌렀을 때 나는 소리와 유사할 수 있습니다.

난청 증상 3. 균형 장애

- 난청으로 인한 중이나 내이의 이상은 균형을 유지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어지러움, 불안, 심지어는 쓰러짐과 같은 균형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이염과 같은 난청의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난청 증상 4. 소리 왜곡

난청으로 인한 소리 왜곡은 환자가 주변 소리를 실제보다 왜곡되게 듣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목소리나 음악 등이 고음 또는 저음으로 왜곡되어 들릴 수 있습니다. 이는 중이염, 고음의 소리에 노출되는 경우, 또는 청각 신경의 손상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환자의 청력체계와 소리 왜곡의 정도를 정확히 평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청각 전문의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난청 증상5. 소리의 방향 인식 어려움

- 난청으로 인해 소리의 방향을 정확히 인식하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환경 속에서 소리의 출처를 파악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 소음이나 주변의 대화 소리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평가를 통해 소리 방향 인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는 보조 수단이나 훈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난청 증상6. 소리의 높낮이 인식 어려움

- 난청은 소리의 높낮이를 인식하는 능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화 중에 감정이나 강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지며, 대화의 의미 전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평가를 통해 높낮이 인식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청 증상7. 귀에서 이물감 느낌

- 난청과 동반되는 증상 중 하나로 귀에서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귀 속에서 뭔가가 찌르거나 끼인 듯한 느낌이나 가벼운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중이염, 귀 이물질, 혹은 귀 삽입물 등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난청 증상8. 귀에서 분비물

- 난청 환자는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귀에서의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한 것으로 중이염, 외이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분비물의 양과 색상, 냄새 등은 감염의 종류와 정도를 나타낼 수 있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난청 증상9. 귀에서 통증

- 난청과 동반되는 또 다른 증상으로 귀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이염, 귓속의 감염, 혹은 이물질로 인한 자극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중이염은 귀에서 압증과 함께 발생할 수 있는데, 통증의 정도와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 의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난청 증상10. 대화에 참여 어려움

- 난청으로 인한 대화 어려움은 상당히 심각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자는 상대방의 말소리를 정확히 듣기 어려워,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의 의도를 오해하거나 주고받는 정보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청이 심해질수록 사회적 격리와 소통 장벽이 커지며, 정서적인 부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적절한 지원을 받기 위해선 맞춤형 치료 및 보조기기 사용 등을 통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일상생활과 사회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건강에 도움 되는 글

2024.01.18 - [건강] - 돌발성 난청 원인 증상 치료 :

 

돌발성 난청 원인 증상 치료 :

돌발성 난청 vs 이명 차이 돌발성 난청 원인 돌발성 난청 증상 돌발성 난청 치료 돌발성 난청 vs 이명 차이 돌발성 난청과 이명은 각각 다른 청각 문제를 나타냅니다. 1. 돌발성 난청 (Sudden Sensorineu

ceonewmoon.com

2022.11.22 - [건강] - 노인성 난청 치료 원인 증상

 

노인성 난청 치료 원인 증상

정확한 건강정보만을 전달하는 리뷰스타입니다. 노인성 난청으로 고민하시는 분,부모님의 노인성 난청으로 들어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노인성 난청이란 난청은 청력이

ceonewmoon.com

2024.02.22 - [건강] - 미나리 효능 10가지 : 당뇨 혈당 혈압조절

 

미나리 효능 10가지 : 당뇨 혈당 혈압조절

미나리 효능 10가지 봄이 다가오면 향긋한 미나리와 삼겹살 한점 떠오릅니다. 미나리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나리 효능 10가지 미나리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

ceonewmoon.com

2024.02.20 - [건강] - 장염원인 10가지 장염 전염 되나요?

 

장염원인 10가지 장염 전염 되나요?

장염원인 10가지 장염 전염성 장염으로 고생하시는 분 많으시죠? 장염원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장염원인 10가지 : 장염 걸리는 이유? 장염은 다양한 원인에 기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소장의

ceonewmoon.com

2024.02.16 - [건강]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0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0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0가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0가지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낮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를 고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