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인성 난청 치료 원인 증상

by 리뷰스타⭐️ 2022. 11. 22.
반응형

정확한 건강정보만을 전달하는 리뷰스타입니다.

노인성 난청으로 고민하시는 분,부모님의 노인성 난청으로 들어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노인성 난청이란 

노인성 난청 치료
노인성 난청 치료

난청은 청력이 저하된 상태로 말,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그중에서도 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들면서 청력이 저하되어 잘 듣지 못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노인성 난청은 노인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75세 이상의 노인분들은 1/3이 청력의 기능을 상실합니다. 노인성 난청은 서서히 나타납니다. 따라서 청력이 나빠졌다는 것을 쉽게 알아 차리기 힘듭니다. 

 

노인성 난청 원인과 증상

노인성 난청의 원인은 귀 안에 있는 내이 손상 혹은 노화,쇠퇴로 인해서 생기는 신경성 난청에 해당합니다.

노인성 난청 치료
노인성 난청 치료

 

노인성 난청의 증상 으로 초기에는 고음을 잘 듣지 못합니다. 고음부인 스, 즈, 츠, 프, 흐 와 같은 소리가 잘 드리지 않습니다. 점점 낮은 음도 들리지 않게 되며 전체 음역대에서 난청이 나타나게 됩니다. 노인분들이 대화할 때 말소리는 들리지만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노인성 난청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TV 볼륨이 높아지고 대화할 때 목소리를 높여서 말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료를 받으며 청력검사도 같이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초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노인성 난청은 노인들에게 심리적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번 잃은 청력은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관리에 나서야 합니다. 

 

노인성 난청의 치료

노인성 난청은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청력에 문제가 생기면 노인들은 일상,사회생활에서 위축됩니다.

노인성 난청은 난청 정도, 심리상태, 사회활동등을 면밀하게 평가합니다. 보통 노인성 난청의 경우 대부분 보청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보청기 착용 후에도 적극적으로 재활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성 난청 치료
노인성 난청 치료

노인성 난청으로 보청기를 사용하였음에도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에는 인공와우 이식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인공와우이식 수술이란 보청기를 사용했음에도 도움이 크게 되지 않을 경우 고도 이상의 감각신경성 난청환자에게 소리를 인지할 수 있게 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와우 이식 수술은 와우(달팽이관)의 나선싱경절세포나 말초 청각 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해주는 와우 이식기를 이식해서 대뇌 청각 중추에서 소리를 인지하게 됩니다.

 


리뷰스타는 

언제나 여러분들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