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 원인 3가지 완벽정리 프로이트

by 리뷰스타⭐️ 2022. 11. 17.
반응형

우울증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울증 원인 3가지

우울증 원인 1. 유전적 원인 

스탠퍼드 의대 정신과 교수 더글러스 레빈슨은 "우울증의 유전성은 40~50퍼센트에 이른다."라고 말할 정도로 우울증은 유전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유방암은 암 중에서도 유전성이 높은 편에 속해도 5~10퍼센트인데 그에 비해 우울증이 40~50퍼센트라는 것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유전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동일한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가족에서 발생했을 경우를 말하는 가족성 암으로 분석해 볼 때도 전립선암이 20.15퍼센트, 유방암이 13.6퍼센트, 폐암이 8.7퍼센트의 가족성 암 발병률을 보입니다. 이런 통계보다 더 높은 퍼센트를 가진 우울증의 유전성은 암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전성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는 본인을 중심으로 3세대 이상의 질병력을 알아보는 가계도 연구, 쌍둥이지만 다른 환경에서 자라게 된 쌍둥이 특성 파악, 유전자가 100퍼센트 일치하는 일란성 쌍둥이와 다른 형제처럼 50퍼센트의 유전자를 공유하는 이란성쌍둥이를 분석하는 쌍둥이 연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알아본 결과 우울증의 유전적 영향은 약 37퍼센트로 보고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우울증에 유전적인 원인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들의 병력 청취를 분석해보면 부모나 형제가 우울증으로 치료를 받았거나 받는 중인 환자들이 많습니다. 다른 가족들에게도 우울증이 유전될까봐 걱정하며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지만 개인의 탓은 아닙니다. 유전자가 자손들에게 전달되는 것은 확률의 문제이지 개인의 잘못은 아닙니다. 오히려 주변 가족이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모습을 오랫동안 지켜봐 왔다면 본인이 우울증이 의심되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신속한 대처로 우울증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암으로 가족이 고생하는 것을 지켜보았다면 그것을 토대로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운동을 해서 그 병에 대해 대처하고 병에 대한 확률을 줄이는 것처럼 우울증도 가족의 모습을 반면교사로 삼아서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전학 연구로 우울증이 발생에 작용하는 유전자를 찾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입니다. 아직은 몇 가지 가능성이 있는 유전자를 찾았지만 지속적인 연구로 언젠가는 맞춤형 우울증 치료법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우울증 원인 2. 환경적 요인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우울증을 유발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경제적문제, 가족 문제, 직장 업무, 직장 대인관계, 건강문제, 사랑하는 대상을 상실 등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임신 여부에 대해서 같은 질문을 계속 받거나 취업이나 결혼 등에 대해서 사소하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을 받게 되면 스트레스로 작용해서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지속 될때 개인이 회피하거나 극복할 수 없는 부정적인 환경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학습된 무기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로부터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되면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무조건 참지 앟고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면 학습된 무기력감은 피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긍정적 경험을 기억해 내서 벗어나려고 노력한다면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신속하고 올바른 치료를 한다면 충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으면서 운동이나 모임참여등의 노력을 병행한다면 더욱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한 번의 경험은 다시 우울증이 오더라도 과거의 긍정적인 경험을 떠올려서 이전보다는 빠르게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원인 3. 심리학적 원인 

우울증은 무의식적 분노가 자신에게 향한 것이다. 

정신 분석의 아버지 프로이트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프로이트는 무의식적인 분노가 자신을 향할 경우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상실은 슬픔을 느끼지만 동시에 자신을 두고 떠난 대상에 대해 분노도 느낍니다. 분노의 감정의 대상이 이미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 분노는 환자 자신을 향하게 됩니다. 스스로 자책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고,자아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우울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은 무의식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는 자각할 수 없습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 단계를 5단계로 나눕니다.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로 나뉘는데 0~1세에 해당하는 구강기에 부모로부터 욕구 충족이 이뤄지지 않은 사람은 구강기에 머물러서 비관적인 성격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고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프로이트는 초자아가 남근기에 강력하게 형성되면 스스로를 엄격하게 다루게 되고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져서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합니다.

 

 

불안정 애착으로 인해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애착 이론 창시자 존 볼비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존 볼비는 애착이론을 정립하였으며 어린 시절 불안정한 애착이 형성되면 우울증 발생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애착은 아이가 양육자에게 느끼는 정서적인 유대감입니다. 애착 형성에서 생후 1년까지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양육자가 아이에게 적절한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안정적인 애착을 느끼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불안정 애착을 느끼게 됩니다.

 

스마트폰에 빠져서 아이에게 시선을 주지 않는 부모, 매일 술을 마시는 부모, 술에 취해 아이가 우는 걸 방치하는 부모, 아이와 눈을 잘 마주쳐 주지 않는 부모, 아이의 행동에 무관심하고 무시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가 이에 해당됩니다. 아이는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는 존재라 생각하고 부모를 완벽한 신뢰를 받지 못하는 존재, 자신을 버릴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됩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이런 감정을 느낀 아이들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타인에게도 신뢰를 갖지 못하게 됩니다. 타인이 언제든 자신을 떠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점은 대인관계에서도 불안을 느끼게 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잘 대처하지 못하며 결국 우울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부정적 사고가 우울증을 키운다

인지치료 대가 아론 벡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아론 벡은 우울증 환자들이 부정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의 현실을 왜곡하고 우울증 증상을 더욱 나쁘게 만들거나 지속한다고 합니다. 그는 인지적오류,부정적 핵심 믿음, 인지 삼제가 우울증을 유발하는 원인이라고 설명합니다.

 

인지적 오류는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대에서 생기는 정보 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입니다. 어떤 사건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동시에 존재하는데 부정적인 측면만을 바라보는 선택적 집중도 이에 해당됩니다. 나쁜 정보는 과장하고 좋은 정보는 축소하는 과장 또는 축소, 특정한 나쁜 측면을 일반화하는 과일반화 같은 것도 인지적 오류에 해당됩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 원인

아론 벡은 우울증 환자는 자신은 사랑받을 수 없다는 마음과 스스로가 무능하다는 핵심믿음을 주로 보인다고 합니다. 늘 무능해서 어떤 일도 해낼 수 없다는 생각과 자신이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울증이 생기기 전에는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다가 특정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생각이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핵심 믿음은 왜곡된 자동적 사고를 만들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 우울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인지 삼제는 자신과 세상에 대해, 그리고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과 해석, 기억, 기대 등을 의미합니다. 우울증은 부정적 사고만으로도 원인이 되는데 잘못된 정보처리로 우울증을 더 강화시키게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우울증 증상 8가지 특징

https://ceonewmoon.com/entry/%EC%9A%B0%EC%9A%B8%EC%A6%9D-%EC%A6%9D%EC%83%81-8%EA%B0%80%EC%A7%80-%ED%8A%B9%EC%A7%95-%EC%82%B0%ED%9B%84-%EC%9A%B0%EC%9A%B8-%EB%A9%9C%EB%9E%91%EC%BD%9C%EB%A6%AC%EC%95%84

 

우울증 증상 8가지 특징 산후 우울 멜랑콜리아

우울증을 검색한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 진심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울증이라는 감정이 내게 찾아왔을 때 "우울한 건 아니라서 우울증은 아닌 줄 알았어요" 보통 우울

ceonewmoon.com

 


우울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힘내세요. 리뷰스타가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