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 증상 8가지 특징 산후 우울 멜랑콜리아

by 리뷰스타⭐️ 2022. 11. 10.
반응형

 

우울증을 검색한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 진심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우울증이라는 감정이 내게 찾아왔을 때

"우울한 건 아니라서 우울증은 아닌 줄 알았어요"

보통 우울증이라 생각하면 우울한 감정만이 우울함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흔히 화병도 우울증 증세 중의 하나입니다. 아동, 청소년의 우울증 증상은 우울감보다는 분노 조절의 어려움이나 지속적인 과민함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과 흥미의 저하로 일상이나 사회생활,직업 등의 생활이 힘들어지는 질환을 이야기합니다. 스쳐 지나가야 하는 감정들이 일정 기간 지속되거나 회복되지 않고 지나치게 길어질 때 우울감이 생기고 우울증이라는 병적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 8가지

우울증 증상 1.불안감  

안절부절못하고 두려움이나 걱정, 망상, 염려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해지고 자신에 대한 통제가 잘 되지 않거나 감정에 대한 절제하기 어렵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울증 증상으로 인해 불안감이 높아지면 자살 위험도 또한 높아집니다. 위험한 증상이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낄 경우 더욱 섬세하게 자신을 관찰하고 치료를 받는 등 적극적인 주의를 요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2. 조울증과 우울증을 동시에 혼재성 양상 

조울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나타나면서 극도의 불안정을 느끼서 감정의 변동이 심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보통 우울증 하면 기분이 가라앉는 것만 생각하기 쉬운 데 가라앉아있으면서도 들뜨는 감정이 생기기도 합니다. 

 

갑자기 무분별한 소비를 하고 사업에 투자하거나 확장을 시킵니다. 또한 평소보다 많은 성행위를 하고 이런 행동들에 깊은 후회를 느낍니다. 생각이 미친 듯이 꼬리를 물고 집착이 되기도 하고 조금만 자도 피로가 말끔히 회복되었다고 느낄 만큼 수면에 대한 욕구가 감소합니다. 이런 혼재성 양상은 면밀히 관찰해서 복용하던 약을 변경해야 합니다.

우울증 증상 3. 긴장감 

긴장형 우울증은 말이 극도로 없어집니다. 어떤 자극에도 목석처럼 반응하지 않고 가만히 있고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매우 드물지만 조현병은 아닌지 면밀히 지켜봐야 합니다.

 

*조현병 : 정신 분열이라 일컫기도 하며 사고의 장애, 의지, 충동의 이상으로 생기는 분열 증상입니다. 청소년기에 많이 보이기도 하며 내향형인 성격 또 반대로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4. 멜랑콜리아 증상 

멜랑콜리아는 사전적인 뜻으로 무쾌감, 불면증을 뜻합니다. 멜랑콜리아는 우울증 중에 가장 심각한 우울증에 해당합니다. 어떤 일에서든 즐거움이라는 감정을 상실한 상태입니다. 모든 활동에서 좋을 일이 있더라도 잠시 잠깐이라도 기분이 좋다고 느끼지 못합니다. 제삼자가 지켜봐도 정신의 변화가 느껴질 정도입니다. 

 

우울증 증상 5 망상이나 환각 : 다른 정신병적 특성이 함께 오는 증상 

주로 중증 우울증에서 발생합니다. 우울증과 함께 망상이나 환각을 가집니다. 망상은 명백한 증거가 있음에도 자신의 생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망상을 맹신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논리적으로 맞지 않은 생각임에도 불구하고 대참사가 생길 거 같은 두려움을 가지는 허무망상과 자신이 죄를 지어서 이러한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죄책 망상 등 우울증과 이어지는 주제의 망상을 끊임없이 재생합니다. 환청이나 환시 증상도 동반하며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울증 증상 6. 주산기 우울증(= 산후 우울증) 

* 주산기 : 출산 전후 기간 

산후 우울증의 의미가 확대되어 주산기 우울증으로 불립니다. 기존의 산후 우울증은 출산 직후 4주 이내에 발생하는 우울증입니다. 주산기 우울증은 임신 기간부터 출산 후 4주 이내까지로 정의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주산기 우울증의 원인

새로운 생명을 가지고 맞이하면서 느끼는 불안과 부담감이 자연스러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울증을 느낍니다. 산후 우울증의 원인으로는 임신과 동시에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가져오는 데서 일어납니다. 엄마가 되는 부담감과 중압감 그리고 막연한 부담감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자신의 커리어를 뒤로하고 경력단절에서 오는 걱정, 남편이나 다른 가족으로부터 이해받지 못하는 감정과 긴장, 갈등 등이 원인이 됩니다.

 

 TV나 주변 환경을 보면 아이를 애틋해하고 아이를 위해 무엇이든 해줄 수 있을 것 같은 모습을 보며 자신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엄마가 되었다는 것이 부담스럽고 실감이 나지 않아 하는 자신에 대해 실망감과 모멸감 그리고 죄책 감등의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육아를 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새로운 생명체를 자신이 잘 돌 볼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 또한 원인이 됩니다. 보통은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오래 지속되지 않고 사라집니다. 

 

불안이나 죄책감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산기 우울증(=산후우울증) 중에 아이를 없애라는 명령하는 환청이나 영아가 악령이 씌었다는 망상 같은 정신병적인 증상이 보일 경우는 입원 치료 등을 통해 반드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울증 증상 7. 비전형적인 우울증 

일반적인 우울증은 식욕저하나 수면부족의 특징이 나타나는 반면에 비전형적인 우울증은 전형적인 우울증과는 달리 즐거움도 느끼고 감정적인 반응도 있습니다. 가령 우울증은 있지만 자기가 나오는 연예인이 나오면 좋아한다던지, 맛집에 가면 행복하다고 느낀다던지 하는 것입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전형적인 우울증과는 달리 과도한 식욕으로 체중이 늘고 몸무게가 늘지 않더라도 몸이 쇳덩이처럼 단단하고 무겁게 느껴지고 수면시간이 평소보다 월등히 많아지기도 합니다. 성격이 예민해져서 사회생활에 곤란을 느끼고 스스로 고립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자는 우울증이라서 타인들에게 보일 때는 다소 정상인이 잠시 기분이 우울해진 것과 같은 모습으로 보이기 때문에 구분이 어렵고 조울증 등의 질환 또한 같이 감별해야 합니다. 전형적인 우울증과는 치료법을 달리 해야합니다.

우울증 증상 8. 계절성 우울증 

흔히 얘기하는 '봄 탄다'와 같은 표현처럼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우울증입니다. 대개 겨울에 우울감이 심해지는 사람들이 많고 비전형적인 우울증과 같이 잠이 많아지거나 식욕이 과해 지거나 무기력감을 느끼는 것을 동반합니다. 

 

 

우울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글을 읽고 꼭 힘내시고 알맞은 치료를 병행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이상 리뷰스타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