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 환자 간식 술 커피 음료 현명하게

by 리뷰스타⭐️ 2022. 11. 6.
반응형

당뇨병 환자에게 알맞은 간식법은 무엇일까요?

당뇨병은 완치가 어렵기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관리를 위해서는 운동, 식이요법과 환경호르몬 섭취를 최소화하는 식품 요법까지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죠. 오늘은 그중에서도 당뇨병 환자에게 알맞은 간식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술은 1~2잔 정도 

술은 영양소는 결핍되고 열량은 높은 편이라서 당뇨병 환자에게는 술을 금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당뇨병 환자분들에게는 금주를 지키는 것이 어려운게 사실이죠.  

 

만약 정말 술을 마셔야한다면 일단 혈당 조절이 잘 된다는 조건 하에서 최대 1~2잔 정도로 제한해야 합니다. 안주도 계획된 열량 범위 안에 섭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너무 슬프죠 ㅎㅎ) 도수가 높은 술은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술을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 여자 환자분들은 1잔 정도가 바람직합니다. 경구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사용하는 당뇨병 환자인 경우 반드시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소주 1잔 50cc 72kcal

와인 1잔 100cc 85kcal

맥주 200cc 74kcal

 

당뇨 환자를 위한 간식은?

당뇨 환자에게 좋은 간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당뇨 환자들은 하루 최소1회 최대 2회 등의 간식 횟수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하루 섭취해야 할 총열량을 지키면서 1번에 섭취하는 간식의 열량을 100~150Kcal가 적당합니다. 간식은 되도록 단백질이 포함된 간식이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단백질이 포함된 간식일 경우 식사 때까지 공복감을 덜 느끼고 혈당 상승이 지연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햄버거를 간식으로 먹고 싶을 경우 각 회사에서 제시되는 영양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영양정보를 확인해야합니다. 음료는 저열량으로 주문하고 야채와 토마토를 더 첨가해 달라고 합니다. 감자튀김은 소금을 치지 않고 주문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식단 둘째도 식단입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하루 먹어야 하는 열량을 반드시 체크하여 주문할 때 눈 한번 질끔 감고 철저하게 따져서 건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주의해야할 간식으로는 설탕 같은 단순당이 첨가된 간식은 혈당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이스크림, 콜라, 쿠키 등이 이에 해당하며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식품군입니다. 초콜릿이나 단팥빵의 경우도 탄수화물과 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커피는 아메라카노, 음료는?

자연스럽게 식사후 마시게 되는 커피와 음료. 당뇨인들에게는 큰 숙제와도 같습니다. 커피 자체는 당뇨병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커피에 곁들여지는 설탕이나 크림 때문에 조심해서 주문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휘핑크림이 첨가되는 커피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열량을 계산하여 그 안에서 마시도록 합니다.  인스턴트커피믹스는 55kcal, 카페모카는 251kcal, 카페라테는 110kcal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먹는 음식이 곧 자신의 건강과 직결되는 당뇨병 환자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열량 체크를 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또한 커피전문점이 다양해져서 용량도 커진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항상 주문전에 열량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캔 음료는 권하지 않습니다. 당분 덩어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메리카노, 녹차, 보리차, 생수 등 열량이 없지만 체중조절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1 

https://ceonewmoon.com/entry/%EC%A0%9C1%ED%98%95-%EB%8B%B9%EB%87%A8%EB%B3%91%EA%B3%BC-%EC%A0%9C2%ED%98%95-%EB%8B%B9%EB%87%A8%EB%B3%91-%EC%A6%9D%EC%83%81-%EB%8B%B9%EB%87%A8-%EC%A0%84-%EB%8B%A8%EA%B3%84-%EC%B4%88%EA%B8%B0-%EB%8B%A8%EA%B3%84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 증상 + 당뇨 전 단계 초기 단계

반가워요!! 정확하고 좋은 정보만 한가득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에요!!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혈당이 높은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10시간 이상 공복 상태에서 아침에 혈중 포도당

ceonewmoon.com

 

함께보면 좋은 당뇨 글 2 

https://ceonewmoon.com/entry/%EB%8B%B9%EB%87%A8%EB%B3%91-%ED%95%A9%EB%B3%91%EC%A6%9D-%EC%A2%85%EB%A5%98-%EB%B0%9C%EC%83%9D-%EC%9D%B4%EC%9C%A0-%EC%8B%A0%EC%A6%9D-%EC%BC%80%ED%86%A4%EC%82%B0%EC%A6%9D

 

당뇨 합병증 종류 발생 이유 신증 케톤산증

건강 정보통 리뷰스타입니다 !!! 당뇨보다 더 무서워서 조심해야 한다는 당뇨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합병증 발생 이유? 당뇨 만성 합병증은 대혈관 합병증과 미세혈관 합변증으로 나

ceonewmoon.com


당뇨로 힘들어하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도움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리뷰스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