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경계 진단 용어 1부 뇌졸증 뇌경색 뇌출혈

by 리뷰스타⭐️ 2022. 11. 3.
반응형

정확한 정보만 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신경계 관련 진단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용이 길어서 1부 , 2부로 나누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신경계 진단용어

anencephaly 무뇌증

뇌가 없는 기형입니다. 두개골 결손이 동반되며 대뇌반구에 뇌가 일부만 없거나 소뇌까지 뇌가 대부분 없는 정도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myelomeningocele 척수 수막류

척수관의 결손부에 척수 및 수막이 밖으로 튀어나온 것을 말합니다.

 

hydrocephalus 물뇌증

뇌척수액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어 수막 강에 뇌척수액이 고이는 병입니다. 선천적인 경우가 많고 뇌염, 뇌막염으로 후천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뇌실질이 납작하게 눌려져서 신체 발육이 느려지거나 지능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신체에 강직성 마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cerebral palsy  뇌성마비 

출생 전후로 혹은 출생하면서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생기거나 뇌가 손상되어서 영구적인 운동신경 및 정신 장애를 말합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조산으로 인해 뇌에 산소 전달이 부족하거나 난산으로 호흡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합니다. 출생 후에는  머리 외상이나 뇌염 , 수막염으로 발생합니다. 청력, 운동장애, 지능 지연, 언어장애 , 경련, 정신 장애 등을 보입니다.

 

encephalitis 뇌염

뇌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출혈성 뇌염과 바이러스성 뇌염이 있습니다. 졸음 뇌염, 일본뇌염도 이에 해당합니다. 일본뇌염은 감염된 모기에 물려서 전파된 아보바이러스의 감염을 말합니다.

 

herpes zoster 대상포진

수두를 일으킨 herpes zoster 바이러스는 수두가 다 나았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척수신경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절에서 숨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체내에 잠복하던 바이러스가 재 활성화되면서 발생합니다. 

 

polioencephalitis 회색질 뇌염 

대뇌 회색질을 침범하는 염증입니다.

 

myelitis 척수염

척수에 외부 병원체로부터 생기는 염증입니다. 사지통, 이완성 마비, 발열을 보이며 지각마비나 대소변 배설장애 등도 나타납니다.

tabes dorsalis 척수 매독

매독균(Treponema Pallidum)이 중추신경계를 감염시켜서 발생하는 만성 중추 신경병입니다. 매독 3기 단계에 이르면 발작이나 감각장애 운동실조가 일어납니다.

 

polyneuritis 다발 신경염

다발 신경염의 원인은 체내 독소나 당뇨병, 비타민B1 부족, 빈혈, 전염병 병원균, 동맥경화 등이 있습니다. 말초신경염중에 척수신경이 좌우대칭적으로 손상한 것을 말합니다. 전신마비나 불완전 마비가 생깁니다. 

 neuritis신경염

신경섬유나 그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단발 신경염 mononeuritis : 한 개의 신경만 침해된 경우입니다.

-다발 신경염 polyneuritis :많은 신경이 대칭적으로 침해된 경우입니다.

 

rabies 광견병

광견병에 걸린 개나 박쥐, 고양이, 늑대 등에 물려 발생하는 치명적 질환입니다. 중추신경계에 RNA바이러스가 급성으로 전염된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환각, 발열, 섬망, 물 공포증, 전신 과다 흥분, 뇌부종, 퇴화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섬망(delirium) : 착각이나 망상을 일으키며 헛소리나 잠꼬대 등을 나타납니다.

 

Guillain-Barre syndrome , acute idiopathic polyneuritis 길랑-바레 증후군, 급성 특발 다발 신경염

길랑 - 바레 증후군은 원인불명의 염증질환으로 30~40대의 젊은 층에 많이 발생합니다. 말초신경과 뇌신경을 광범위하게 침범해서 말초신경에 마비가 일어나게 됩니다. 예방주사 접종 후에도 발생하고 살모넬라균, 캄필로박터균, 마이코플라스마 균 등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화기계나 호흡기계에 감염 증상이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신경염 증상을 보입니다. 증상으로는 운동마비, 씹기, 삼키기 곤란 등이 있습니다.

 

Bell's palsy , facial palsy 얼굴 신경마비

얼굴 신경중 제7의 뇌신경에 해당하는 얼굴 신경이 특별한 이유 없이 마비가 생겨서 입이 돌아가는 병입니다. 한쪽 얼굴 신경이 마비되면 마비되지 않은 쪽으로 얼굴 근육의 힘에 의해서 당겨져서 입이 돌아가게 됩니다. 대개 3~5주 정도면 자연 치유되지만 환자에게는 힘든 시간입니다. 

 

herniated nucleus pulposus 수핵 원판 탈출

추간판의 수핵이 튀어나와서 신경을 압박하는 상태입니다. 선천적인 요인이나 외상, 퇴행 등이 있습니다. 등 하부의 통증과 근육경련이 일어나며 감각이 감퇴되기도 합니다. 

 

stroke 뇌졸중

뇌혈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뇌의 일부분에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서 나타나는 신경학적인 증상입니다. 

 

cerebrovascular accident 뇌혈관 발작

중풍이나 급성 뇌혈관 질환이 이에 해당합니다. 뇌혈관이 파열이나 순환장애로 뇌에 손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cerebral infaraction 뇌경색

동맥에서 혈액을 공급 받든 뇌동맥에 협착이나 폐색으로 뇌 부분에 산소가 부족해서 괴사 되거나 기능이 상실되는 것을 말합니다. 혈관이 막히는 원인으로는 색전이나 혈전이 있습니다.

-혈전(thrombus) :혈관의 일부에서 혈액이 굳어져서 혈관이 막히는 것을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혈전이 생기게 되면 혈관에 혈류가 없어져서 다른 곳으로부터 보상이 충분하지 않게 되면 뇌조직이 죽게 됩니다.

-색전(embolus) : 심장 질한 이 있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하며 심장 속에 혈전이 벗겨져서 혈류에 의해 운반되는 말초의 혈관이 막혀버리는 것을 색전증이라고 합니다. 색전에 의해 혈관이 막혀버리는 경우 해당 뇌조직은 사멸하게 됩니다.

 

cerebral aneurysm 뇌동맥 꽈리

뇌동맥 꽈리는 뇌동맥의 일부가 혹처럼 부풀어 오른 것입니다. 세균 감염, 매독, 선천성, 동맥경화증 등이 원인입니다.

 

apoplexy 중풍

뇌혈관의 파열에 의해서 일어나는 갑작스러운 신경학적 이상입니다.

 

transient ischemic attack 일과성 허혈성 발작

내경동맥의 혈관 폐쇄로 발생하여 실어증, 펴마디, 국소성 지각장애 등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지속시간은 몇 초, 몇 분에서 1시간~24시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스피린으로 항응고 요법을 하거나 혈관수술로 동맥 내막절제술을 하기도 합니다.

 

cerebral hemorrrhage 뇌출혈 

뇌졸중의 대표적인 병으로 뇌혈관의 출혈로 갑작스럽게 의식에 장애가 생기거나 이완성 편마비가 생깁니다. 고혈압이 원인이 많으며 뇌출혈로 뇌내 소동맥 분기부의 혈관벽이 변화가 일어나 연약해진 곳에 안쪽의 압력을 견뎌내지 못하고 터지는 것입니다. 

 

epidural hematoma 경막 위 혈종

외상으로 인해서 경 뇌막 바깥에 피가 고인 것입니다. 혈액량이 70~80ml 이상이면 뇌에 압박증상이 나타납니다. 두개골과 경막 사이에 피가 고인 것으로 두개골 골절을 동반하는 외상에 의해서 수막 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합니다. 

cerebral concussion 뇌진탕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게 되고 반사능력이 사라지지만 뇌가 손상된 것이 아니므로 곧 정상상태로 회복됩니다. 외부에서 생기는 물리적인 충격으로 인해 뇌에는 문제가 없지만 생기는 뇌의 기능장애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과 구독은 리뷰스타에게 힘이 됩니다 !!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