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와 감기,독감,사스, 메르스의 차이점

by 리뷰스타⭐️ 2022. 10. 18.
반응형

반가워요!!

정확하고 좋은 정보만 가득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


오늘은 코로나와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감기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성분은 없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리노바이러스는 감기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외에도 100여 가지의 바이러스가 있는데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기 바이러스 중 호흡기 관련 바이러스의 하나입니다.

감기에 걸렸다고 표현하는 것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목구멍이나 코 주변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감기약을 먹으면 감기에 대한 바이러스를 치료한다고 생각하지만 감기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성분은 없습니다. 다만 감기가 걸렸을 때 나오는 코막힘, 목 따가움, 기침, 발열, 몸살 등 감기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약의 처방입니다.

2) 독감이란?


감기가 심해지면 흔히 독감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독감은 감기와는 전혀 다른 질병 중 하나입니다. 독감은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몸살에서 오는 근육통을 비롯하여 고열, 기침 등의 유사한 증상이 보이지만 감기보다 훨씬 심각하게 아프기 때문에 어떤 환자들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해져서 폐렴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타미플루라는 항바이러스 제를 사용하여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합니다.

3) 코로나 바이러스란???

2020년 3월 11일 코로나 펜더믹을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는 선언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정식 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Coronavirus disease-19 혹은 COVID-19입니다. 2019년 12월 중국의 우한 지역에서 시작되어 우한 폐렴이라 부르려고 했으나 바이러스 공식 명칭에 특정 지역의 이름을 쓰는 것이 옳지 못하다는 국제협의로 COVID19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표면에 뾰쪽한 돌기가 튀어나와서 마치 왕관 모양처럼 생겨서 코로나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뾰족하게 튀어나온 돌기는 스파이크 단백질이라고 하는데 이 돌기에 백신이 투여되어 세포 안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사하지만 코로나 19를 일으킨 코로나 바이러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해당됩니다. 감기와 뚜렷하게 구별되는 점은 코로나에 걸린 사람들 중 3분의 1 정도는 폐렴으로 발전합니다. 감염병에 취약한 노약자뿐만 아니라 건강하던 사람들에게도 폐렴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연령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고령자 일 수록 심한 폐렴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감기와 유사하다고 해도 감기라 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4) 코로나가 사스, 메르스와 다른 점


사스(SARS,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는 2022년 중국 남부와 홍콩에서 발견된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 세계 28개국에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2003년 7월까지 8천여 명이 감염되고 750여 명이 감염으로 인해 사망하였지만 2004년 이후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질병이 퍼지지 않아서 백신을 개발하다가 흐지부지 되었습니다.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2012년에 처음으로 발견하였습니다. 중동에 살거나 여행으로 돌아온 사람들로부터 전염되었습니다. 메르스는 호흡기 증상과 함께 신장 기능 부전이 나타납니다. 전염력이 메르스보다는 떨어지지만 치명률이 훨씬 높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