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삼의 효능 수삼 인삼 차이

by 리뷰스타⭐️ 2022. 11. 7.
반응형

정확한 건강정보를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파워 슈퍼푸드로 알려진 몸에 좋다는 홍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건강기능식품 홍삼을 제대로 알고 먹으면 건강도 2배로 챙기겠죠? 홍삼에 대해 리뷰스타가 파헤쳐 보겠습니다.

 

홍삼 수삼 인삼 차이?

수삼,인삼,홍삼 이름도 비슷한 것 같은데 뭐가 뭔지 늘 헷갈리시죠?  수삼, 홍삼은 인삼의 큰 범주안에 속하는 구성원이라 생각하면 간단해요. 인삼류에 포함되는 수삼, 홍삼인 셈이죠.

 

수삼은 경작지에서 재배한 후 아무런 가공을 거치지 않은 상태의 인삼을 수삼이라고 불러요. 밭에서 캔 수삼들 중에서 크기와 모양 등으로 1~5등급으로 나눕니다. 그중에서 생산된 제일 좋은 품질의 6년 근 수삼을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장시간 찌기, 건조를 거치면 홍삼이 됩니다. 

 

인삼은 4년까지는 특별한 것없이 자라지만 4년 이후에는 환경, 재배자, 토양에 따라 질이 크게 달라지며 환경과 재배기술이 맞지 않으면 인삼은 4년 이후부터는 썩기 시작합니다. 또 인삼이 6년이 넘으면 나무처럼 딱딱해집니다.

 

홍삼은 제조 과정에서 우리 몸에 좋은 새로운 성분들을 생성해요.. 이 성분들은 수삼이나 백삼에는 없는 홍삼만이 가진 특유의 성분이랍니다. 이래서 다들 홍삼 홍삼 하는 이유가 있는 거겠죠? 홍삼은 다른 삼들에 비해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요.

 

 홍삼의 효능 7가지

홍삼하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좀 더 구체적으로 홍삼이 어디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홍삼효능 1 

홍삼은 증기로 찌는 증포 과정에서 생삼이 가진 독소를 제거해요. 이때 신체에 유익한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이 만들어져요. 수삼에서 없거나 함유량이 아주 미미했던 항암성분, 항염증 성분, 항산화 성분, 항당뇨성분, 간 기능 해독 성분, 중금속 해독 성분 등의 10여 가지 좋은 성분이 새로 생겨나거나 함유량이 몇 배나 커지게 됩니다. 

 

 

홍삼효능 2 

홍삼에는 수삼,백삼등 다른 어떤 인삼보다 많은 양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요. 여기서 또 궁금해지는 사포닌!!

사포닌이란?? 식물의 뿌리나 줄기잎 등에 들어있는 배당체예요.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시키고 배출을 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사포닌은 체내에 혈전을 만들어 동맥 경화의 원인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그런 사포닌이 홍삼에 듬뿍 들어있다고 합니다.

 

홍삼효능 3 

홍삼은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원기가 떨어지거나  허약한 체질도 건강한 체질로 만들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효능 4 

홍삼은 면역력을 향상 시켜서 잔병치레를 하지 않게 하는 효능을 가졌습니다.

홍삼효능 5 

홍삼은 또한 정상 세포들이 왕성하게 활동하게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홍삼효능 6 

홍삼은 소화력과 흡수력이 높아서 남녀노소 어린아이들에게 까지도 좋습니다.

홍삼효능 7 

홍삼은 10년이상 장기간 보관하여도 성분의 변화가 없습니다.

 

국산 홍삼 VS 중국산 홍삼 

국산 홍삼 중국산 홍삼
머리가 짧고 굵음 머리가 길다
머리를 손가락으로 퉁 치면 국산은 붙어 있음 머리를 손가락으로 퉁치면 중국산은 날아감
국산 홍삼의 몸통은 윤기가 나고 색깔이 밝음 윤기가 없고 색깔이 어두움
몸통을 자르면 나이테가 선명  몸통을 자르면 나이테가 불분명
국산 홍삼은 다리가 2~3개  중국산은 1~2개 뿐
국산 구수한 인삼향 중국산 풀 흙냄새가 강하고 쉰내가 나기도 함

 

 

홍삼은 누구에게나 맞는 것일까요?

홍삼이 잘 맞는 사람에게는 각종 성인병을 비롯하여 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고 원기회복과 면역력 강화까지 강화시킨다고 극찬을 하지만 홍삼 안 맞는 사람들은 홍삼 효과 없다~~라고 하시는 거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 이유는 바로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 효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홍삼 자체가 열이 많은 약재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홍삼이 효과가 없거나 자칫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대체적으로 홍삼은 소음인에게 잘 맞고 소양인과 태양인이 홍삼을 먹으면 열이 너무 올라서 몸에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태음인에게는 효과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홍삼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카페인, 혈압약, 정신병 치료제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열이 많거나 감기에 걸린 사람, 혈압이 높은 사람도 홍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수술을 받은 사람이거나 중병을 앓은 경우 하루 20g, 그 밖의 경우엔 하루 10g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