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톱 무좀 치료 원인 발바닥 무좀 예방

by 리뷰스타⭐️ 2022. 11. 10.
반응형

정확한 건강정보만 전해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무좀 증상  

무좀은 곰팡이로 인해 발병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곰팡이는 신체 어디에도 존재하지만 곰팡이가 피는 부위에 따라 이름을 다르게 부르고 손이나 발에 곰팡이가 생겨서 감염된 것을 무좀이라 부릅니다. 곰팡이가 얼굴에 필 경우 버짐이라 부르고 곰팡이가 머리에 생길 경우 두부백선이라 부릅니다. 

 

곰팡이의 종류는 무수히 많지만 우리 몸에서 피부병을 일으키는 곰팡이는 크게 칸디다균과 사상균 2가지입니다. 사람에게만 피부 질환을 일으키는 사상 균류는 백선균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칸다디 균은 피부뿐만 아니라 소화기에도 질환을 일으킵니다. 

무좀 치료
무좀 치료

무좀의 구체적인 증상 

백선균이 발가락에 피게 되면 무좀이 생깁니다. 무좀이 생기면 피부가 부어오르고 벗겨지고 심할 경우 진물이 나옵니다. 몹시 가려운 증상도 동반합니다. 발바닥이나 발바닥 가장자리에 생기는 무좀은 가렵고 물집이 잡히며 각질층으로 변화되어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발톱 무좀 증상발톱이 두꺼워지고 울퉁불해져서 발톱표면이 매끄럽지 않게 됩니다. 발톱 무좀은 발톱 색상에도 특징이 생기는데 노랗거나 어두운 갈색을 띠거나 흰색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고 멍처럼 까만색으로 변경되기도 합니다. 발톱 무좀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잘 생깁니다. 또한 당뇨병 같은 합병증의 경우, 혈액순환 장애를 가지는 경우에 발톱 무종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좀 원인 : 그렇다면 이런 무좀은 왜 생기는 걸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무좀은 곰팡이 균에 의해 생깁니다. 곰팡이는 적당한 온도, 적당한 수분, 적당한 영양분이 있으면 어디에서나 존재합니다.

 

여름철에 무좀이 잘 증식하는데 온도가 쉽게 올라가서 곰팡이 균들이 아주 좋아하는 상태가 되고 번식하게 됩니다. 더워서 땀을 흘릴수록 땀을 닦지 못할 경우가 되면 각종 영양소와 수분이 곰팡이가 좋아하는 조건으로 공급되어 곰팡 균들이 한층 더 빠르게 번식하게 됩니다. 

무좀 치료
무좀 치료

여름철 샌들에 예쁜 발을 드러내기 위해 여성분들은 젤 네일을 많이 하는데 젤 네일에 습기가 차게 되면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서 발톱 무좀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젤 네일을 장시간 하고 있다가 제거 한 뒤에 관찰하면 손발톱의 색상이 변해져 있는데 이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발바닥 무좀 증상

무좀 증상은  무좀이 생기는 부위가 다양하고 종류가 다양한 만큼 무좀 증상도 그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중에서도 발바닥 무좀 증상은 껍질이 생기고 갈라지고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좀이 오래 지속될 경우 가려운 증상보다는 발바닥이 두터워지며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각화형 무좀이라 부릅니다. 발바닥 무좀은 매우 가려우며 습진과 증상이 비슷하여 전문의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피부가 너무 가렵고 물집이 생기면 병원에 가셔 균 검사를 통해 원인균이 무엇인지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은 초반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범위가 넓어지고 더 심해지므로 초기 치료에 집중해서 치료하도록 합니다. 

 

무좀 치료

무좀 치료의 대표적인 것은 액체나 연고류의 무좀약을 꾸준히 장시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각질층에  깊숙이 침투한 무좀균들은 좀처럼 약에 의해서도 잘 죽지 않습니다. 이때는 증식이 억제될 뿐 각질층이 한층 벗겨져서 몸에서 떨어져 나갈 때 제거가 됩니다. 

무좀 치료
무좀 치료

한 달 이상 무좀약을 꾸준히 마르면 일시적으로는 무좀이 사라진 듯이 보이지만 재발을 잘하기 때문에 가려운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1~2개월 더 꾸준히 치료하도록 합니다.

 

무좀 치료 시 주의사항은 민간요법과 병행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식초 같은 민간요법과 항진균제 중 습진약을 사용하면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게 더욱 극성을 부려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무좀 치료
무좀 치료

무좀 예방법

그렇다면 무좀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젖은 상태로 있지 말아야 합니다 습한 상태는 곰팡이 균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통풍이 원활하게 유지되고 습도가 알맞게 유지되게 해 줍니다. 손발을 자주 씻고 너무 꽉 끼는 양말은 피하는 것이 좋고 장시간 일을 할 경우 슬리퍼를 신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무좀 치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