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삼 효능 인삼 산삼 차이

by 리뷰스타⭐️ 2022. 11. 20.
반응형

건강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수삼 인삼 산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수삼, 인삼, 산삼은 재배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과거에는 인삼과 산삼의 구분이 의미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18세기 이후에 인삼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인삼을 재배해서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로 산에서 캐는 인삼은 산삼이라 부릅니다. 또한 산삼은 산에서 재배하는 경우와 야생에서 그대로 키워진 산삼으로 나뉩니다. 인삼과 산삼은 치료효과가 다르지 않지만 산삼의 약효과가 더 뛰어나기 때문에 산삼이 더 비싼 것입니다.

수삼의 효능
수삼의 효능

가공방식으로 수삼, 인삼, 산삼은 차이점을 가집니다. 수삼은 인삼을 캔 그대로의 상태입니다. 따로 가공을 하지 않고 세척만 하게 됩니다. 수삼은 가공을 하지 않아서 보관기간이 길지 않습니다.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보관기간이 짧기도 합니다. 수분으로 인해 식감이 부드럽고 생으로 먹기에도 좋습니다. 삼계탕에 들어있는 인삼이 바로 수삼에 해당됩니다.

 

다시 정리해보자면 인삼은 재배한 인삼입니다. 그중에서도 산에서 나는 것은 산삼입니다. 수삼은 인삼을 가공하지 않고 세척만 한 인삼입니다. 인삼을 껍질만 제거해서 건조한 것은 백삼입니다. 인삼을 찌고 건조한 것이 홍삼입니다. 3회 이상 찌고 건조하기를 반복한 것은 흑삼입니다. 

 

수삼의 효능 7가지

수삼은  인삼이 근원이기에 특징이 유사합니다. 

수삼의 효능 1. 간 해독 탁월 

수삼을 꾸준히 복용할 경우 간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수삼의 추출물을 복용한 환자는 간세포가 손상했을 때 분비되는 간효소 수치인 ALT AST가 수삼을 먹지 않은 환자들보다 약 37%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수삼의 효능 2. 기억력 향상 

수삼을 꾸준히 먹은 집단이 기억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시각적 학습능력은 2배가량 높게 나타나고 시작적 기억능력에서는 수삼을 먹지 않은 집단보다 2.5배가량 높게 나왔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수삼의 효능
수삼의 효능

수삼의 효능 3. 스트레스 감소 

수삼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깊은 숙면을 하게 되고 불안감도 48%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삼의 효능 4. 전립선 비대증 억제 효과 

우리나라 40~50대 남성중 20%가 전립선 비대로 배뇨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수삼(인삼)은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님 성분이 전립선암의 세포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억제하고 전십선 비대증 발생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수삼의 효능 5. 피부염증 감소 

수삼 사포닌 f2를 피부염을 앓고 있는 동물들에게 바른 결과 피부 염증을 완하 시키고 가려움증을 줄여주었습니다.

 

수삼의 효능 6. 주름 피부 개선 

수삼을 발효시켜 추출물을 실험군에게 투여시킨 결과 노화와 피부 주름을 방지하는 콜라겐을 생성하는 유도 물질인 프로콜라겐이라는 성분이 검출되었습니다. 발효 수삼 잎을 통해 피부 탄력은 물론 단백질 분해효소인 엘라스타제 활성을 낮추어 주름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삼의 효능 7. 뼈 건강에 도움 

인삼 추출물을 꾸준히 먹은 집단은 먹지 않은 집단보다 골형성 지표 함량이 11.5배가량 증가하였으며 칼슘 함량 또한 2.8배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2.11.07 - [건강] - 홍삼의 효능 수삼 인삼 차이

 

홍삼의 효능 수삼 인삼 차이

정확한 건강정보를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파워 슈퍼푸드로 알려진 몸에 좋다는 홍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건강기능식품 홍삼을 제대로 알고 먹으면 건강도 2배로 챙기겠죠?

ceonewmoon.com


건강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