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장관련 수술용어와 진단용어 2부

by 리뷰스타⭐️ 2022. 10. 7.
반응형

정확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심장 관련 진단 용어와 수술 용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심장 관련 진단 용어

tricuspid atresia 삼전판 폐쇄증

근육성 막이나 섬유성 횡격막으로 삼천판이 완전히 폐쇄된 기형을 말합니다. 삼천판의 중격 첨이 커져 심실 벽에 붙게 되는 기형으로 심방화된 우심실이 형성됩니다.

 

atrioventricular septal defect(AVSD) 방실 중격 결손

심실중격 결손과 방실 판막의 기형이 함께 나타납니다. 다운증후군 환자의 30%가 방실 중격 결손을 가지고 있으며 왼쪽이나 오른쪽 비대칭 이상 증후군에서 볼 수 있는 복잡 기형 중 하나입니다.

 

atherosclerosis 죽상동맥경화증

죽상동맥경화증은 대동맥과 그 주변에서 발생합니다. 혈관 내에 지질히 쌓여서 콜레스테롤 결정이 포함된 죽상이나 크림색 물질이 들어있는 융기가 형성됩니다. 혈관벽은 석회도 쌓이고 결합조직 또한 증가되어서 경화(굳거나 단단해지는 현상)됩니다. 한마디로 노란색을 띤 나쁜 물질이 혈관에 쌓인다는 뜻입니다.

심장 용어

arteriolosclerosis 세동맥 경화증

전신 장기의 세동맥에서 나타나는 경화증입니다. 

 

ischemia 허혈

혀혈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몸의 국소부위에 빈혈상태(피가 거의 없는 것)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증상은 창백해지거나, 맥박이 감소되고, 감각이상, 통증, 마비 등이 있습니다.

 

ischemic heart disease 허혈 심장병

관상동맥의 병변(병이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생체변화)때문에 심근으로의 혈액공급에 장애를 받고 심근에 허혈성 변화를 가져오는 병을 말합니다.

congestive heart failure(CHF) 울혈성 심부전 

심장이 혈액을 말초로 보내야 하는데 펌프기능이 거의 없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펌프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심장으로 들어오는 피가 심장으로 들어오지 못해서 정맥 속에서 정체하게 되고 혈액이 말초의 정맥에 머물게 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를 돌아서 좌심방으로 가야 하는 피가 좌심방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폐에 정체합니다. 폐는 산소와 이산화 탄소를 교환해야 하는데 그 기능을 못하므로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게 됩니다. 온몸을 돌아서 우심방으로 들어가야 하는 피도 말초에 머물게 됩니다. 그러면 온몸이 붓게 됩니다. 

원인으로는 선천 심장병, 허혈 심장병, 심장 근육병, 심장판막증, 고혈압성 심장병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가슴 띔, 호흡곤란, 폐부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심 부전 시에는 흉수, 복수, 팔다리 부종, 비장비대, 간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pericarditis 심장막염

심장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악성종양 , 방사선, 결핵, 류머티즘열, 외상, 바이러스 감염, 외상, 전신 홍반 루푸스, 요독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청색증, 가슴뜀, 앞 가승 통증 등이 있습니다.

심장 용어
심장 용어

endocarditis 심내막염

심내막염은 심장 안을 싸고 있는 심내막에 생긴 염증입니다. 염증이 생긴 부분에 작은 덩어리들이 솟아져 있습니다. 주로 심장의 판막에 많이 생깁니다. 원인으로는 세균, 매독, 류머티즘열이 있습니다. 증상은 숨이 차거나 맥박이 빨라집니다. 주로 심장의 판맥에서 발생하며 순환장애를 일으켜서 생명에 위험을 주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intective endocarditis 감염성 심내막염

아급성 감염성 심내막염은 녹색 연쇄상구균과 포도 상구 균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금성 감염성 심내막염은 용혈성 연쇄상구균에 의해 발생하며 괴사성, 궤양성, 침습성을 나타냅니다.

 

valvular stenosis 판막 협착

심장의 판막에서 일어나는 협착입니다. 여기서 협착이란 심장 또는 혈관의 판막이나 관이 좁아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판막 협착은 열린 부분이 수축하거나 좁아지게 됩니다.

 

mitral stenosis(MS) 승모판 협착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 위치한 승모판이 충분히 열리지 않아서 심장 확장기에 좌심실로 혈액이 제대로 흘러가지 못해서 폐에 혈액이 고이게 됩니다. 혈액이 우심실까지 고이게 되어서 심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될 때 나타납니다. 보통 류머티즘열의 후유증으로 나타나며 선천성은 드뭅니다.

aortic regurgitation(AR) 대동맥판 역류

대동맥판 역류는 대동맥 반달 판막의 기능이 상실되면 나타납니다. 대동맥에서 좌심실 쪽으로 혈액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mitral regurgitation(MR) 승모판 역류

승모판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서 좌심실에서 좌심방으로 혈액이 역류하는 것을 승모판 역류라고 합니다.

 

aortic stenosis(AS) 대동맥 판막 협착증

대동맥 판막 협착증은 대동맥 판막구의 면적이 좁아져서 대동맥으로 혈액을 보내야 하는데 좌심실에서 압력이 증가하여 좌심실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2) 심장 관련 수술 용어

심장 용어
심장 용어

electrocardiography(ECG, EKG) 심전도

심전도 파형으로는 심장질환의 유무를 알 수 있으므로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SA에서 발생한 흥분 파는 AV노드를 거쳐 격막과 푸르킨예 섬유를 흥분시켜서 심장을 수축 또는 이완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심전도 파형은 심방과 심실의 흥분과 회복의 전파 및 이와 관련된 성분들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P파는 심방이 수축되는 것을 말합니다. 혈액을 심실로 보낼 때 신호가 발생됩니다. QRS파는 심실의 수축을 의미합니다. T파는 심실의 이완을 의미합니다.

 

Stress test 운동부하검사, 자극검사, 운동 내성 검사

신체적 운동에 대한 심장의 반응을 측정합니다. 환자가 운동하는 동안 EKG(심전도)와 혈압, 호흡 등을 측정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증가했을 때 EKG변화를 측정하며 심장 협심증, 허혈의 존재 및 중증도를 알게 됩니다.

 

thrombolytic therapy 혈전용해 요법

관상동맥 혈전증 환자의 혈류 속에 혈액응고를 용해하는 약(urokinase, streptokinase 등)을 주사하여 심장의 혈류를 회복하고 심근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심장발작이 시작된 후 12시간 이내에 수행해야 합니다. 혈전용해제 사용은 심근경색 환자 사망류를 25% 감소시켜줍니다.

관상동맥우회술
관상동맥우회술

coronary artery bypass graft(CABG) 관상동맥우회술

외과 치료 중 하나로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히거나 좁아져서 혈액 공급을 위한 치료입니다. 인체 중 다른 부분에서 정맥을 떼어 혈관을 이식한 후에 관상동맥이 막힌 부분보다 더 먼 쪽을 연결합니다.

 

valve replacement 판막치환술

손상된 판막을 제거하고 인공판막으로 치환하는 것입니다.

douvle valve replacement(DVR)은 대동맥 및 승모판 판막 치환입니다. aortic Valve Replacement(AVR)은 대동맥판막치환입니다. mitral Valve Replacement(MVR)은 승모판 판막치환입니다.

balloon valvuloplasty 풍선 판막 성형술

풍선을 이용해서 좁아진 심장판막을 치료합니다.

 

coronary artery angioplasty with stent 관상동맥 내 스텐트 적용 술

관상동맥 내에 혈관성형술을 하면서 작은 코일을 남겨서 재협착을 예방합니다.

 

laser-assisted balloon angioplasty 풍성 혈관성형술

관상동맥 내의 죽상 병변을 레이저 불빛으로 증발시키고 풍선 혈관성형술을 시행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10.04 - [건강] - 심장 심혈관 관련 증상 용어와 진단 용어

 

심장 심혈관 관련 증상 용어와 진단 용어

심장 심혈관 증상 용어 flutter 심장의 이상 고동(박동) flutter는 심장이 분당 160~180회로 급속하게 박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fibrillation 심장의 연축, 잔떨림 심장 판막병이나 심근경색 시 나타나는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