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시금치 제대로 먹는 꿀팁 + 영양소 지키는 손질 방법

by 리뷰스타⭐️ 2022. 9. 7.
반응형

버릴 게 없는 시금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시금치를 사서 싹둑하고 잘라버리기 쉬운 뿌리 부분!! 뿌리의 붉은 부분에 영양소가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시금치는 푸른 잎부터 줄기까지 녹색 부분도 영양소가 가득하지만 뿌리에서부터 영양소를 잎으로 보내기 때문에 잎 다음으로 영양소가 가장 많이 밀집된 장소가 이 뿌리의 붉은 부분입니다.

 

뿌리 부분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도 들어있고 뼈를 튼튼히 하고 빈혈을 방지하는 철분도 가득 들어 있습니다.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망간은 시금치의 잎보다 뿌리에 더 많이 있습니다. 시금치의 잎 부분은 비타민 C가 가득하며 비타민 B와 미네랄 또한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습니다.

 

시금치는 데치기 전에 자르기 금지!!

 

시금치는 잘못된 손질로 영양소를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금치는 생으로 먹으면 맛이 떫기 때문에 주로 데쳐서 먹습니다. 시금치를 잘라서 데칠 경우 자른 단면으로 비타민이 50% 이상이 빠져나갑니다. 건강해지려고 먹는 시금치를 영양소 빠진 채로 먹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데친 후에 잘라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생장점이 잎끝에 있기 때문에 비타민이 잎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금치를 구매할 경우에는 잎이 진한 것을 구매할수록 좋습니다. 시금치는 또한 예민한 채소입니다. 구입하고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서 그냥 보관할 경우 비타민이 50% 이상 빠져나갑니다. 따라서 바로 구입해서 먹거나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뿌리와 잎 쪽에 있는 영양소가 달라서 소분해서 보관할 경우 잎과 뿌리를 따로 보관하지 않고 영양소가 섞이게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떫은 맛 없애는 방법과 뿌리 손질 방법

시금치는 옥살산 때문에 떫은맛을 가집니다. 이 떫은맛은 건강에 좋지 않으니 제거하고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시금치의 떫은 맛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시금치를 끓는 물에 30초 데칩니다. 그리고 가쓰오부시를 넣고 맛을 중화시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끓는 소금물에 시금치를 30초간 데칩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시금치를 헹궈줍니다. 세 번째는 시금치를 랩에 싼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고 20초 정도 돌립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헹궈냅니다.

 

시금치의 뿌리의 붉은 부분은 흙 때문에 버리기가 쉽습니다. 시금치 뿌리 부분 손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뿌리를 살짝 씻어내서 흙을 분리합니다. 붉은 부분 가까이까지 남기고 잘라낸 후 시금치 뿌리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냅니다. 흐르는 물에 시금치 뿌리 부분을 담그고 가볍게 문질러내면 잔여 흙이 제거됩니다.

 

시금치는 겨울이 제철입니다. 겨울 시금치는 여름 시금치에 비해 비타민 C가 2~3배 많습니다. 단맛 또한 월등하게 높습니다. 시금치의 비타민 C는 상온과 냉장에서는 빨리 사라져 버립니다. 그래서 데쳐서 뿌리와 잎을 적절히 섞어 냉동하면 비타민 C가 거의 다 남아 있습니다. 

 

이상 시금치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꿀팁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