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의 선물 생강의 효과와 생강 홍차

by 리뷰스타⭐️ 2022. 8. 30.
반응형

생강의 효과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불리는 생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방에서 중요한 약재로 쓰이는 생강은 150가지 정도의 한방약에서 약 72% 이상이 한방약에 생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강은 생강 자체의 효과도 뛰어나고 다른 약재들과 잘 어우러지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한방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면 많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생강은 기본적으로 오장육부의 찬 기운을 제거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몸 안에  독소나 가스를 배출하여 복부 팽만을 감소시킵니다. 소화와 흡수를 도와서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운동을 촉진시킵니다. 생강은 정력을 강화시키는 데도 좋습니다. 생강은 노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탈리아 의학교수는 노인에게 생강을 먹으면 젊었을 때처럼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생강에 대해 극찬했을 정도입니다.

 

생강은 백혈구의 수를 늘려서 혈액활동을 원활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생강은 가래를 묽게 만들거나 삭히는 기능을 하여 기침을 진정시키거나 나오지 않게 도와줍니다. 혈액 순환으로 몸의 땀을 배출시켜서 해열작용도 합니다. 생강은 항궤양 작용을 통해 식중동균을 살균할 수 있습니다. 심장을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기생충을 죽이는 구충 작용에도 뛰어나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생강은 메스꺼움 , 현기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산화를 방지하여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생강에는 비타민,단백질,미네랄,지방,파이트케미컬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유해물질을 해독하며 장기와 세포가 원활히 작용하게 만듭니다. 

생강홍차 만들기

홍차는 녹차를 발효시킨것입니다. 녹차는 푸른 잎이기 때문에 음성 식품에 해당하고 이를 발효시켜서 만든 홍차는 붉은색으로 양성 식품이 됩니다. 녹차는 몸에 너무 좋지만 유럽인들은 비타민C가 부족하여 괴혈병으로 고생했지만 녹차를 잘 마시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녹차는 몸을 차갑게 하기 때문에 추운 지역에 사는 유럽인들에게는 사랑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녹차를 발효시킨 홍차는 테아플라빈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감기도 예방합니다. 그래서 유럽은 홍차 문화가 더 발달하였습니다. 저체온을 가진 경우에 홍차와 생강은 체온을 상승시키고 혈액 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생강홍차 만드는 방법은 생강을 반개(5g) 정도 강판에 갈아 즙을 냅니다. 뜨거운 홍차에 준비된 생강을 1~2 티스푼 넣습니다.꿀이나 흑설탕을 적당히 넣어줍니다. 생강홍차는 하루 2~3회 정도 식사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초기 감기 증상에도 생강홍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생강으로 만든 다양한 건강식품들

생강탕 만들기

생강 뿌리에 있는 진저는 매운 성분으로 시트럴, 캄펜 등의 성분이 혈액 순환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살균 작용을 해서 기관지염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근육통, 요통, 류머티즘, 불면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생강이 들어간 음식을 먹고 어깨가 아프다가 나았다는 사람들이 많은 사람도 이 때문입니다. 

생강탕은 묵은 생강 10g을 준비하고 흑설탕, 푸룬, 홍차, 꿀 등을 준비합니다. 생강 10g을 강판에 갈아서 즙을 냅니다. 뜨거운 홍차에 갈아준 즙을 넣습니다. 꿀, 푸룬, 흑설탕을 넣습니다. 하루에 1~3회 정도 마셔줍니다.

 

생강구이 만들기

생강구이를 먹으면 기침과 가래에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을 태우면 온도가 더 올라가서 양성 성분이 만들어져 생강의 따뜻한 기운에 더 높은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생강구이는 약으로도 사용될 정도로 높은 효과를 가집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구토 현상이나 설사가 멈추지 않을 때도 효과적입니다.

생강구이에는 묵은 생강 10g, 알루미늄 포일, 꿀을 준비합니다. 묵은 생강을 알루미늄 포일에 싸고 석쇠에 올려둔 후 중간 불에 굽습니다. 너무 강한 불은 생강의 향이 없어지기 때문에 중불에 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강이 거뭇하게 구워질 때까지 구워줍니다. 복용 방법은 뜨거운 물에 구운 생강을 잘라 넣은 후 꿀이나 흑설탕을 마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