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과 감기에 도움되는 반신욕

by 리뷰스타⭐️ 2022. 8. 27.
반응형

반응형

올바른 반신욕


반신욕은 체온보다 따뜻한 온도의 물에 명치끝 부분에 맞춰서 20~30분 몸을 담그는 목욕을 말합니다. 반신욕은 하체의 열이 상체로 올라가게 하여 혈액순환에 좋고 몸의 노폐물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반신욕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 트러블을 가진 사람에게도 특히 좋습니다. 몸속 지방 분해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고 노폐물이 빠져나가서 피부 탄력과 매끄러움을 얻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전신욕은 상반신과 하반신의 체온이 모두 올라가게 됩니다.반신욕은 상체의 뜨거운 열을 하체로 보내고 하체의 차가운 열은 상체로 올라가기 때문에 '머리는 차갑게, 하체는 따뜻하게'가 되어서 몸이 균형을 이루게 되어 건강에 좋습니다. 전신욕은 수압이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되고 열이 머리로 집중되기 때문에 발한 효과가 떨어집니다. 반신욕은 하체에 수압이 집중되므로 심장에 무리가 없고 하체의 열이 위로 올라가면서 땀이 잘 나고 혈압 상승도 막아줍니다.

반신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물의 온도입니다. 체온보다 약간 높은 미지근한 온도로 38~40도가 가장 적당합니다.42도가 넘는 고온은 방어작용으로 인해 열이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피부 표면의 온도 상승으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서 하체의 차가운 온도가 그대로 남게 됩니다. 또한 몸 전체에 열이 퍼지기 때문에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반신욕의 올바른 순서

욕조에 38~40도의 물을 받아줍니다.욕실이 너무 추운 경우 반신욕에 방해가 되므로 욕실 벽면에 따뜻한 물을 뿌려 실내 온도를 상승시킵니다. 욕실 온도는 22~24도로 유지시킵니다. 너무 뜨거운 경우 호흡에 방해가 되므로 욕실 문을 열어서 적당히 환기를 시킵니다.

욕조에 들어가기전에 심장에서 먼 곳부터 물을 적십니다. 필요에 따라 세안, 샤워 등을 합니다. 양팔은 물에 들어가지 않고 가슴 명치 아래까지만 몸을 담급니다. 반신욕은 20~30분가량 유지하며 휴식시간을 갖는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땀이 더 잘납니다. 물속에 오래 앉아 있기 힘든 사람들은 짧게 짧게 끊어서 진행합니다. 5~10분을 욕조에 있다가 2~3분 휴식을 하면서 진행합니다. 어지럽거나 힘이 들면 중단합니다. 물이 식으면 효과가 없으니 적절하게 온도를 맞춰가면서 반신욕을 합니다.

반신욕이 끝나면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얼굴은 혈액순환으로 모공이 넓어져 있기때문에 찬물로 세안을 합니다.
상체는 얇은 복장으로 하고 하체와 발은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 시킵니다.그리고 편안하게 휴식시간을 갖습니다. 반신욕은 에너지 소모가 크기 때문에 반신욕이 끝나고 무리한 스케줄은 피하도록 합니다. 반신욕 후에 생수나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고 탄산음료나 커피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감기에도 좋은 반신욕

감기는 체온의 불균형이 올때 잘 걸립니다. 몸속의 차가운 기운을 없애주고 몸 전체의 균형을 잡아주면 감기는 빨리 낫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영양소를 챙기면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신욕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은 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반신욕이 체온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반신욕으로 호흡기관에 수분을 제공할 수 있고 몸속의 차가운 온도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감기를 낫게 하는데 반신욕은 탁월한 효과를 가집니다. 반신욕 후에 따뜻한 차를 마시고 숙면을 취하고 나면 열도 떨어지고 몸이 한결 가벼워집니다.

감기가 걸렸을때 반신욕 순서입니다. 아침이나 너무 늦은 밤에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욕실을 충분히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욕조에는 41도 정도의 물을 받습니다. 반신욕 전후로 너무 차가운 바람을 쐬지 않게 베스 가운을 잘 준비하도록 합니다. 반신욕을 하는 동안 상반신에 얇은 수건을 덥어 온도를 잘 유지시킵니다. 반신욕이 끝나고 온도 유지에 특별히 신경을 씁니다. 갑작스레 찬 공기를 마시지 않게 타월이나 베스 가운으로 몸을 잘 감싸고 양말도 꼭 신도록 합니다. 반신욕 후에는 녹차, 생강차 등이 좋으며 레몬차도 도움을 줍니다.

감기에는 생강반신욕도 도움을 줍니다. 생강을 얇게 썰어서 면 주머니에 놓고 욕조에 넣은 후 조금 우러나면 위와 같은 순서로 반신욕을 진행합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에 더욱 도움이 되며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흔한 귤껍질도 좋습니다. 귤껍질은 발한제로 쓰이며 상큼한 향기로 기분까지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귤껍질을 면 주머니에 넣고 위와 같은 순서로 반신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