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폐물 제거 정화를 위한 아파나 호흡법

by 리뷰스타⭐️ 2022. 8. 24.
반응형

몸에 노폐물을 제거하는 아파나 호흡

 

Apana 아파나는 산스크리트어로 정화를 뜻합니다. 안에서 바깥으로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날숨을 통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밖으로 내 보냅니다.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필수 에너지를 남기고 온 몸 구석구석을 순환하며 생긴 노폐물을 배출하는 단계에 관여합니다. 몸에서 배출하는 형태는 땀이나 배변 등으로 눈에 보이는 것들도 있지만 마음속에 숨겨져 있던 묵은 감정들 또한 아파나 호흡을 통해 밖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 부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콩팥이나 생식기관과 연관이 있습니다. 아파나 에너지는 아래로 흐르고 여성 월경과도 관련이 있어서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아파나 에너지의 영향을 받습니다. 월경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것은 아파나 에너지가 제대로 작용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월경 중에는 거꾸로 선 요가 자세를 하지 않도록 권합니다. 하지만 월경이 불규칙적이거나 과하게 나오는 경우는 지도사의 지도 아래 거꾸로 하는 자세를 하는 게 좋습니다. 

 아파나는 방귀로도 분출되는데 아파나가 약해지면 가스 배출이 많아지고 가스에 문제가 생기면 고혈압, 호흡기 장애 등의 건강문제로 이어집니다. 

아파나 숨 호흡법 

아파나 호흡은 힘들었던 경험으로 인한 트라우마나 감정에 남아 있는 불쾌한 덩어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프라나 숨(들어오는 에너지)과 우다나 숨(자신을 표현하는 숨)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주기도 합니다. 몸안의 불순물과 감정의 나쁜 기억을 제거한다고 하여 아파나 호흡을 봄날 대청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아파나 호흡은 건강을 유지하고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잔디나 해변에서 맨발로 수련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조용한 장소에  맨발로 수련합니다. 

호흡을 조용히 5번~10번 정도 하여 마음을 가다듬습니다. 두 발을 벌려서 발이 11자 모양이 되게 평형하게 섭니다. 눈을 지그시 감고 가벼운 호흡은 이어집니다. 내 몸이 큰 나무나 산처럼 땅에 뿌리내리는 상상을 합니다. 코로 아주 크게 호흡을 들이쉽니다. 그다음 그 숨을 척추의 맨 아래쪽까지 끌어내린다는 마음으로 발끝까지 떨어지게 합니다. 수행자는 잠시 숨을 멈춥니다. 아래로 떨어뜨리는 에너지가 땅에 깊이 있게 뿌리를 내린다고 상상합니다. 코로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땅 위로 올라오는 얇은 안개가 나의 숨이라고 상상합니다. 그 안개에는 대지로 흘러들어 갔던 나의 내면의 나쁜 기억과 경험들 온갖 감정적 독소들이 안개와 함께 스멀스멀 올라오는 것을 지켜봅니다. 내 몸안에 나쁜 것들은 정화하는 숨을 타고 빠져나옵니다.. 내 두 다리는 튼튼하게 대지에 뿌리내립니다. 이 과전을 5회 이상 반복한 후 깨끗하게 정화된 몸을 느끼며 서서히 눈을 뜹니다.

 

물라 빈다 호흡법

아파 나는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호흡이라면 물라 빈다는 뿌리로 영양분을 흡수하여 에너지를 끌어올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물라 빈다 호흡법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내면의 힘이 강해지고 안정감을 찾으며 에너지를 충전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여성, 남성 모두에게 좋으며 남성은 회음 주변의 근육을 수축시키고 여성은 자궁경부 바닥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에 수축이 일어나게 합니다. 그래서 출산 후나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힘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풍이 잘되는 쾌적한 장소를 찾습니다. 편안하게 앉아서 다리를 교차합니다. 무릎은 바닥에 닿고 엉덩이보다 아래에 위치해야 하며 자세가 어려운 사람은 쿠션의 도움을 받습니다. 처음은 가벼운 호흡으로 시작합니다. 눈을 감고 호흡의 안정감을 찾아갑니다. 호흡의 안정을 찾은 후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잠시 멈춥니다. 초심자의 경우는 3~5초 정도 짧게 멈춥니다. 수련을 할수록 시간을 늘려가는 게 좋으며 초반에는 긴장하지 않을 정도로만 호흡을 멈춥니다. 숨을 멈춘 동안 괄약근을 강하게 조여 줍니다. 수련자는 골반의 바닥 부위를 가슴 위로 끌어올리는 상상을 합니다. 그리고 치골부터 회음을 지나 항문까지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상상을 합니다. 이 에너지는 심장까지 올라와 다른 에너지들과 결합합니다. 이제 서서히 근육을 풀고 코로 숨을 내쉽니다. 이 수련을 3~5일 매일 하는 게 좋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는 척추 호흡

마찬가지로 정화 호흡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는 호흡입니다.

 

편안하고 조용한 장소를 찾습니다. 눈을 감고 가볍게 호흡을 하며 몸과 마음의 평화를 느낍니다. 눈을 감은 상태로 호흡을 느끼며 관찰합니다. 몸의 내부 구석구석 상상을 합니다. 내 몸 안에 아무것도 없는 텅 빈 상태가 되게 상상을 합니다. 피부 외에 몸 안은 아무것도 없는 진공상태라고 계속 상상을 합니다. 이렇게 준비가 되고 나면 코로만 호흡을 하는 게 아니라 피부의 모든 구멍으로 호흡을 한다고 심상화 합니다. 숨을 들이쉴 때 피부 모든 구멍으로 호흡을 함께하며 내 몸이 풍선이 된 듯 확장됩니다. 내 쉴 때는 안 좋은 모든 것들이 다 빠져나가는 상상을 합니다. 피부의 모든 구멍에서 몸안의 나쁜 숨어 있는 기억까지 모두 빼어낸다고 상상합니다. 그러면서 머리끝에서 척추 맨 끝까지 빛나는 관통이 있다고 상상을 합니다. 숨을 들이쉴 때 이 관통을 통해 빛이 들어오는 것을 심상화 합니다. 이 빛은 온몸 구석구석을 다니며 몸안의 나쁜 것들을 가져갑니다. 몸의 모든 구멍으로 다시 빛과 함께 독소는 빠져나갑니다. 수련자는 절로 입가에 미소가 뗘질 것입니다. 이렇게 하루 5~7분 정도 하며 숙련될수록 시간을 늘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