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니푸라 차크라의 개념+트라우마 제거 명상

by 리뷰스타⭐️ 2022. 8. 18.
반응형

마니푸라 차크라에 대해서

마니푸라 차크라는 배꼽과 흉골 사이에 위치하며 태양신 경총 세 번째 차크라에 해당합니다. 마니푸라(Manipura)는 몸의 중심이라는 뜻으로 산스크리트어로 해석하면 반짝이는 보석들의 도시를 의미합니다. 불과 빛의 속성을 가지며 소리의 진동은 랑(RAM)에 해당됩니다. 시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마니푸라 차크라에 자의식, 의지력, 자존 감등이 저장됩니다. 자기 자신과 관련이 있으므로 '변화'와 '성장'은 마니푸라 차크라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니푸라 차크라가 균형을 이루면 자기 자신의 귀중함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개성 있고 자신감 넘치며 활기찹니다. 이 차크라가 발달할수록 당신의 카리스마에 사람들이 반응하게 되며 존중받게 됩니다. 스스로를 통제하는 것을 즐기지만 일 중독자와는 거리가 멉니다. 자신의 가치 인식을 위해 일을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절제에 대한 마음을 멀리하고 삶과 일에서의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합니다.

 마니푸라 차크라에 불균형이 오게되면 에너지의 확대로 권력을 넓히고 사람들을 조종하거나 통제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명예에 신경을 쓰며 허영심과 자만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에너지가 과하게 되면 현실과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 사이에 거리가 생기면 증오와 분노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마니푸라 차크라가 막히게 되면 반대로 결핍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통제를 당하고 싶어 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구걸하게 됩니다. 자기 확신의 부족으로 우유부단 해지며 자신을 희생자로 취급하며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비판을 이겨내지 못하고 사람들로부터 쉽게 상처받게 됩니다. 

 마니푸라 차크라는 소화기관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마니푸라 차크라의 불의 요소 

불은 많은것을 변화시킵니다. 불의 명상을 통해 과거를 받아들이고 쓸데없는 것들을 태워 버려 자신을 정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입니다. 불이 있는 곳에서 명상을 수행하면 훨씬 더 효과 적이며 지배력과 성공운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면역력을 증가시켜 풍요로운 삶을 살게 합니다. 불을 접하기 힘들다면 낮은 테이블에 촛불을 켜거나 불이 그려져 있는 그림을 준비합니다. 해바라기나 태양의 그림도 좋습니다. 

 불의 요소 명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조용하면서도 바람이 잘 통하는 쾌적한 장소를 찾습니다. 불이 있으면 불을 준비하고 없으면 낮은 탁자위에 불과 관련된 물품을 놓아둡니다. 등을 곧게 세우고 편안한 자세로 명상을 시작합니다. 엄지를 위로 치켜세우며 그 주먹을 무릎 위에 올려둡니다. 마음속으로 불을 상상합니다. 그리고 그 불의 힘으로 온몸을 휘감아 씻습니다. 마치 불로 목욕을 하는 기분을 느낍니다. 뜨겁거나 다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불로 태워서 정화시키는 기분을 느낍니다. 그리고 과거에 안 좋았던 기억을 떠올리며 종이 위에 떠오르는 핵심 단어들을 적습니다. 그 종이의 모서리를 잡고 불로 태웁니다. 명상 속이 아닌 현실에서도 종이 위에 적고 실제로 태워도 됩니다. 명상 속에서 태우든 현실에서 태우든 적혀있는 핵심 단어를 지우는 연습과정을 통해 트라우마를 제거하고 당신은 그 기억으로부터 자유롭게 됩니다. 

 또한 요즘 잘 풀리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마음 속의 자아에게 글로 적게 합니다. 어떤 식으로 되었으면 좋겠는지 아니면 이것에 대해 놓아 버려야 할지를 결정한 후 그 종이를 불에 활활 태웁니다. 마음이나 뇌를 상상하며 불로 태워서 모든 것이 깨끗한 0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상상해도 좋습니다.

 미래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불은 정화의 작용도 하지만 변화의 속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종이에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적습니다. 그리고 불로 태웁니다. 이 불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 줄지 보여 달라고 합니다. 

 

명상에 도움 되는 확언들

 

나는 나를 괴롭히는 모든 기억들을 모두 태웁니다. 나에게는 기억을 지울 힘이 있습니다.

나는 나를 우울하게 하는 감정들을 모두 태웁니다. 나에게는 우울을 이겨낼 힘이 있습니다.

나의 열정은 이 불과 같습니다. 활활 타올라 위대한 일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나는 현재 내가 가진 쓸데 없는 고민과 망상을 이 불에 태웁니다. 그리고 그 기억들은 깨끗하게 사라집니다.

재가 된 것은 힘이 없어서 나를 가로막을 수 없습니다.

나의 미래를 이 불과 같이 활활 타오르는 힘이 있습니다. 나는 내 인생에 책임을 지며 모든 일은 나를 위해 변화될 것입니다. 

나는 아름다운 것을 바라보며 아름다운 것들만이 나를 채울 수 있습니다. 내 감정을 힘들게 하는 관계나 부정적인 사건들은 이 불로 활활 태워 재가 되게 만듭니다. 재는 아무런 힘이 없습니다. 나의 불에 의해 그것은 힘을 잃습니다. 불을 지닌 나는 내 상황을 통제하고 지배할 권한을 다시 가져옵니다.

나는 불의 힘과 도움을 받습니다. 나는 신이 지켜주는 사람입니다. 

나는 확신으로 가득찬 사람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트라우마는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