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차크라 명상 물라다라 두려움 극복 명상

by 리뷰스타⭐️ 2022. 8. 16.
반응형

건강하고 정확한 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차크라 명상 물라다라를 깨우는 이유

물라다라는 땅을 의미하며 우리 몸의 토대를 이루어 줍니다. 이러한 근본이 흔들릴 때 물라다라 차크라를 자각하고 깨워서 원활하게 에너지를 흐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는 차크라의 이미지인 얀트라를 떠올리고 만트라를 읊조립니다. 머리로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은 뇌의 오른쪽을 쓰게 하며 입으로 읊조리는 것은 뇌의 왼쪽을 사용하게 하여 좌뇌 우뇌를 통해 해 에너지를 연결하여 육체와 내면의 균형을 다시 바로 잡아 주게 됩니다. 

 

차크라 명상
차크라 명상

뿌리 차크라 명상 방법

차크라 명상
차크라 명상

첫 번째로 쾌적하고 방해받지 않을 조용한 공간에 향이나 초를 켜고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두 번째로 낮은 탁자에 깨끗한 천으로 덮습니다. 얀트라의 위치는 앉았을 때 눈의 약간 아래쪽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척추를 곧게 펴서 심호흡을 합니다. 그리고 가부좌를 하거나 되지 않는 사람은 허리를 곧게 펴되 눕거나 불안정한 자세는 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10~20회의 심호흡을 하여 호흡이 안정되게 만들어 줍니다.

 

네 번째는 호흡이 안정되고 나면 눈을 반쯤 뜬 후 진홍색 연꽃의 네 잎을 바라봅니다. 오른쪽 꽃잎부터 차분하게 시계방향으로 시선의 방향을 옮겨 갑니다. 마음을 비우고 천천히 시행하도록 합니다. 

다섯 번째는 몇 차례 눈을 천천히 돌린 후 가운데 노란색 이미지로 시선을 옮깁니다. 이는 땅의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땅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느낌으로 정사각형의 네 모서리를 차례대로 응시합니다. 이 또한 수차례 반복해 줍니다. 정사각형의 모서리는 지구의 네 모퉁이와 방위를 의미합니다.

차크라 명상
차크라 명상

여섯 번째는 생존의 근본적인 욕구를 나타내는 코끼리를 응시합니다. 코끼리는 대지와 에너지를 연결해주며 내부에 가진 장애를 든든한 코끼리가 제거해줍니다. 코끼리는 힌두의 신 가네샤와 관련이 있으며 지혜와 행운을 상징하는 신이기도 합니다. 

일곱 번째는 마음이 점차 안정되면 산스크리트 문자를 지그시 바라봅니다. 그리고 랑이라고 조용히 내뱉어 봅니다. 대지를 나타내는 만트라로 입으로 뱉어 주면서 왼쪽 뇌를 통해 이미지를 보는 오른쪽 뇌로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덟 번째는 삼각형을 바라봅니다. 물라다라는 아래로 흐르고 위로 흐르는 두 가지 방향이 있는데 이 아래로 된 삼각형은 물라다 에너지가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보여줍니다. 삼각형의 모서리는 에너지의 통로 해당됩니다. 

아홉 번째는  삼각형 모서리 끝으로 에너지를 이동시켜 잠들어 있는 뱀에게 시선을 향합니다. 이 뱀은 무한한 잠재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익숙해서 얀트라 이미지를 보지 않고도 심상화 할 수 있을 경우 명상 자세를 한 후 척추의 맨 아래쪽에 있는 부분에 집중하며 머릿속에는 얀트라를 심상화 합니다. 그리고 그림의 밖으로 뻗어가는 광선을 상상하며 점점 더 확대시켜 우주까지 연결된 자신을 상상해 봅니다.

 

매일 이 명상을 반복하며 하루에 20분 정도 수행합니다. 숙련이 되고 나서는 매일 30분의 명상을 수행합니다. 

 

참나무 심상화를 통한 두려움 극복하는 명상

차크라 명상
차크라 명상

물라다라 에너지의 균형이 무너지면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두려움은 사람을 초조하게 만들며 현실에 집중하는 힘을 잃어버리게 합니다. 근거 없는 불안감  경험에서 오는 인간관계에 대한 좌절 혹은 무언가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망상이 주는데서 불안은 시작됩니다. 따라서 대지를 의미하는 물라다라 에너지에 집중하여 마음의 불안을 잠재워 주도록 합니다.

 

참나무를 심상화 합니다. 참나무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직접 보러 가는 것도 좋고 검색을 통해 이미지를 충분히 접합니다. 참나무의 큰 뿌리가 대지를 든든하게 받치고 있는 것을 상상하며 내면의 깊은 뿌리에도 참나무의 뿌리가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봅니다. 참나무 이미지를 명상하게 되면 내면에 큰 나무가 뿌리 내고 있어서 어떤 경험이 와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힘을 주고 큰 나무가 나를 지켜줄 거라는 보호가 주는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시간이 흐를 수로 내면 속 더 깊게 나무뿌리가 심겨 들어가는 것을 상상하고 이는 어떠한 역경에도 나 자신이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점차 심어 주면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정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심상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쾌적하고 조용한 장소를 찾습니다. 등을 곧게 펴고 다리를 포개 앉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편안한 자세를 취하데 눕지는 않습니다. 고개를 살짝 들어 목을 살짝 위로 향하게 합니다. 

두 번째는 참나무를 마음속 깊게 그려봅니다. 참나무의 든든함, 강인함을 느끼며 깊게 뿌리내린 대지를 상상하며 내 마음 안에도 참나무의 뿌리를 내려봅니다. 그러면서 참나무가 가진 힘을 내면으로 옮겨 옵니다.

차크라 명상
차크라 명상

세 번째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확언을 말해봅니다.

참나무는 나를 지켜줍니다. 참나무의 뿌리가 내게 내려진 것처럼 나는 마음의 근간이 튼튼하고 안정이 됩니다.

참나무의 나뭇잎은 세상의 흔들림으로부터 나를 지켜줍니다. 참나무는 나에게 힘이 되어 줍니다.

 

등등의 자신만을 안정시켜줄 수 있는 확언을 하며 참나무 심상화를 하게 될 경우 마음은 점점 평온을 찾게 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2022.08.16 - [건강] - 물라다라 차크라의 정의와 불균형과 해결책

 

물라다라 차크라의 정의와 불균형과 해결책

물라다라 차크라의 정의 산스크리트로 물라다라는 기본이 되는 토대로 정의됩니다. 뿌리 차크라라고도 불리며 척추의 제일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라다라 차크라는 물질적인 신체와

ceonewmoon.com

2022.08.18 - [건강] - 마니푸라 차크라의 개념+트라우마 제거 명상

 

마니푸라 차크라의 개념+트라우마 제거 명상

마니푸라 차크라에 대해서 마니푸라 차크라는 배꼽과 흉골 사이에 위치하며 태양신 경총 세 번째 차크라에 해당합니다. 마니푸라(Manipura)는 몸의 중심이라는 뜻으로 산스크리트어로 해석하면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