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차크라의 개념과 입문자의 차크라 명상

by 리뷰스타⭐️ 2022. 8. 12.
반응형

차크라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제3의 눈으로 불리는 차크라는 신체 내에서 빛나는 에너지를 말하며 정수리 중앙, 이마, 인후, 심장, 태양 신경총, 척추의 기저, 하복부의 일곱 개의 중심과 관련 있습니다. 차크라는 에너지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차크라(chakra)는 산스크리트로 차르(car)라는 동사에서 파생되었으며 움직이다는 뜻을 가졌고 바퀴라고 표현됩니다. 차크라는 육체와 정신에 모두 영향을 미치지만 정신적인 것에 더 영향을 줍니다. 차크라는 연꽃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에너지들이 교차하는 곳에 존재하는 강력한 소용돌이 에너지입니다.

 

차크라의 작용

차크라의 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크라는 교환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프라나와 나디의 에너지 통로를 통해 중심 차크라들이 움직이고 각각 연결된 작은 통로들이 또 많은 양의 에너지를 운반하게 됩니다. 차크라를 받은 곳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를 저장한 다음 다시 돌려줍니다.

 

하위 차크라들에는 물라다와, 스와디스타나,, 마니푸라라는 세 개의 주요 차크라는 맨 아래에 위치하며 외부 현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뿌리, 근원에 해당하는 물라다라는 안정감을 줍니다. 천골 차크라인 스와디스타나는 삶의 모든 것을 느끼며 흐름에 따라 살아가게 됩니다. 태양신 경총에 해당하는 마니 푸라는 자신과 주변 상황을 변화시켜서 자신만의 개성을 다룹니다.

 

중위 차크라에는 내적 현실을 다루는 차크라로 아나하타,비슛다,아즈나가 해당됩니다. 심장 차크라에 해당하는 아나하타는 모든 사랑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으며 사랑의 표현부터 그것을 막는 것까지도 아나하타가 관장하게 됩니다.인후에 위치한 비슛다 차크라는 소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정보에 관련된 것도 비슛다에서 관장합니다. 미간 차크라에 해당하는 아즈나는 지혜를 의미합니다. 마음의 눈으로 꿈을 보게 되며 현실을 넘어선 세계를 볼 수 있습니다.

 

최상위 차크라는 정수리에 위치한 차크라로 사하스라라고 부릅니다. 이는 잠재력을 다루게 됩니다.

부차적인 차크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바닥 차크라는 실제 세상과 차크라 세계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 발바닥에 있는 발바닥 차크라는 땅의 에너지와 신체 에너지를 연결합니다. 거북 차크라는 가슴 위쪽에 위치하며 정신적 에너지를 모으고 내면에 집중시킵니다. 소마는 구개 쪽에 있는 달 차크라입니다. 삶의 달콤함을 느낄 때마다 맛볼 수 있습니다.

 

차크라 명상에 필요한 준비와 입문자 순서

1. 준비 

조용하면서도 안정되고 통기가 잘 되는 곳이 좋습니다. 바닥은 편평하고 도톰한 매트를 깝니다. 옷은 조이지 않는 것으로 입는 것이 좋습니다.

2. 기초상태

등을 곧게 펴고 벽에 기대어 앉지 않습니다. 발을 편평하게 놓은 뒤 등을 꼿꼿하게 폅니다.

3. 순서

  등을 곧게 펴고 편안한 마음으로 눈을 감습니다. 호흡을 가볍게 10회 정도 한 ㅎ에 물라다라에 주의를 가져옵니다. 마음속으로 연꽃의 꽃이 4개 정도 있다고 그리면서 심상화합니다. 천골 차크라인 스와디스타나까지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번에는 연꽃의 꽃이 6개 있다고 이미지를 떠올려 봅니다. 태양신 경총인 마니푸라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열 개의 꽃잎을 가진 연꽃을 연상합니다. 그다음 심장 차크라로 의식을 모읍니다. 이번에는 연꽃의 꽃잎이 12개라고 심상화 할 수 있게 집중합니다. 

다섯째 차크라 비슛다가 있는 인후에 의식을 지붕 시킵니다. 연꽃의 꽃잎이 16개라고 연상시킵니다. 미간에 차크라를 집중시킵니다.  꽃잎이 2개인 연꽃을 상상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하스라라가 있는 정수리에 의식을 집중시킵니다. 이 차크라에서는 연꽃의 꽃잎이 무수히 많은 것을 상상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수행하며 연꽃이 연상되지 않을 경우 너무 억지로 하지 않고 의식 집중에 초점을 둡니다. 

명상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뿌리 차크라로 의식을 집중시키고 꽃잎이 닫혀있는 연꽃을 심상화하며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