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프라나야마(pranayama,호흡법)을 위한 정보

by 리뷰스타⭐️ 2022. 8. 11.
반응형

프라나야의 기본적인 것들

프라나 야마를 수행에 앞서 자격요건이 필요합니다. 아사나를 어느 정도 체득하여서 요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고 스스로 단련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 프라나 야마는 경험이 있는 구루나 스승에게 개인적인 지도를 받는 게 좋습니다. 프라나 야마 수행자가 자격이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프라나 야마는 폐를 이용하기 때문에 제대로 배우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제대로 배우지 못할 경우 오히려 몸이 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사나의 기본적인 몸가짐도 청결이지만 프라나 야마도 기본적으로 청결적인 몸가짐을 요합니다. 수행 전에 방광과 장을 비우면 반다 상태를 편안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하는 것이 좋고 배가 너무 고프면 가볍게 따뜻한 우유나 차 한잔 정도가 괜찮습니다. 식사 후 6시간이 지나서 수행하는 것이 좋고 프라나 야마 수행이 끝난 후 30분이 지나서 가볍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라나야마는 하루 네 차례 이른 아침, 정오, 저녁, 그리고 밤 중에 각각 80회의 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대인에게 이것은 불가능하므로 하루에 최소 15분 정도의 수행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수련 가는 기본 이론을 따르도록 합니다. 프라나 야마는 호흡을 통한 것이기 때문에 쾌적한 장소에서 하는 것이 좋고 조용한 시간에 해서 소음으로부터 불안을 없애야 합니다. 봄과 가을이 프라나 야마를 수행하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프라나 야마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행해야 합니다. 나디 소다나 프라나 야마는 매일 수행해야 하며 다른 프라나 야마는 유형만 조금씩 변경하며 해도 됩니다. 

 

프라나야마의 자세

 프라나야마는 시탈 리와 시타 카리를 제외하고는 모두 코만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깨끗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평평한 마루에서 하는 것이 좋고 담요를 깔아서 딱딱함 때문에 신경이 쓰이지 않게 적정한 온도와 상태를 유지합니다. 등은 마루와 직각을 이룬 체 척추 끝에서 목까지 완전히 세우는 게 좋습니다. 어떤 자세는 누워서 하기도 합니다. 입안에 침이 생기기 때문에 혀를 움직이지 않습니다. 만약 침이 생겼다면 숨을 내쉬기 직전에 침을 삼킵니다. 숨을 멈추고 있는 동안에는 침을 삼키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느낍니다. 숨을 멈추는 동안과 숨을 들이쉬는 순간에는 흉곽을 활짝 열어서 앞으로 넓어지게 만듭니다. 프라나 야마를 처음 수행 시에는 땀이 나고 경련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꾸준한 수행을 하면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아사나는 동작을 완벽하게 하기 전까지 눈을 뜬 채로 진행이 되지만 프라나 야마는 외부에 의식이 뺏기면 안 되기 때문에 눈을 감고 진행합니다. 눈을 뜨고 있는 상태로 진행하면 마음이 흥분 상태가 되기 쉽고 외부에 자꾸만 시선을 뺴앗기기 때문에 되도록 눈을 감고 진행합니다. 

 호흡의 양은 균등하게 합니다. 프라나야마를 진행하더라도 뇌는 깨어 있습니다. 그래서 화가가 작품을 그릴 때 전체를 생각하는 것처럼 요가 수행자는 깨어있는 뇌 상태를 활용하여 자세, 고른 호흡, 리듬 등을 신경 쓰며 진행하되 몰입이 되는 상태가 될 수 있게 연습해야 합니다. 프라나 야마를 오래도록 수행하게 되면 감각기능이 제어되어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아사나와 프라나야마, 그 외의 주의 사항

잘못된 수행은 폐와 횡경막에 스트레스를 주어 호흡계가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프라나 야마를 할 때는 제대로 된 수행법을 요구합니다. 호흡을 고르게 하면 마음이 침착하게 되고 성품이 온화해집니다. 아사나는 프라나 야마 후 곧바로 할 수 없습니다. 프라나 야마를 먼저 했을 경우 한 시간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 아사나를 하도록 합니다. 가벼운 아사나 후에는 15분 후 정도에는 가능합니다. 프라나 야마를 통해 안정시킨 신경이 아사나를 통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격렬한 아사나 후에는 프라나 야마를 하지 않습니다. 프라나 야마를 할 때 숨이 안정적이지 못하거나 깊게 되지 않을 때는 수행을 중단합니다. 숨을 들이켤 때와 내쉴 때 소리로도 알 수 있는데 소리의 음량이 줄어들 때도 수행을 중단합니다. 

 들숨과 날숨의 고른 비율로 호흡해야 하며 들숨을 7초 하면 날숨 역시 7초를 합니다. 임산부는 프라나 야마를 하고 싶을 때 숙련자와 함께하고 지도를 받으며 하는 게 좋습니다. 프라나 야마 수행 후에는 5~10분 정도 사바아사나를 통해 모든 것을 내려놓습니다.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마치 송장이 된 것처럼 움직이지 않으면 몸과 마음이 더욱 편안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