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완전한 집중 단계 다라나(Dharana) +AUM의 정의

by 리뷰스타⭐️ 2022. 8. 8.
반응형

1. 다라나의 개념

요가 수행자는 아사나를 통해 육체를 단련하고, 프라나 야마를 통해 내면을 가다듬고 프라티아하라를 통해 감각 기능을 다룰 수 있는 단계에 이르면 요가의 6번째 단계인 다라나에 도달하게 됩니다. 다라나의 단계에 도달한 수행자는 일에 완전히 집중하는 단계가 됩니다. 일이라 함은 자기가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들에 해당됩니다. 이때 마음 상태는 안정되고 평온해야 하며 그 마음이 완전한 몰아의 경지로 도달하게 해 줍니다. 하지만 평온함을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마음이란 변덕스럽고 억제하기 힘이 듭니다. 마음을 잘 통제하면 행복을 가져다 주지만 통제하지 못한 마음은 사람을 혼란에 빠뜨리고 망상에 빠지게 됩니다. 최고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마음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마음은 사고를 위한 도구이며 마음의 작동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최고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2. 정신의 다섯가지 상태 

1) 크십타(ksipta) 상태

정신이 혼란스럽고 부주의 합니다. 마음은 어떤 욕망을 쫓게 되며 정신이 분산되는 상태입니다. 

2) 빅십타(viksipta) 상태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 결과가 나타나고 결과에 어느 정도 만족할 수 있는 상태이나 마음은 늘 갈피를 못 잡고 혼란스럽습니다. 또한 욕망이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3) 무다(mudha)상태

요가 수행자가 무지한 상태입니다. 마음이 어리석고 활기가 없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마음 상태입니다.

4) 에카 그라(ekagra) 상태

 사트바 (밝고 순수한 선한 특징)가 강하게 나타나며 정신은 오직 한 가지 목표만을 생각하고 한 가지에만 집중됩니다. 마음이 어떤 것에든 집중하는 상태에 이릅니다. 에카 그라가 강한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알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게 무한히 집중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에카 그라 상태에 있는 사람은 위험성이 있습니다.자신의 목표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타인의 희생에 대해 상관하지 않고 자신의 욕망만을 따르기 때문에 큰 불행이 올 수 있으며 목표 달성후에 후유증을 가지기도 합니다.

 에카그라 상태에 있는 사람은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기 이해 노력해야 합니다. 신성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기 위해 욕망을 인식하고 조절해서 나아가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살아가는 한 사람의 인생이 영원한 실체라고 착가 하며 집착하는 상태에서 멀어지면 진정한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5) 니루다(niruddha) 상태

 마지막 정신 단계인 니루 다는 자아를 초월하여 마음, 지성, 자아 등의 모든 능력이 신을 위해 쓰입니다. 나의 자아를 잊고 모든 것이 하나의 빛으로 모아져 구별이 되지 않는 것처럼 자신의 마음과 지성, 자아를 신에게 의지하며 나아가는 요가 수행자는 절대 신성에 대해서만 생각하기 때문에 그는 신과 하나가 되는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우주를 지배하는 신성은 구도자의 집중에 의해서 열립니다. 집중이 없다면 인간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요가 수행을 통해 집중력을 얻어서 니루다 상태에 이루는 것이 요가 수행자들의 목적입니다.

3. 옴 Aum

 Aum은 최고의 찬미, 최고의 숭배자를 뜻합니다. AUM은 세 음절로 구성되는데  A는 의식이 깨어있는 상태이며 말을 뜻하고, U는 꿈의 상태이며 마음을 상징하며, M은 마음과 영혼이 꿈을 꾸지 않는 수면 상태, 생명의 호흡을 상징합니다. AUM은 욕망과 두려움이 없고 노함도 없으며 신성안에 살고 있는 정말 무결한 사람을 나타냅니다.

 Aum은 요가 수행의 세 단계인 아사나, 프라나 야마, 프라티아하라를 가리키며 이 세 단계를 발판으로 하여 사마디에 도달하게 됩니다. 궁극적인 근본을 위한 브라만을 위해 브라바(창조자), 비슈누(수호자), Siva(우주의 파괴자)로 존재합니다.  Aum은 자신의 내부에 있는 신성을 실현함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육체, 마음 , 지성으로부터 벗어나 만트라 단계에 이릅니다. 

 요가 수행자는 절대 신성에 다가가기 위해 AUM의 중요성을 알아야 하며 지극한 신심을 통해 신성에 집중시켜 영혼의 해방에 이르게 됩니다.  

 옴은 넓은 정의로 말 자체가 광대하고 추상적입니다. 따라서 신성을 향한 통로라 생각하며 옮을 떠올리며 수행한다면 언젠가는 신과 하나가 되는 단계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