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올바른 호흡의 기본 개념과 종류와 마음과의 연관성

by 리뷰스타⭐️ 2022. 8. 16.
반응형

 

실질적인 호흡 훈련에 앞서 기본적인 호흡에 대한 이해는 중요합니다.

호흡의 기본 정의와 올바른 호흡의 장점

호흡은 모든 것의 기본이 되어 줍니다. 수련에서의 호흡은 에너지를 뜻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반쪽짜리 호흡만 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이는 신체 내에 에너지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것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올바른 호흡은 인체 내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내에 산소를 극대화하여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게 되면서 에너지를 잘 흡수하게 됩니다. 우리는 몸이 피로하게 되면 하품을 하거나 마음이 답답할 때 한숨을 내쉽니다. 이는 본능적인 것으로 폐에 있는 안 좋은 산소를 내보내며 신선한 산소를 흡수하려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호흡에서는 들이쉬는 숨뿐만 아니라 내쉬는 숨에 대해 강조하는 점은 이 때문입니다.

 올바른 호흡법으로 호흡을 실천하게 되면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어깨 움츠림이 줄어들어 근육이 자연스럽게 이완되어 얼굴의 안색은 화사해지고 윤기가 흐르고 이마의 주름도 완화되고 눈은 생기가 생깁니다. 에너지가 원활하게 흘러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압박감을 견뎌내는 힘이 생기고 생각과 감정을 조절하는 힘이 생깁니다. 면역력이 강화되며 피로감이 적어지고 잠을 자도 깊은 숙면에 취하게 합니다. 육체적 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치유도 돕습니다. 호흡을 통해 목소리도 건강하게 되며 전달 능력 또한 상승됩니다.

 

 

호흡의 종류 :들숨과 날숨과 멈춘 숨

호흡을 구성하는 세 요소에는 들숨, 날숨, 멈춘 숨이 있습니다. 들숨은 숨을 들이켜는 것을 말합니다. 숨을 들이쉴 때 폐로 공기가 들어가게 되며 이 폐는 다시 깨끗한 공기를 몸 전체에 보냅니다. 이는 신체에 기본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으로 들숨은 의도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들숨에 대해서는 크게 강조하지 않는 편입니다.

날숨은 숨을 밖으로 내쉬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몸을 돌아서 폐로 다시 도착한 노폐물이 가득한 공기들이 날숨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산화탄소 같은 신체에 좋지 않은 공기원들이 빠져나가게 되어 인체 내의 배설을 날숨이 담당하게 됩니다. 요가 수행자에게는 날숨은 내면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날숨 때 마음속의 근심과 스트레스 등을 같이 보낸다고 상상하며 호흡을 할 경우 마음이 평온함을 얻게 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마음의 독소를 밖으로 보낸다고 생각하며 날숨을 하게 되면 들숨에서는 좀 더 깨끗한 공기가 들어오는 생각이 들고 날숨에는 신체를 위해 열심히 일한 산소가 다시 노폐물을 모아서 독소를 제거한다고 생각하게 되니 훨씬 더 효과적이게 됩니다. 멈춘 숨은 들숨과 날숨을 하지 않고 멈춘 상태를 말합니다. 숨을 내쉬고 난 뒤에 들숨을 하기 전에 잠시 멈추는 것도 멈춘 숨에 해당합니다. 멈춘 숨은 압력을 증가시켜서 더 많은 산소가 나오고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유용하게 이용한다면 호흡의 수준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숨과 마음의 연관성

호흡은 단순히 숨을 쉰다는 것에만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호흡은 몸과 마음의 연결 통로입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쫓기는 상상을 하면 비록 상상에 해당되지만 호흡은 가빠집니다. 실제적으로 누군가에게 쫓겨서 당신이 달린다면 호흡은 마찬가지로 빨라집니다. 긴장을 하거나 놀라게 되면 뇌는 산소를 빠르게 필요로 하고 뇌를 움직여서 위기 상황으로부터 모면하기 위합입니다. 그래서 호흡은 단순히 숨을 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모든 것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요가 수련에서도 호흡을 중요시합니다. 프라나 야마(Pranayama) 호흡법을 수련할 때 호흡을 통해 마음을 안정화시키고 프라나 야마는 아사나보다 더 지도자의 지도와 역량이 필요할 만큼 호흡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육체를 움직이는 아사나에서도 호흡은 중요하지만 자신의 내면과 신성이 만나는 프라나 야마에서는 더욱더 호흡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호흡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나디, 프라나와 차크라 등의 개념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올바른 순서로 호흡을 실행하면서 수행자는 자신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신체 내부에 숨어 있던 질병들이 호흡을 통해 완화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