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안 방지 음식과 눈 건강을 위한 상식

by 리뷰스타⭐️ 2022. 10. 6.
반응형
반응형

반가워요!!

좋은 정보만 가득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에요!!

 

100세 시대가 왔습니다. 그러나 휴대폰, 스마트폰의 발달로 눈에 자극을 많이 주어서 눈이 혹사되고 있습니다. 눈을 보호하고 눈이 젊어지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50분 집중하면 10분은 휴식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때문에 눈이 나빠진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 곳을 향해 일정하게 바라보기만 한다면

우리가 운동할 때 한 근육만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정체는 가까운 물체를 보거나 멀리 있는 물체를 보면서 두께 조절을 하는 기능을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지속적으로 바라 볼 경우 수정체는 계속 조절하는 상태에 머물게 됩니다. 또한 수정체 안에서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인 모양체가 움직이지 못하고 고정되며 눈은 피로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눈의 건강은 눈이 얼마나 피로하지 않은지에 달려있습니다. 피로가 축적되면 나이를 불문하고 노안이 됩니다. 

 

 눈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눈의 피로도를 적절히 풀어야 합니다. 스마트한 전자기기들과는 되도록 멀리 생활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 50분 정도 사용하였으면 10분 정도는 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눈을 깜빡거려주어 눈의 뻑뻑함을 해소시키고 멀리 있는 사물을 응시하여 가까이 보며 굳어 있던 눈 안의 근육을 풀어줍니다. 눈 건강은 이와 같이 의식적으로 휴식 시간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선글라스는 필수 착용 

자외선은 UV-A, UV-B, UV-C로 분류되고 그중 UV-A와 UV-B는 사람의 눈에 해로운 광선입니다.

 

UV-A에 장시간 노출되면 백내장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황반부변선증, 일광 망막 염증, 광선 각막염, 각막이영양증 등의 질병을 유발합니다. UV-B자외선은 각별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광선 각막염과 같은 손상을 비롯하여 각막에 화상까지 입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각막에 영구적으로 혼탁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자외선을 차단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선글라스를 자주 착용해야 합니다. 보통 선글라스를 여름에만 착용하는데 여름은 더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므로 당연히 선글라스 외에 모자나 자외선 차단제까지 잘 챙겨야 합니다. 바닷물에 비치는 햇빛도 주의해야 합니다. 파도에는 난반사를 일으킵니다. 백사장 위의 빛도 마찬가지입니다. 섬에 사는 사람들이 백내장 발병률이 높은 것도  이 때문입니다. 겨울에도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특히 등산을 하는 사람들은 하얗게 쌓인 눈이 자외선을 70% 이상 반사시키기 때문에 직접 내리쬐는 자외선보다 2배 넘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름이 많은 날은 자외선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틀린 상식입니다. 구름이 많이 낀 날에도 자외선의 영향을 받으므로 항상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게 노력해야 합니다.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눈동자 색이 짙으므로 강한 햇빛 아래에서 눈부심을 덜 느낍니다. 덜 느끼는 것뿐이지 자외선 피해를 덜 받는 것은 아니므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항상 보호해야 합니다.

 

자외선 보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선글라스 착용입니다. 선글라스는 자외선 차단이 제대로 되는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UV-A, UV-400을 90% 이상 차단하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에 미세한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합니다. 어두운 색의 렌즈가 밝은 색의 렌즈보다 자외선을 많이 차단해줄 것 같지만 어두운 색이 오히려 동공을 키워서 더욱 많은 양의 자외선을 받게 합니다. 창이 넓은 모자보다도 좋은 선글라스보다는 자외선을 차단하지 못한다는 점도 기억하셔야 합니다.

 

 

3)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블랙푸드

인간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에 독소가 쌓이게 됩니다. 노화를 늦추는 건 이러한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블랙푸드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식품은 체내에 산화과정을 억제해서 노화를 방지시킵니다. 검은콩은 대표적인 블랙푸드입니다. 검은콩은 몸에도 좋지만 눈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블랙베리와 아시아베리 등의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가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눈의 건강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망막질환에 특히 좋습니다. 아이사 베리에는 폴리페톨이 풍부해서 노화방지를 비롯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브라운 푸드 또한 눈의 건강에 좋습니다. 인삼, 홍삼, 양파는 브라운 푸드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인삼과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가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몸속 노폐물을 분산시키는데 탁월합니다. 양파의 주황빛 겉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눈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안구건조증을 위해서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안구건조증에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고등어, 연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들기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60프로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할 때 눈의 건강을 위해 들기름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양제로도 꾸준히 챙겨 먹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눈을 맑게 하려면 비타민 C

눈을 하얗고 맑게 유지하려면 비타민 C를 자주 챙겨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제품이므로 노화와 노안을 동시에 예방하며 수정체를 맑게 유지시킵니다.

 

6) 노안 예방에는 비타민 E

비타민 E 또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혈관 탄력을 유지하며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줍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