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잇몸 치석 제거 비용 셀프 치석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by 리뷰스타⭐️ 2023. 1. 8.
반응형
잇몸치석제거
셀프 치석 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주기 

치석이란?

어느 날 부터 잇몸사이에 딱딱하게 굳어져 있는 흰색 돌과 같이 굳어져 있는 치석. 치석은 치구라도 불리우며 치아표면에 치면 세균막이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마치 돌과 같이 단단한 모양이라고 하여 치석이라고 불리웁니다.치석은 인,마그네슘,칼슘과 같은 무기질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치석이 만들어진 초기에는 부드러운 형태 였지만 제거되지 않을 경우 점점 쌓여서 석회화되어 딱딱하게 변하게 됩니다.딱딱하게 변하고 나면 양치로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치석이 되기전에 양치를 제대로 하여서 치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석이 생기는 원인?

치석이 생기는 원인은 음식을 먹고 난 후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양치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잇몸 구석구석 칫솔이 닿아서 음식물이 제대로 제거 되지 않을 경우를 말합니다. 치아와 잇몸사이에 끼인 음식물에 미생물과 세균이 자라게 되고 석회화가 진행되면 치석이 생기게 됩니다. 석회화는 음식물 섭취후 24시간 이후에는 아주 빠르게 진행됩니다. 바로 양치를 못하더라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양치질을 하게 된다면 치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잇몸 치석 제거
잇몸 치석 제거

치석을 잘 유발하는 음식으로는 설탕이 들어간 과자,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빵, 사탕, 초콜렛 등이 있습니다.

잇몸 치석 제거 = 스케일링 비용 ?

치석을 제거해야하는 이유는 잇몸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치석은 치은염을 일으켜서 잇몸에 출혈이 생기게 하고 잇몸 건강에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치석은 반드시 제거 해야합니다. 또한 구취를 유발하고 미관상으로도 좋지않습니다.

잇몸 치석 제거 스케일링 방법

치석 제거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입니다. 스켈링은 치과 기구를 이용해서 양치로 제거하기 힘들어진 치석과 이물질을 모두 제거해주고 치아를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치아표면의 치석까지 제거 하며 흡연자의 경우 니코틴 착색까지 예방해 줍니다. 또한 잇몸이 삭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데 잇몸 치석 제거는 도움을 줍니다.

스케일링 주기 보험

스케일링은 6~12개월 간격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최상의 방법은 6개월에 한번씩 스케일링을 받는 것입니다. 스케일링은 치석제거를 하면서 치아 구석구석 상태를 점검 받을 수 있기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치아 상태를 점검하여치아 건강을 체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케일링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되며 치석이 쌓여서 잇몸이 내려앉는 것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 치석 제거
잇몸 치석 제거 

스켈링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1년에 1번은 스켈일링 보험이 적용되어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잇몸 치석제거 비용 =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비용은 스케일링 보험 적용시 15000원이하로 듭니다.

 

잇몸 치석제거 후 주의 사항, 스케일링 후 식사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잇몸에 자극을 주어서 일시적으로 출혈이 발생하며 이는 정상적인 반응에 해당합니다. 스케일링 직후 이가 시린듯한 증상도 있으며 욱씬욱씬 잇몸이 쑤시기도 합니다. 모두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이며 스케일링 후 식사는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하루 이틀 정도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맵고 짠 음식 또한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어서 스케일링 후에는 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찌개류,차가운 음료 등은 스케일링 후 삼가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항응고제 복용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출혈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미리 치과에 알려야 합니다.

셀프 치석 제거 방법

석회화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집에서도 쉽게 셀프 치석 제거가 가능합니다. 

잇몸 치석 제거
잇몸 치석 제거 

셀프 치석 제거 방법 1. 소금 양치 

옛날 조상님들께서 지혜롭게 사용한 소금양치는 구강 내의 염증을 완화시키며 소금물로 가글을 할 경우 입안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치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셀프 치석제거 방법 2. 전동 친솔전동

칫솔로 양치질을 할 경우 직접적인 양치질 보다 진동 횟수가 많고 구석구석 잘 닦게 되므로 셀프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셀프 치석제거 방법 3. 초음파 세척기

예전에 치과에서만 사용했던 초음파 세척기가 가정에서 쓸수 있게 보급용으로 나와서 집에서도 치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잇몸 치석 제거
잇몸 치석 제거 

셀프 치석제거 방법 4. 활성탄 

치아미백에 도움을 준다고 잘 알려진 활성탄은 치석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1번 정도 사용하면 치석 제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석 예방법 치석제거 치약 

치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사후 3분 이상 양치질을 꼼꼼하게 제대로 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치아 상태를 고려하여 평소 치석이 잘 쌓이는 곳은 신경써서 한번 더 닦아 줍니다. 덧니 치아인 경우도 세심하게 양치를 해줍니다.

 

식용 베이킹 소다로 부드럽게 닦아주면 치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나 너무 자주 이용할 경우 잇몸을 손상 시키고 치아표면을 부식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1번에서 최대 2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잇몸 치석 제거
잇몸 치석 제거 

치실을 하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 치실로 제거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므로 양치가 끝난후 치실을 해주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 치석제거 치약은 없습니다. 알려진 치석제거 치약은 치약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연마제,불수 중에서 계면활성제와 연마제가 치석 억제 기능이 있어서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 치석을 제거시키지는 않습니다.

 


치아 관련 도움 되는 글 베스트 3

2022.12.12 - [건강] -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식사 운동 매복 실밥제거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식사 운동 매복 실밥제거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언제부터? 사랑니 발치 후 실밥 제거는? 사랑니 발치 후 운동은 언제? 사랑니 사랑니는 가장 안쪽에 나는 어금니입니다. 가장 늦게 나는 치아에 해당

ceonewmoon.com

2022.12.10 - [건강] - 갑자기 이가 아파요 치통 원인 비치성치통

 

갑자기 이가 아파요 치통 원인 비치성치통

갑자기 이가 아플 때 밥을 씹는 것 조차 힘들고 두통까지 지끈지끈한 비치성 치통 염증, 충치가 발견되지 않는데 아파도 너무 아픈 치통 5번 뇌신경 삼차신경 노화로 생기는 발치 해도 아픈 치통

ceonewmoon.com

2022.11.15 - [건강] -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데 도대체 신경치료가 무엇인지 궁금하셨죠? 리뷰스타에서 완벽 정리 하였습니다. 신경치료는 왜 하는 걸까요? 신경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