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by 리뷰스타⭐️ 2022. 11. 15.
반응형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데 도대체 신경치료가 무엇인지 궁금하셨죠? 리뷰스타에서 완벽 정리 하였습니다.

 

신경치료는 왜 하는 걸까요?

신경치료는 충치등으로 치아 신경이 손상되었을 경우 신경을 제거해서 통증 원인을 없애고 인체에 무해한 재료를 채워 넣어서 치아의 기능을 보존하는 치료법입니다.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괜히 신경을 건드려서 덧나는 건 아닐까라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신경을 제거해서 시림증상이나 통증을 치료하는 과정입니다. 치아는 제일 바깥이 법랑질, 가운데 층이 상아질, 상아질 안쪽에 치수 즉 신경과 혈관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

신경치료는 충치가 생겼거나 치아가 일부 깨어져 있는 경우,뿌리 끝 부위에 염증이 생겨서 잇몸 뼈를 녹이는 상황이 생기면 신경치료를 하게 됩니다. 통증이 약하면 보철 치료만으로 경과를 지켜볼 수 있지만 , 충치가 심해서 치수 즉 신경까지 세균이 감염되어 문제가 발생하면 염증으로 이어지고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신경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통증이 지속되고 환자가 더 고통스럽게 되므로 신경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제거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신경치료 과정은?

 

치아의 뿌리 끝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치아의 머리에까지 신경과 혈관이 지나는 전체를 치아의 신경이라고 합니다. 신경은 큰 줄기를 통해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세한 신경관도 있기 때문에 신경을 확실하게 제거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치아에 따라 다르지면 보통 3~4번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

신경치료는 크게 4단계입니다.

신경치료  1단계 

신경관이 잘 보이게 음식을 저장하는 부위인 치아의 머리 쪽으로 구멍을 뚫어서 신경을 제거합니다.

 

신경치료 2단계 

신경관을 확대하는 치료를 합니다. 신경관 내부의 상아질을 제거하면서 세균과 함께 괴사 한 치수를 제거합니다. 제거한 후에 내부 빈 공간을 메우는 치료를 하기 쉽게 모양을 만들어 내는 과정도 함께 진행됩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

신경치료 3단계 

신경을 제거하고 빈 공간에 소독제로 소독하고 세척하면서 신경 제거 상태를 지켜봅니다. 뿌리 끝에 염증이 있어서 잇몸뼈를 녹이는 상태면 뿌리 끝을 통해 소독을 하면서 상황이 개선되는지 지켜봅니다. 미세한 신경관이 있어 통증이 계속 있다면 소독제를 넣고 지켜보는 과정이 늘어납니다.

 

신경치료 4단계

신경이 완벽히 제거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빈 공간을 메우는 치료를 합니다. 사진을 통해 재료가 뿌리 끝까지 잘 들어갔는지 확인을 하면서 신경치료를 마무리합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

신경치료 후 식사나 주의사항

 

금식을 할 필요는 없지만 신경 치료 후 식사는 마취가 풀린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취가 풀리기 전에 식사를 하면 감각이 없기 때문에 음식을 씹다가 뺨이나 혀를 깨물어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보통 2시간 이후에는 마취가 풀리므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신경치료 중에는 치아가 매우 약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작은 힘에도 깨지기 쉬우므로 진료 중인 치아의 반대쪽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씹고 힘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

엿, 캐러멜, 껌과 같이 끈적거리는 음식, 견과류, 오징어 같이 딱딱하고 질긴 음식들은 모든 진료가 끝난 후에 먹도록 합니다.만약 이런 음식을 먹을 경우 진료 부위를 막아 두었던 임시 충전재가 부서지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신경관 속에 음식이 들어가서 오염이 되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서 추가 진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신경 치료 후 식사를 한 후에는 양치를 꼭 해야 합니다. 구강 청결 관리는 모든 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진료한 부위는 자극이 되지 않도록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칫솔질하도록 합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

신경치료 후에는 음주나 흡연을 하지 않도록 권합니다. 이런 행동은 신경관이 재감염되어 다시 망가질 확률을 높이고 치유 속도 또한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상 신경치료에 관한 완벽한 정리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