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 결절 원인 치료 양성 증상

by 리뷰스타⭐️ 2023. 1. 17.
반응형

갑상선 결절이란?
갑상선 결절 원인
갑상선 결절 증상
갑상선 결절 진단과 치료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의 가운데에서 볼록 튀어나온 물렁뼈의 아래쪽에 위치하는 내분비선입니다. 매우 흔한 질환 중의 하나이며 내분비선이 부분적으로 커져서 생깁니다. 

갑상선결절

갑상선 결절은 대부분 양성입니다. 보통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갑상선 암의 가능성을 확인하지만 암인 경우는 갑상선 결절의 5%에 불과합니다. 갑상선결절이 양성일 경우는 갑상선 기능이 대부분 정상적입니다. 갑상선이 매우 커지면 미관상으로 다소 환자들이 불편하게 느끼지만 결절 자체가 건강에 큰 해를 끼치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갑상선 결절은 왜 생기는 걸까요?

 

갑상선 결절 원인

갑상선 결절의 특별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목을 과하게 사용하면 결절이 생긴다고 생각하는데 보통 갑상선 세포 하나가 연속적으로 분열해서 똑같은 성질의 세포를 형성하여 발생합니다. 외부자극이나 요오드 결핍, 같은 세포를 만드는 환경인자등이 갑상선 결절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려진 바 없습니다.

결절이 매우 커져서 갑상선 주변을 누르면 숨을 삼키기 곤란할 정도로 압박 증상을 느낄 수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갑상선 결절 내로 출혈이 일어나서 갑자기 커지고 매우 아픈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도 매우 드물게 일어납니다.

 

갑상선 결절이 갑상선암(악성결절)에 의한 경우라 해도 자각 증상은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갑상선 결절 진단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갑상선 상태를 알아보는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결절
갑상선결절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 측정, 갑상선의 결절의 크기, 모양,기능 등을 알아보는 갑상선 스캔, 갑상선 자가항체를 측정하는 혈액검사, 초음파 촬영, CT, MRI 등의 검사. 및 조직검사등을 통해 갑상선 결절이 양성인지 음성인지 진단하게 됩니다.

 

갑상선 결절 치료 방법

갑상선 결절의 크기가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로 작은 경우에는 특별하게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관찰로 관리하게 됩니다. 갑상선 결절이 물혹(낭종)인 경우에는 주사침으로 물을 뽑아내면 크기가 줄어들거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 압박 증상이 있거나 미용상의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할 정도의 크기가 아닌 경우에는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해서 크기를 줄이기 위해 시도합니다. 갑상선 결절의 크기가 줄어드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완전히 없어지는 경우도 드문 편입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갑상선 호르몬의 양을 결정합니다. 부작용은 거의 없으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갑상선 결절에서 가장 큰 문제는 여러가지 검사를 했지만 암인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세포검사를 하며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반복적인 검사 중 암이 의심되면 수술을 시행하고 결절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지는 경우 수술을 고려해 봅니다.

 

갑상선 결절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게요.

갑상선 결절의 치료는 대부분 환자가 미용상의 문제가 비중을 많이 차지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조직검사를 통해 암이 아니라고 밝혀지면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압박 증상만 없으면 그냥 두어도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어느 정도 크기가 자라면 더 이상 자라지 않아서 그냥 두어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아주 드물게 계속 자라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결절 양성 종양이 악성종양으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양성이라 진단받았는데 나중에 갑상선암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양성 결절이 암으로 변질된 것이 아니라 암이 새로 발생한 경우입니다.

 

건강관련 읽어두면 유용한 글 베스트 3 

2022.11.15 - [건강] -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데 도대체 신경치료가 무엇인지 궁금하셨죠? 리뷰스타에서 완벽 정리 하였습니다. 신경치료는 왜 하는 걸까요? 신경

ceonewmoon.com

 

2023.01.08 - [건강] - 잇몸 치석 제거 비용 셀프 치석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잇몸 치석 제거 비용 셀프 치석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잇몸치석제거 셀프 치석 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주기 치석이란? 어느 날 부터 잇몸사이에 딱딱하게 굳어져 있는 흰색 돌과 같이 굳어져 있는 치석. 치석은 치구라도 불리우며 치아표면에 치면

ceonewmoon.com

 

2022.12.09 - [건강] - 흑마늘 효능 10가지 흑마늘 즙 고르는 방법 부작용

 

흑마늘 효능 10가지 흑마늘 즙 고르는 방법 부작용

정확한 건강 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마늘보다 더 건강에 좋은 흑마늘에 대해 완벽 정리해 보았습니다. 흑마늘 마늘 보다 더 좋다는데? 타임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인 마늘이 몸에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항상 힙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