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복강경 수술 방법 장점 단점 탄산 가스 주입이유

by 리뷰스타⭐️ 2022. 12. 8.
반응형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전달해 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복강경 수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복강경 수술이란? Laparoscopic surgery 

복강경(腹배복腔속 빌강鏡거울 경)  : 

말 그대로 배를 거울처럼 들여다 보겠다는 뜻으로 복부에 아주 작은 구멍을 뚫어서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는 내시경을 말합니다. 과거에 복강경 수술이 일반적이지 않을 때는 복부 수술에 배를 절개하는 개복술을 했습니다. 절개술은 흉터가 크게 남고 통증이 심각하며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큽니다.

복강경 수술

현재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간단한 복부수술인 경우 대부분 복강경 수술을 하게 됩니다. 복강경 수술은 0.5~1.5cm의 작은 절개 구멍 2~3개 정도에 복강경 및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진행됩니다. 구멍에 복강경을 넣은 후 복부 안쪽의 장기를 모니터로 확인하면서 지혈, 절개, 봉합 등의 수술이 진행됩니다.

복강경 수술 방법

복강경 수술은 일반 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전에 8시간 정도 금식을 해야 합니다. 마취를 하고 0.5~1.5cm의 최소 부분 절개를 2~3군데 한 후 탄산가스를 복부 내로 주입합니다. 탄산가스가 복부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복부는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탄산가스를 주입하는 이유는 더 자세하게 병의 원인을 관찰하기 위해서입니다.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은 복부 내부에  복강경과 기구를 삽입하고 모니터를 통해 장기가 비춰집니다. 모니터를 바라보며 수술팀은 병의 원인인 병변을 제거하고 치료합니다. 그다음 모든 기구를 제거하고 절개했던 부위를 봉합합니다. 그리고 수술은 끝나게 됩니다. 

 

복강경 수술 장점

복강경 수술은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이 가능한 부위라면 복강경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 개복술을 한 경우 신장과 같은 장기는 뒤쪽에 위치하며 보기가 힘들어 수술하기가 힘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복강경 수술이 생긴 후에는 접근하기 힘든 장기도 수술이 쉽게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개복술은 흉터가 크거나 심하게 남게 되는데 복강경은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며 환자에게 수술 흉터로 생기는 부담감을 줄여주게 되었습니다.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은 개복술이 가진 단점을 거의 보완합니다. 개복술은 감염의 위험도가 높은데 복강경 수술은 감염의 위험성이 감소됩니다.복강경 수술은 작게 절개한 만큼 수술 중 출혈양도 최소화합니다. 개복술은 수술 후 통증이 아주 심한데 복강경 수술은 통증이 훨씬 적습니다. 회복 부위가 작은 만큼 회복 시간도 짧으며 입원 기간도 짧습니다. 따라서 복강경 수술 후엔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시간이 빨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의 단점과 합병증

복강경 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서 섬세한 수술과 고가의 장비가 이용되기 때문에 의료비가 추가로 지출되게 됩니다. 또한 개복수술에 비해 시야가 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서 합병증의 위험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가능성을 배재할 수는 없습니다. 복강경 수술또한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장손상, 탈장, 유착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합병증은 복강경 수술이 시행된 초기에 많이 일어났으며 현재는 수술 기구와 경험도가 높아져서 합병증 발생 빈도가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어려운 용어 설명

유착: 서로 떨어져 있는 피부나 막 등이 염증이 생겨서 들러 붙어버리는 것

 

이상 복강경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건강에 관한 리뷰스타블로그 인기글 추천 

 

2022.11.30 - [건강] - 공복 혈당 식후 1시간 식후 2시간 측정시간

 

공복 혈당 식후 1시간 식후 2시간 측정시간

정확하고 건강한 정보만 전달해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공복혈당이 높아서 고민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복혈당이란? 공복혈당은 8시간 정도 금식한 후에 측정했을 때 나오는 혈

ceonewmoon.com

 

2022.11.17 - [건강] - 우울증 원인 3가지 완벽정리 프로이트

 

우울증 원인 3가지 완벽정리 프로이트

우울증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울증 원인 3가지 우울증 원인 1. 유전적 원인 스탠퍼드 의대 정신과 교수 더글러스 레빈슨은 "우울증의 유전성은 40

ceonewmoon.com

2022.11.15 - [건강] -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데 도대체 신경치료가 무엇인지 궁금하셨죠? 리뷰스타에서 완벽 정리 하였습니다. 신경치료는 왜 하는 걸까요? 신경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