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자기 이가 아파요 치통 원인 비치성치통

by 리뷰스타⭐️ 2022. 12. 10.
반응형

 

갑자기 이가 아플 때

밥을 씹는 것 조차 힘들고 두통까지 지끈지끈한 비치성 치통
염증, 충치가 발견되지 않는데 아파도 너무 아픈 치통
5번 뇌신경 삼차신경 노화로 생기는 발치 해도 아픈 치통 치료법

원인 모를 치통으로 고통받고 있어요 = 비치성 치통

괴로운 치통으로 밤에 잠도 못하며 고생하고 있는데 검사를 받아도 아무 이상이 없고 심지어 잘못된 진단으로 치아를 발치하여도 여전히 치통이 계속되어 고생하시는 분들 얼마나 힘드신가요?

이런 증상인 분들께 도움 되는 글입니다.

-치과 검사를 받으면 단순한 신경통이라고 큰 병원에 가보라고 권유를 받은 사람

-치과 검사를 해도 치아에는 크게 이상이 없는 경우

갑자기 이가 아플때
갑자기 이가 아플때

-뇌 MRI를 찍었는데 혈관이 삼차 신경을 누르고 있거나 또는 누르고 있지 않은 경우

-치통과 함께 잇몸 통증까지 느꼈는데 잇몸에도 염증소견이 없는 경우

-치통을 심하게 느끼는데 정확히 어떤 치아인지 구분이 어려운 경우

 

비치성 치통 원인 - 삼차신경이 노화한 신경통

치통으로 밥도 못 먹고 잠도 못 잤는데 치아와 잇몸은 멀쩡하고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신과 약물을 복용까지 하게 만드는 이 치통은 5번 뇌신경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이 노화가 되면 발생하는 신경통입니다.

갑자기 이가 아플 때

신경이 노화되는 유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신경이 손상된 경우

-사고에 의해서 신경 피복 그리고 미엘린이 갑자기 손상된 경우 신경 노화가 일어납니다.

2. 신경과민과 자극

-신경 주변의 혈류장애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면서 신경을 누르게 되면 신경이 노화됩니다.

3. 신경 포착

-신경이 근육에 달라붙는 경우 신경 노화가 생깁니다.

 

그림에 보이는 노란색 선이 삼차 신경 가지입니다. 이것은 얼굴, 치아, 잇몸, 입술, 아래턱, 혀에 분포하는 가장 큰 뇌신경입니다. 턱근육 속으로 들어가는 삼차신경가지에 노화가 일어나면 원인모를 치통으로 이어지는 신경통이 생기게 됩니다.

뇌의 대뇌피질에서 턱근육 속의 턱 신경통을 느끼는 부분과 어금니 신경자극을 느끼는 부분을 동일하게 느낍니다. 따라서 턱 신경통이 치통과 잇몸 통증으로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경통이 발생한 경우 노화한 신경가지를 정밀 차단하는 치료로 통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신경차단술과 구강 내 장치 치료법으로 입안 턱근육에 있는 노화한 신경가지만 고성능 신경 탐색기를 사용해 찾아서 없애주는 비수술 방식입니다. 이렇게 치료를 하고 나면 1년 후에 건강한 신경이 재생되는 인체 원리를 그대로 치료하게 됩니다.

원인모를 치통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의 유형

갑자기 원인 모를 치통, 잇몸 통증, 혀 통증, 안면통증 등등이 생기는 사람들은 몇 가지 특징을 모입니다.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는 평상시나 잠을 잘 때 이를 악무는 습관을 가지거나 이갈이를 하는 경우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턱에 강한 힘이 들어가고 어금니를 꽉 물면서 빠드득하고 소리가 나는 근긴장 이상 증도 이에 해당합니다.

갑자기 이가 아플때
갑자기 이가 아플때

턱 힘이 강할 경우 주변 혈관, 근육, 신경 등이 자극받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잦은 충치, 치아 시림, 어린 나이에 임플란트 등을 하는 사례가 생기지만 시간이 지날 수로 입 속으로 이어지는 삼차신경의 노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돼버립니다. 따라서 바로 검사를 해도 원인을 찾기 힘들고 치통, 잇몸 통증, 입안 얼얼, 입술 통증, 혀 통증, 치아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입안 궤양 등의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턱 힘이 강해지면 신경통 발생이 왜 높아질까요? 우리가 이를 악물 때 생기는 저악압은 무려 성인 남성 기준 100kg을 초과합니다. 따라서 치아를 깨물거나, 턱에 가해지는 힘이 정상인에 비해 수십 배 강하기 때문에 근육에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이게 되고 신경 피복인 미엘린이 벗겨지면서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 되게 됩니다.

갑자기 이가 아플때
갑자기 이가 아플때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이갈이를 하는 사람들은 비치성 치통 외에도 관자놀이가 아픈 두통이나 일자목으로 목뼈가 휘어지면서 목이나 어깨가 결리게 되고 목이 뻣뻣한 증상까지 지속적인 병으로 계속 고통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습관을 가진 분들의 대부분이 통증이 있어도 자신이 이러한 습관을 가졌다는 사실을 잘 모릅니다. 

 

통증 때문에 병원 검사를 받아도 이상 없음으로 나오니 근본적인 원인이 아닌 다른 원인만 찾게 됩니다. 이때 입안을 관찰할 때 치아 마모는 없는지, 입안 볼 점막에 흰색 실선 깨문 흔적, 혀 가장자리 이빨 자국 등이 없는지를 관찰하면 치료법을 찾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치료법

갑자기 이가 아플때
갑자기 이가 아플때

원인 접근이 명확해지면 치료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수술이 필요 없으며 입안을 치료하며 상처나 흉터 또한 생기지 않습니다. 입안 턱 근육 속에서 노화한 신경가지 지점만을 찾아서 치료하고 시술 시간도 10분 내에 해결됩니다. 항생제 복용도 필요 없으며 감염 염증 또한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빠르게 회복하여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에 도움 되는 인기글 5 

2022.11.23 - [건강] - 치주염 치료 원인 증상 풍치

 

치주염 치료 원인 증상 풍치

정확한 건강 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주염으로 힘들어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풍치? 치주염? 치은염? 깔끔한 용어 정리 풍치, 치주염, 치은염에 대해 들어는 봤는데

ceonewmoon.com

2022.11.15 - [건강] - 신경치료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데 도대체 신경치료가 무엇인지 궁금하셨죠? 리뷰스타에서 완벽 정리 하였습니다. 신경치료는 왜 하는 걸까요? 신경

ceonewmoon.com

2022.11.05 - [건강] - 표고버섯 효능 보관 방법

 

표고버섯 효능 보관 방법

표고버섯을 말리지 않고 먹으면 효능이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표고버섯의 효능 느타리과에 해당하는 버섯인 표고버섯은 향과 맛이 뛰어나고 영양소가 높은 버섯 중의 하나입니다. 표고버

ceonewmoon.com

2022.12.07 - [건강] - 당뇨병 피로 이유 2가지

 

당뇨병 피로 이유 2가지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당뇨병으로 자꾸 피로함을 느끼는 이유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리뷰스타에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

ceonewmoon.com

2022.12.09 - [건강] - 흑마늘 효능 10가지 흑마늘 즙 고르는 방법 부작용

 

흑마늘 효능 10가지 흑마늘 즙 고르는 방법 부작용

정확한 건강 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마늘보다 더 건강에 좋은 흑마늘에 대해 완벽 정리해 보았습니다. 흑마늘 마늘 보다 더 좋다는데? 타임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인 마늘이 몸에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