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식사 운동 매복 실밥제거

by 리뷰스타⭐️ 2022. 12. 12.
반응형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언제부터?
사랑니 발치 후 실밥 제거는?
사랑니 발치 후 운동은 언제?

사랑니 

사랑니는 가장 안쪽에 나는 어금니입니다. 가장 늦게 나는 치아에 해당하며 보통은 성인이 될 무렵에 나지만 아주 빠른 10대나 20대 후반에 서서히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이 시작되는 무렵에 생긴다고 해서 사랑니라 불리며 첫사랑 같이 아프다는 뜻으로 사랑니라 불리기도 합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사랑니는 보통 아래 위로 2개씩 4개가 보편적입니다. 예외로 3개나 ,5개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는 올라오기 전까지는 사랑니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습니다. 치과에서 x-ray를 통해서 사랑니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자라면서 턱뼈 골격에 따라 달라지며 자리가 확보되지 못한 경우 사랑니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사랑니가 누워있을수록 발치 과정은 복잡해집니다.

사랑니 매복에 다른 종류와 특징

사랑니는 매복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나뉘는데 반매복 사랑니, 수직 완전 매복 사랑니, 수평 완전 매복 사랑니로 나뉩니다. 4개의 사랑니가 모두 곧게 자란 사람은 매우 드뭅니다. 바르고 예쁘게 자란 사랑니는 굳이 발치할 필요는 없고 어금니보다 더 뒤에 위치하므로 꾸준한 관리를 하면 됩니다. 사랑니 증상으로 잇몸이 붓고 안쪽에 있어서 관리가 힘든 만큼 입냄새가 심해지거나 사랑니 부위에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치통이 발생하거나 열이 나고 인후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랑니를 뽑은 후에 목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염증이 목으로 퍼지거나 연결된 신경에 생기는 통증입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사랑니 통증 기간은 보통 1~2 일에 해당하며 길게는 5~7일 정도 지속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되고 심하게 나타날 경우 다시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는 관리를 잘하여도 사실상 너무 안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습니다. 칫솔질이 쉽지 않고 음식물이 잘 끼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예쁘게 자란 사랑니일 지라도 발치를 하는 편입니다. 발치하기 위해서는 보통 x-ray를 찍습니다. 사랑니가 신경과 가까이 위치한다면 MRI를 한번 더 찍는 게 좋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사랑니 일 수록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니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통증

바르게 올라온 사랑니

-바르게 올라온 사랑니의 경우 치아만 당겨서 뽑기 때문에 잇몸을 절개하거나 수술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비교적 상처가 빨리 아물고 통증 또한 심하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절반만 매복되고 절반만 올라와 있는 사랑니

-완전 매복 사랑니보다는 잇몸 절개를 최소화하고 일주일 정도면 절개 부위가 아뭅니다. 붓기도 완전 절개에 비해 덜 심하지만 절개해서 치아를 뽑은 만큼 하루 이틀 정도는 심한 통증이 지속됩니다

 


완전 매복 사랑니 발치 

-잇몸 절개 부위가 큰 만큼 사랑니를 뽑는 과정에서 출혈이 많이 발생하며 수술 후에도 지혈을 오랜 시간 해주어야 합니다. 발치 통증 또한 강도가 매우 높으며 얼굴 전체가 묵직한 통증으로 잠을 못 들 정도로 아플 수가 있습니다.아무는데도 한 달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감염 우려가 있어서 항생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사랑니 실밥 제거 시기는 봉합 후 약 일주일 뒤에 제거합니다. 실밥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알맞은 시기에 실밥을 뽑도록 합니다. 통증 예방을 위해 마취가 풀리기 전에 진통제를 미리 먹어주면 사랑니 발치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냉찜질을 해서 붓기나 열이 날 경우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보통은 하루 이틀 지나면 낫지만 컨디션에 따라 며칠 더 통증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사랑니 발치 직후는 식사를 해선 안됩니다.  마취가 풀리고 마취를 하지 않은 쪽으로 먹는 거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마취를 한경우 감각이 없어져 볼 안쪽을 씹을까 봐 식사를 권하지 않지만 사랑니 발치한 쪽은 절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물질이 들어갈 수도 있어서 반대쪽으로 식사할 것을 권합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후에는 부드러운 죽을 먹는 것이 좋고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잇몸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맵고 짠 음식 또한 발치 부위에 자극을 주므로 피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는 일주일 이상 금하도록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운동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후에는 격렬한 운동은 삼가도록 합니다. 사우나, 헬스, 골프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 운동 같은 고강도 운동은 자칫 출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은 잇몸이 아무는 시간 동안 피하도록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치아에 관한 글

2022.12.10 - [건강] - 갑자기 이가 아파요 치통 원인 비치성치통

 

갑자기 이가 아파요 치통 원인 비치성치통

갑자기 이가 아플 때 밥을 씹는 것 조차 힘들고 두통까지 지끈지끈한 비치성 치통 염증, 충치가 발견되지 않는데 아파도 너무 아픈 치통 5번 뇌신경 삼차신경 노화로 생기는 발치 해도 아픈 치통

ceonewmoon.com

 

2022.11.23 - [건강] - 치주염 치료 원인 증상 풍치

 

치주염 치료 원인 증상 풍치

정확한 건강 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주염으로 힘들어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풍치? 치주염? 치은염? 깔끔한 용어 정리 풍치, 치주염, 치은염에 대해 들어는 봤는데

ceonewmoon.com

 

2022.11.15 - [건강] -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식사 음주 과정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데 도대체 신경치료가 무엇인지 궁금하셨죠? 리뷰스타에서 완벽 정리 하였습니다. 신경치료는 왜 하는 걸까요? 신경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