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 당뇨 혈당 변화

by 리뷰스타⭐️ 2022. 12. 13.
반응형
당뇨인에게 오는 위험 신호
평소보다 혈당이 갑자기 오르는 이유?
혈당이 갑자기 변화하는 이유?

혈당이 평소와 다르게 갑자기 높아지거나 낮아진 날이 있습니다. 딱히 다른 날들과 특별할 게 없었는데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이실 겁니다. 갑자기 혈당이 높아지는 원인에는 어떤 이유들이 있을까요?

 

혈당 변화를 알려면 혈당 기록을 평소 꾸준히

당뇨인이나 당뇨가 의심되는 사람들은 혈당이 갑자기 오르고 내리는 변화의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히 혈당을 기록해야 합니다.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혈당을 기록할때는

-공복 혈당 얼마

-식후 2시간 지나서 혈당 얼마 

이와 같이 체크하고  시간도 함께 기록하며 각 시간대별로 혈당을 구분하며 기록합니다.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 경우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 경우에는 인슐린 약물명과 어느 정도 맞고 있는지 용량까지 적어두도록 합니다. 인슐린 주사는 일반 당뇨약과는 달리 혈당 수치에 따라 주사 용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일상생활 기록도 함께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조금 귀찮더라도 평소 자신에 대해 기록을 하도록 합니다. 당뇨는 식습관뿐만 아니라 평소 스트레스에 의한 호르몬의 변화로도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혈당이 변화하는 원인과 혈당의 흐름을 파악하려면 기록을 통해 자신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 기록에는 평소와 달랐던 컨디션(감기), 배달 음식 주문이나 외식 등의 특별한 음식을 먹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경우, 과음을 한 경우,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나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해 기록을 해둔다면 혈당 변화를 관찰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어 줍니다.

 

혈당이 갑자기 변화하는 이유 4가지

혈당이 갑자기 변화하는 이유 NO1. 복용약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혈당이 갑자기 변화했을 때 복용약을 체크해봅니다. 당뇨약 복용을 깜빡했거나 평소보다 인슐린 주사 용량을 줄이지는 않았는지 체크합니다. 당뇨 외의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한 스테로이드, 감기약 등도 혈당에 영향을 줍니다. 

혈당이 갑자기 변화하는 이유 NO2. 컨디션 체크

평소와 다른 컨디션은 무엇인지 체크해 봅니다. 감기, 복통, 치통, 비염 등으로 몸상태가 안 좋은 건 아닌지 살펴봅니다. 몸의 컨디션이 변하거나 질병이 생기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영향으로 혈당이 높아집니다. 육체적, 정신적인 피로감, 스트레스 등도 혈당을 높이는 이유가 되니 신경 써야 합니다.

혈당이 갑자기 변화하는 이유 NO3. 운동량과 운동시간 체크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갑자기 운동을 시작했다거나 평소 꾸준히 운동을 하다가 더 많이 운동을 했다거나 혹은 꾸준히 운동을 하다가 운동을 하지 않은 경우를 파악해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육체적인 변화는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해서 혈당을 높이는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갑자기 변화하는 이유 NO4. 섭취한 음식 체크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평소와 다르게 곡류나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았는지 살펴봅니다. 사탕, 초콜릿, 과자, 탄산음료와 같은 단순당을 많이 섭취한 경우 급격하게 혈당이 오를 수 있습니다. 고기, 두부, 생선과 같은 고지방 및 고단백 음식도 서서히 혈당을 높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에 도움 되는 인기글 베스트 3 

2022.11.06 - [건강] - 당뇨 환자 간식 술 커피 음료 현명하게

 

당뇨 환자 간식 술 커피 음료 현명하게

당뇨병 환자에게 알맞은 간식법은 무엇일까요? 당뇨병은 완치가 어렵기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관리를 위해서는 운동, 식이요법과 환경호르몬 섭취를 최소화하는 식품 요법까

ceonewmoon.com

2022.11.19 - [건강] - 당뇨 소변 거품 단백뇨 신장 검사

 

당뇨 소변 거품 단백뇨 신장 검사

건강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 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오면 당뇨일까? 소변에 갑자기 거품이 나오기 시작하면 당뇨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이대로 두어도 괜찮을지 이유가

ceonewmoon.com

2022.12.07 - [건강] - 당뇨병 피로 이유 2가지

 

당뇨병 피로 이유 2가지

정확한 건강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당뇨병으로 자꾸 피로함을 느끼는 이유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리뷰스타에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