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표고버섯 효능 보관 방법

by 리뷰스타⭐️ 2022. 11. 5.
반응형

표고버섯을 말리지 않고 먹으면 효능이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표고버섯의 효능

느타리과에 해당하는 버섯인 표고버섯은 향과 맛이 뛰어나고 영양소가 높은 버섯 중의 하나입니다. 표고버섯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암효과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말린 표고에는 항암 물질인 렌티난(lentinan)이 함유하고 있어서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어서 10대 항암 식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섬유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을 제거합니다. 대변량이 증가 되어 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섬유소는 비만과 당뇨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10대 음식물에는 표고버섯,콩,블루베리,호두,연어,아보카도,마늘,검은콩,사과,녹색 잎채소가 있습니다. 그중 1위는 표고버섯입니다. 표고버섯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줍니다. 

 

표고버섯은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신장병과 담석에도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표고버섯 보관방법

조리 전에 표고버섯을 30분~1시간 정도 햇빛에 두면 비타민 D 10배 증가!!

표고버섯은 햇빛에 말렸을 때 맛과 영양소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생표고버섯은 버섯의 갓을 아래로 보관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표고의 갓을 위로 둘 경우 포자가 떨어져서 시들거나 색이 거무스름해집니다. 더 확실히 말리고 싶을 때는 표고버섯을 얇게 썰어서 버섯 표면이 햇빛에 최대한 많이 노출되게 펼쳐놓고 말리도록 합니다. 

 

표고버섯은 칼슘의 흡수를 높이는 비타민D가 가득합니다. 표고버섯에 있는 에르고스테롤은 자외선을 받아야 비타민 D로 변 합니다. 표고버섯이 햇빛이 거의 없는 실내에서 재배된 경우 비타민 D가 거의 없습니다. 

 

조리 전에 표고버섯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햇빛에 두면 비타민 D가 10배 증가하고 식이섬유나 비타민 B1도 10배 늘어납니다. 표고버섯을 구매할 때도 햇빛 없이 열로 건조한 것은 영양소가 없으니 구입 시 유의하도록 합니다. 전자레인지에서 말리는 것 역시 효과가 없습니다. 표고버섯의 형태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표고버섯을 햇빛에서 말렸는지가 표고버섯의 영양소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건입니다.

 

표고버섯을 냉장 보관할 경우 3일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3일 이상을 사용할 때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을 바로 사용할때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햇빛에서 30분~1시간 말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을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 1~2일간 말려서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표고버섯 고르는 법과 손질법

표고버섯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표고버섯은 갓이 피지 않고, 수분함량이 적으며 두께가 두꺼운 것일수록 좋은 버섯에 해당합니다. 표고 버섯은 갓이 확 열리기 전을 최고 상품으로 여깁니다. 따라서 갓이 열리지 않으면서도 주름이 많이 가지않고 색이 선명하며 두께가 1.5cm이상이 되는 것일 수록 최상품에 해당됩니다. 갓의 색이 흰색일수록 좋으며 검은색일수록 상처가 많이 난 것으로 구분됩니다.

 

표고버섯 손질법은 말린 표고버섯은 흐르는 물에 헹군 뒤에 볼에 담아서 갓의 표면이 물에 충분히 잠기도록 합니다. 랩이나 비닐봉지를 수면에 닿도록 밀착시켜서 냉장실에 넣어두고 하루가 지나면 표고버섯의 기둥이 부드러워지고 감칠맛이 10배나 상승합니다. 

 

 

이상 정확한 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였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