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중격만곡증 원인 증상 치료 수술 재발 비용

by 리뷰스타⭐️ 2023. 2. 5.
반응형
비중격만곡증 원인 치료방법
비중격만곡증 수술 비용
비중격만곡증 부작용 주의사항

비중격 만곡증이란?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수직으로 위치해야 하는데 휘어져서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부비동염, 코막힘등의 장애가 유발됩니다.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부비동염 : 비강 바깥쪽에 위치한 네개의 부비강에 염증이 생겨서 두통을 일으키고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코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비중격 만곡증의 원인

비중격만곡증 원인 1. 선천적으로 기형 혹은 발달성 기형

자연분만뿐만 아니라 제왕절개로 태어난 태아의 경우에도 비중격 기형이 발생합니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평평했던 두개저가 약간 경사지면서 비중격 기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모 자식 간의 비중격 기형은 모양이 매우 비슷한 경우가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원인2. 출산 기형

임신 마지막 수개월 동안 뱃속에서 아기의 코가 눌러져서 비중격 기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자연분만 시 산도(아기를 낳을 때 아기가 지나가는 통로)에 눌려서 비중격 연골의 위치가 변하는 경우 비중격만곡증이 생깁니다.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원인 3. 외상성 기형 혹은 후천성 

태아 분만시 발생한 외상으로 비중격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의 가벼운 외상에서 아이가 성장하면서 비중격 기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직접적으로 외상이 원인이 되면 코모양의 이상이 생기고 복잡한 기형이 나타납니다. 연골의 내부 장력에 의해서 손상받은 쪽으로 만곡이 발생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원인4. 기타 

비갑개의 비용종(폴립,물혹),비후(두꺼워짐),비내(코안)종양이나 이물질 등으로 장시간 비중격이 압박되면 기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학설이 많고 확실하지 않은 원인들이 많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증상

비중격 만곡증 대표적 증상으로는 코막힘이 있습니다.주로 좁아진 쪽의 코가 막힙니다. 만곡된 곳과 코막힘을 느끼는 쪽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넓은 쪽의 코가 막힌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이 장기간 유지될 경우 넓은 쪽 코에서 보상반응이 생겨서 하비갑개의 점막이 점차 두꺼워지면서 비후성 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의 또다른 증상으로는 감기와 같은 급성비염이 잘 발생합니다. 입술호흡, 후비루(콧물이 코뒤로 넘어가는 것), 두 중 감(머리의 무거움), 주의 산만, 기억력감퇴, 수면 무호흡, 수면 장애, 폐쇄성 비음, 후각장애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만곡 된 부위가 비강의 측벽을 눌러 자극하는 경우에는 지각신경이 압박하면서 안면통이나 두통등의 통증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만곡이 심한 경우에는 정상적인 점액의 이동이 방해받게 됩니다. 비강 내 기류의 변화로 점막이 화생 하는 등의 변형이 일어난 경우 만성 비부비동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화생? 일정한 기능과 형태를 가진 정상적인 조직이 어떠한 원인 때문에 전혀 다른 형태와 기능을 가진 조직으로 비가역적으로 바뀌는 현상

비중격만곡증 진단과 검사

전비경 검사를 통해 비교적 쉽게 중격 만곡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비점막 혈관 수축제로 코 점막을 수축한 후에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그러면 비강 내부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환자의 뺨을 바깥쪽으로 당겨 앞콧구멍(전비공)을 열어 주어서 환자의 코막힘이 나이 지는 현상을 확인하는 검사 또한 진단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비강 기능 검사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음향비강통기도 검사와 비강통기도 검사가 있습니다. 단순 촬영인 X선 촬영을 통해서 뼈와 전반적인 비중격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골절이나 비부비동염이 강이 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산화 단층촬영CT을 하기도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치료

바중격 만곡증이 증상을 동반하거나 기능적인 장애를 일으키면 치료를 해야합니다.일차적으로는 생리식염수를 통해 코 세척을 한다거나 비점막 수축제를 입으로 복용합니다. 완전한 치료는 비중격 성형술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수술

전신마취 또는 부분마취를 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골부나 휘어진뼈 부분을 절제합니다. 혹은 적절한 교정술을 통해서 만곡 부위를 바로 잡습니다. 수술 후에는 약 3~4주 동안 일주일에 1~3회 정도 외래 치료도 받아야 합니다.

 

당연히 완전히 아물때까지 술과 담배를 삼가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의 경과 합병증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비중격 만곡증에 의해서 비후성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기와 같은 급성 비염에도 취약해집니다.

비강 내 기류의 변화로 점막이 건조해지고 딱지가 생겨서 궤양이나 비출혈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비부비동염으로 발전합니다.

비중격만곡증 기타

비중격만곡증 예방방법으로는 코의 외상을 피하도록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의 경우 관련된 음식은 딱히 없습니다.

 

리뷰스타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