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약 치료 좋은 음식

by 리뷰스타⭐️ 2023. 2. 11.
반응형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치료
예방과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 있는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생기는 식도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보통 위식도 경계부위가 닫혀있어서 위에 위치한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조절 기능이 약화되어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서 위산이나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 만성적인 역류가 생겨서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생기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목에 이물질이 걸리는 듯한 이물감이 생깁니다. 또한 가슴이 쓰리거나 가슴이 답답하게 느껴지고 속이 쓰리고 신트림이 올라오게 됩니다. 쉰 목소리가 나는 목소리 변화가 있고 가슴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

목이 칼칼하거나 입냄새가 나고 마른기침이 3~4주 지속되면 전문의를 통해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검사

역류성 식도염은 소화기내과나 이비인후과를 가야 합니다. 위산 역류나 가슴 쓰라림, 통증이 느껴지면 내시경 검사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을 하게 되며 위내시경 검사에도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식도 산도 검사를 통해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게 됩니다. 

식도 산도 검사는 식도 하부에 산도를 측정하는 작은 기계를 삽입하게 됩니다. 24시간 동안 식도 내의 산도를 검사하면서 위산 역류 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24시간 동안 식도 내의 산도를 검사하며 위산 역류가 있는지 진단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전체 역류질환의 50% 정도는 내시경에서 식도염이 관찰됩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와 합병증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 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보통 역류성 식도염은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수십 년 이상 식도염이 지속되면 식도암으로 발전될 위험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방법 식이요법 

사람의 따라 다르지만 취침 직전에 음식을 섭취하거나 음식섭취 후 바로 눕는 행동은 피하도록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는 경우 탄산음료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의 위험인자를 가진 경우 비만,음주,흡연등이 있으면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것들은 피하도록 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건강에 관한 글 베스트3

2023.01.08 - [건강] - 잇몸 치석 제거 비용 셀프 치석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잇몸 치석 제거 비용 셀프 치석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잇몸치석제거 셀프 치석 제거 스케일링 후 식사 주기 치석이란? 어느 날 부터 잇몸사이에 딱딱하게 굳어져 있는 흰색 돌과 같이 굳어져 있는 치석. 치석은 치구라도 불리우며 치아표면에 치면

ceonewmoon.com

2022.12.09 - [건강] - 흑마늘 효능 10가지 흑마늘 즙 고르는 방법 부작용

 

흑마늘 효능 10가지 흑마늘 즙 고르는 방법 부작용

정확한 건강 정보만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마늘보다 더 건강에 좋은 흑마늘에 대해 완벽 정리해 보았습니다. 흑마늘 마늘 보다 더 좋다는데? 타임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인 마늘이 몸에

ceonewmoon.com

2022.11.05 - [건강] - 표고버섯 효능 보관 방법

 

표고버섯 효능 보관 방법

표고버섯을 말리지 않고 먹으면 효능이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표고버섯의 효능 느타리과에 해당하는 버섯인 표고버섯은 향과 맛이 뛰어나고 영양소가 높은 버섯 중의 하나입니다. 표고버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 좋은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