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피부암 증상 원인 치료 종류 악성 흑생종

by 리뷰스타⭐️ 2023. 2. 28.
반응형
피부암이란?
피부암 증상 원인 치료
피부암 악성
피부암 흑색종

피부암
피부암

피부암, 원발성 피부암, 전이성 피부암이란?

악성 종양이 피부나 점막에서 생긴 것을 피부암이라 하며 손발톱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발성 피부암?

피부에서 처음 병변이 시작되면 원발성 피부암이라고 합니다.

전이성 피부암?

다른 부위에서 시작된 암이 피부로 전이된 것을 전이성 피부암이라 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피부암은 원발성피부암입니다. 

원발성 악성종양의 종류?

악성흑색종,기저세포암,편평세포암이 가장흔하며 혈관육종,피부부속기암,융기성피부섬유육종등도 이에 해당합니다.

기타 피부암으로 악성 흑생종 이외의 피부암을 기타 피부암이라고 합니다.

 

피부암의 원인 :기저세포암 원인, 편평 세포암 원인

피부암의 주된 원인은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유전자 돌연변이, 오래된 흉터, 면역학적 이상,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경우, 특정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도 발생원인입니다.

기저세포암 원인

기저세포암은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편평 세포암 원인

편평 세포암도 자외선 노출이 주요 발병 원인입니다. 보웬병이나 광선 각화증등 피부 질환 후에 편평 세포암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 노출, 화학물질에 노출, 화상에 의한 흉터등도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암 증상 피부암 초기 증상

피부암은 대부분 피부에서 증상이 시작됩니다. 

피부암 초기 증상

피부암 초기 증상으로는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출혈이 반복되거나 만성궤양이 발생하는 경우 피부 병변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있던 점이 크기나 색깔이 변하는 경우, 점이 갑자기 새롭게 생긴 경우, 궤양과 출혈이 함께 일어나면 악생흑색종으로 인한 피부암 초기 증상에 해당됩니다.

 

또 다른 피부암 증상으로는 검버섯이나 습진 등이 일반 피부질환과 비슷한 증상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많으며 치료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나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될 때에 전문가의 진단을 받도록 합니다.

기저 세포암 증상, 편평 세포암 증상, 악성 흑색종 증상

기저세포암, 편평 세포암, 악성 흑색종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기분좋은날 캡쳐]

피부암
피부암

기저세포암 증상

피부암
피부암

얼굴에서 흔히 발생하는 기저세포암은 초기에는 표면이 매끈하고 반투명한 결절 형태로 병반이 나타납니다. 피부암 증상이 진행되면 궤양이 나타납니다.

편평 세포암증상

피부암
피부암

얼굴 외에도 팔이나 손등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형태가 다양하고 사마귀 형태나 궤양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촉감은 대개 딱딱합니다. 피부암 증상 부위는 경계가 불분명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범위보다 더 넘어서서 암세포가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피부암
피부암

악성 흑색종 증상

피부암
피부암

악성 흑색종은 주로 손발가락, 얼굴, 등 코와 뺨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특별한 증상은 없이 일반적인 결절이나 검은 반점이 생깁니다. 병변의 경계가 불규칙하고 색깔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우 흑색종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피부암
피부암

피부암 치료

피부암 치료는 외과 수술로 이루어집니다. 수술을 통해서 병변주위를 포함해서 암을 제거하게 됩니다. 피부암의 병변이 작은 경우는 냉동치료나  전기소작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의 병변이 넓은 경우나 전이가 되어서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기 힘든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나 항암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악성 흑색종

악성 흑색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악성흑색종이란?

악성 흑색종은 말라닌 세포가 변이 되거나 악성화되어서 발생합니다. 신체에서 멜라닌세포가 있는 어떤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피부에서 나타납니다. 피부암 중에서도 가장 악성에 해당합니다. 

악성 흑색종 원인

악성 흑색종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외선 노출과 함께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존의 점에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악성 흑색종 증상

흑색종은 특별한 징후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피부 외에도 손발톱, 발바닥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빌톱에는 점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손발톱에 세로줄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 부위에 흑색종 증상이 나타나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에 흑색종 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부위로 전이되었을 가능성이 크고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요하며 즉각적으로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흑색종 초기 증상

흑색종 초기 증상으로는 손발톱에 검은 줄이 나타나고 경계는 불분명하며 비대칭적이고 색깔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0.6cm 이상의 모반이 나타날 경우 흑색종양 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에 대한 다른 글

2022.12.05 - [건강] - 십이지장암 치료 방법 증상 예방법 원인

 

십이지장암 치료 방법 증상 예방법 원인

정확하고 건강한 정보만을 알려드리는 리뷰스타입니다. 오늘은 흔치 않은 십이지장암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십이지장암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십이지장암이란?

ceonewmoon.com

2022.12.17 - [건강] - 항암에 좋은 음식 추천 오메가 3

 

항암에 좋은 음식 추천 오메가 3

항암에 좋은 음식 추천 암을 이겨내는 음식 암에 도움 되는 음식 항암에 좋은 음식 No1. 암 억제 인자를 가진 녹황색 채소 많이 섭취하기 녹황색 채소에는 종양 성장 억제 인자가 많이 들어 있습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