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영화리뷰

영화 브로커 잔잔한 영화 깊은 감동

by 리뷰스타⭐️ 2022. 6. 10.
반응형

평범한 인물들이 보여주는 특별한 이야기

 일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작품입니다. 섬세한 스토리와 따뜻한 감성으로 해외 팬들에게 사랑받는 감독입니다. 

 영화 브로커는 일본인 감독과  탄탄한 연기로 유명한 한국 배우들과의 합작품입니다. 

 

 비가 세차게 내리던 날 밤 소영(아이유)은 자신의 아이 우성이를 베이비박스를 운영 중인 보육원 바닥에 두고 옵니다. 보육원에 맡기지만 아이들이 사라지는 일로 잠복근무 중이던 형사 수진(배두나)은 바닥에 있던 우성이를 베이비박스에 아이를 넣어줍니다. 그런데 그날 밤 보육원 베이비 박스 시설에서 일하던 동수(강동원)와 세탁소를 운영하는 상현(송강호)은 베이비박스 cctv 자료를 지우고 우성이를 몰래 데리고 갑니다.

 

다음 날, 소영은 다시 보육원에 우성이를 찾으러 갔지만 우성이는 이미 사라졌습니다. 일이 커질 것 같아서 동수는 세탁소에 소영을 데리고 오라고 하고 자신들이 하는 일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놓습니다. 우성이를 보육원이 아닌 좀 더 나은 부모 아래서 자라게 해 주기 위해 부모를 찾는 일을 하고 있다는 변명을 대고 소영은 어이없지만 우성이를 위해 부모를 찾으려고 상현, 동수와 함께 나서게 됩니다.

 

생각지 못한 특별한 여정 속에서 단순히 아이를 팔아넘기는 상현 , 동수와 아이를 버린 엄마 소영이라는 프레임 너머 그들의 진짜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모두 지켜보게 되는 형사 수진과 후배 형사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생각하며 보기에 좋은 영화입니다. 

잔잔하지만 깊은 감동의 배우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제71회 칸영화제에서 어느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에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라는 작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만의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시선과 해석으로 보편적인 이야기에 그럴 만한 이유를 가진 특별한 사연을 담습니다.

 

 세탁소 상현 역은 배우 송강호입니다. 영화 중개인으로 제75 회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분명 아이를 팔아넘기는 파렴치한 유괴범이나 마찬가지지만 그는 자신을 큐피드라 부르며 영화 내내 아이를 따뜻한 마음으로 케어하며 그가 하는 행동이 과연 나쁜 일일지 아니면 진정으로 아이가 더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게 도와주는 선행 일지 고민을 하며 보게 될 정도로 상현이라는 캐릭터를 이해하게끔 송강호는 섬세한 열기를 펼칩니다.

 

보육원 출신의 동수 역은 배우 강동원입니다. 자신의 엄마가 자신을 버리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살아온 그는 소영을 통해 정말로 우성이를 버리는 건지 아니면 어떤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건지 바라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소영이라는 한 인간과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강동원은 잘생겼지만 연기까지 잘하는 배우로 한국에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성이 엄마 소영역은 한국에서 가수로 알려진 아이유이고 그녀의 본명은 이지은입니다. 음악뿐만 아니라 배우로도 알려져 있으며 중개인을 통해 그녀의 연기는 인정받게 됩니다. 송강호는 이지은의 연기에 대해 극찬하였고 영화 속에서도 그녀의 목소리가 마치 그녀의 담백한 노랫말을 듣는 듯했습니다. 아이를 버려야만 했던 어린 소영이만의 이야기를 잘 녹여냈습니다.

 

 형사 수진 역에는 배우 배두나입니다. 모델 출신이지만 연기자로 더 각인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들을 수사하려다가 그들의 사연을 알게 되면서 형사지만 인간적인 고민을 함께 하는 내면연기를 잘 보여 주었습니다.

영화 브로커에 대한 해외의 뜨거운 반응과 숨겨진 이야기

제75회 칸 영화제에서 영화 브로커는 12분간의 기립박수와 환호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습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만의 휴머니즘은 초반에는 느리면서도 후반부의 따뜻한 날카로움으로 관객을 사로잡았습니다. 

법을 어기는 사람들이지만 소영과 함께하며 나타나는 그들의 따뜻한 인성은 호기심 어린 마음에서 이해심으로 바꾸어 놓는 마법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이해하게 만든다는 평가입니다. 또한 유괴범을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사람들에게 공감을 선사하려고 한다는 혹평 또한 받았습니다.

 

[비하인드 스토리]

 송강호는 세탁소 사장 역을 위해 부산 세탁소에서 이틀 정도 연습을 했습니다. 

 섬세하고 따뜻한 영화라서 빈틈없이 정교한 시나리오 일 거라는 생각과 달리 시나리오의 완벽함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머릿속에 있고 실제로 영화를 촬영하면서 배우들과의 소통과 호흡을 통해 영화가 완성된다고 합니다. 감독과는 2007년 부산 국제 영화제때 우연히 엘리베이터에서 만났습니다. 당시 영화 밀양으로 참여했는데 최고의 영화라며 칭찬을 했던 것이 첫 만남이었습니다. 

 일본 감독이지만 한국 배우들로 작업을 하고 수상을 받아서 혹시나 일본으로부터 오해의 시선을 받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대해 영화는 올림픽이 아니다고 밝혔습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영화 속에 태어나줘서 고맙다고 이야기하는 아이유의 목소리에 아이유 목소리라서 가능했다고 애정을 드러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