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균성 질염 원인 증상 검사 치료 간염 합병증

by 리뷰스타⭐️ 2023. 3. 11.
반응형
세균성질염 원인
세균성질염 증상
세균성질염 검사
세균성질염 치료
세균성질염 간염여부
세균성질염 합병증

세균성질염 원인

세균성질염이란?

세균성질염은 가장 흔한 질염 중 하나입니다. 세균성 질염은 락토바 살리라는 유산균이 질 내에서 살면서 질을 산성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사라지고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 내 감염입니다.

세균성질염 원인
세균성질염 원인

혐기성 세균은 정상적일 때는 질내에 있는 세균의 약 1% 미만을 차지하지만 세균성 질염에 걸리면 농도가 약 100~1000배 정도 증가하게 되고 정상 유산균은 사라지게 됩니다. 

세균성질염 원인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이 질내에서 사라지는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유산균이 질내에서 살려면 산성환경이 되어야 하는데 잦은 성교나 자궁경부가 헐어서 과다한 점액분비가 발생하는 경우, 질 깊숙한 곳까지 물로 씻어내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되어서 유산균이 살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세균성 질염이 걸리면 자주 재발하는 이유는 유산균이 질내에서 한번 사라지고 나면 다시 서식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세균성질염 증상

세균성질염 원인
세균성질염 원인

세균성 질염에 걸리면 질 분비물의 색이 누런색이나 회색을 띠게 됩니다. 그리고 생선 냄새등의 악취가 생깁니다. 생리전후나 성관계 후에 증상이 심해지며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 검사

세균성 질염의 진단은 외래에서 이루어지며 질분비물을 채취해서 검사결과를 분석하게 됩니다. 세균성 질염을 관찰해 보면 흰색 분비물이 아니라 회색의 분비물이 질벽을 덮고 있으며 생선 냄새가 납니다.

 

세균성질염은 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면 상피세포 표면에 질염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단서세포인 많은 세균이 부착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러한 임상적인 증상들을 바탕으로 질염을 진단하게 됩니다.

세균성질염 치료

세균성질염의 치료는 메트로다니 졸이라는 항생제를 이용해서 1일 500mg을 7일간 복용하며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 치료에 사용되는 항생제는 락토바실리를 죽이지 않으면서 세균성 질염의 원인인 혐기성 세균만 효과를 나타냅니다. 혹은 메트로니다졸 젤을 약 5일간 하루 1~2회 질 내에 삽입하게 됩니다.

세균성질염 원인
세균성질염 원인

약으로 치료하는 거나 젤 형태로 치료하는 경우 모두 약 75~84%의 성공률을 보이기 때문에 젤 형태를 선호하는 의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클린다마이신이라는 항생제도 세균성 질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은 성매개성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배우자는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세균성 질염 합병증

세균성 질염은 다양한 연구에서 합병증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유산 후 골반염증가, 골반염의 위험도 증가, 자궁적출술 등 수술 후 감염증가,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상 이상 징후등 연관이 있습니다. 임산부에서는 조기진통, 제왕절개술 후 자궁내막염, 융모양막염, 조기양막파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질염관련 도움되는 글

2023.03.08 - [건강] - 칸디다 질염 원인 증상 치료

 

칸디다 질염 원인 증상 치료

칸디다 질염에 관하여 칸디다 질염 원인 칸디다 질염 증상 칸디다 질염 치료 칸디다 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칸디다 질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칸디다 질염이란? 질염은

ceonewmoon.com

2023.03.09 - [건강] - 트리코모나스 증상 원인 치료 감염

 

트리코모나스 증상 원인 치료 감염

트리코모나스란? 트리코모나스 원인 트리모코나스 증상 트리코모나스 치료 트리코모나스란? 트리코모나스와 같은 표현으로는 질트리코모나스증, 질트리코모나스, 트리코모나스감염, 트리코모

ceonewmoon.com

리뷰스타는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