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영화리뷰/TV리뷰

슈룹 뜻 슈룹 등장인물 정보 김혜수 3화 명장면

by 리뷰스타⭐️ 2022. 11. 1.
반응형
반응형

정확한 정보만 드리는 리뷰스타에요!!

요즘 드라마 슈룹 너무 재밌죠?

2022년 10월 15일 tvN에서 방영하기 시작한 슈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마 슈룹 정보 

1.  슈룹 정보 : 몇 부작? 방영시간? 

방영시간 토,일 오후 9시 10분

드라마 슈룹 연출 김형식 극본 박바라

김혜수, 최원영, 김해숙 등의 캐스팅된 사극 슈룹은 총 16부작 드라마입니다.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극 중 인물이나 내용은 가상 역사로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한 정통 사극물은 아니에요.

장르는 가상 사극이면서도 블랙 코미디를 가미한 작품입니다. 중전 화령(김혜수)은 세자의 자리를 노리는 세력들 사이에서 왕자들을 지키기 위해 왕실 교육에 직접 뛰어들게 된 궁중 이야기입니다. 온갖 사건이 난무하는 궁실 안의 이야기. 권력을 가진 자의 위엄과 권력을 뺏고 싶어 하는 세력들의 진검승부!!

2. 슈룹 뜻?

슈룹은 순 우리나라 말로 우산 이라는 뜻이에요. 훈민정음해례본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3화에서  드라마 제목이 왜 슈룹인지 알게 되는 장면이 나오죠.

 

화령의 넷째 아들 계성 대군이 성 정체성이 다른 것을 알게 되고 발각 위기가 되자 아들의 비밀장소인 폐전각에 발 빠르게 달려가서 흔적조차 없이 다 태워버립니다. 속상했던 계성 대군은 자신의 비밀을 알고서도 어떻게 그곳을 태울 수 있냐고 화를 내게 되죠. 하지만 화령은 계성 대군을 데리고 궁 밖으로 나가 누구에게도 밝힐 수 없는 자신의 모습을 그림에 담게 합니다. 

"네가 어떤 모습이든 넌 내 자식이야 "

"엄마가 가장 아끼는 비녀다."

"어머님께 물려받은 것이지. 내게도 딸이 생기면 주려던 것인데 

너에게 주마"

언젠간 말이다.

"남과 다른 사연을 품고 사는 사람도 숨지 않아도 될 때가 올 거야"

어떤 것이든 자식의 마음에서 이해해주고 품어주고 싶어 하는 엄마의 마음을 우산에 담아 표현 한 명장면입니다. 

 

 

 

3. 등장인물 관계도 

 

주연 정보 

임화령 (김혜수)

왕 이호의 아내이자 중전. 기품과 우아한 중전이라 알려져 있지만 사고뭉치 아들들 때문에 궁에서 가장 빠른 걸음을 가진 엄마의 모습도 가진 국모입니다. 아들들 때문에 욕도 하고 버럭 화를 내기도 하지만 마음 깊이 아들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완벽한 첫째 아들 왕세자 덕분에 그나마 중전의 품위를 유지하며 그 누구도 함부로 대할 수 없는 권력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왕세자는 혈허 궐로 쓰러지게 되고 그 틈을 타서 병약한 왕세자는 국본이 될 수 없다며 대신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시어머니는 사사건건 중전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습니다. 아들들의 안위를 지키려는 눈물겹지만 멋진 걸 크러쉬 성격인 중전입니다.

 

*혈허궐 뜻? 혈허궐은 한마디로 피가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피 血혈 빌 虛허로 말 그대로 신체내에 피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죠. 혈허궐은 핏기가 없고 얼굴과 입술이 창백하게 되고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극 중 왕세자가 갑자기 길을 가던 중 쓰러지게 되며 혈허 궐이라고 진단받게 되죠.

 

 

대비(김해숙)

중전의 시어머니로 후궁 출신이지만 자신의 아들을 성군으로 만들었다는 것 때문에 후궁들이 존경하는 인물입니다. 내가 낳은 아들이지만 이렇게 존경스럽다니... 하며 자랑스러워하는데 사사건건 부딪히는 중전과 사고뭉치 대군들이 하나같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손주들보다 이 나라의 왕인 자신의 아들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실록에 하나하나 내 아들의 기록이 되어 가는데 거기에 대군들이 흠짓을 내는 것이 탐탁지 않습니다. 왕세자의 죽음으로 권력 다툼이 시작되고 내 아들의 완벽한 왕 생활을 위해 더욱 굳건한 자신의 권력을 만들기 위해 움직입니다.

이호(최원영)

태평성대의 성군. 어릴 때부터 총명하고 육예(고대 중국 교육의 여섯 가지 과목)에 뛰어났습니다. 어릴 적부터 상소문 읽기를 좋아하여 편전에 기웃거리다가 선왕이 못 이기는 척 이호를 무릎에 앉혀서 업무를 볼 정도로 특별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호는 후궁 출신이 낳았다는 정통성의 콤플렉스를 가진 인물. 태인 세자가 죽고 윤 왕후가 폐위될 정도로 왕실에 피바람이 불어 닥쳤지만 나서지 않았습니다. 이 모든 건 모친의 계획. 하지만 그 죽음이 헛되지 않게 성군이 되는 것만이 자신이 할 일이라 생각하였고 20년이 넘게 평화로운 나라를 만드는 왕이 됩니다.

 

황귀인(옥자연)

아버지가 영의정이라 자신이 중전이 되는 줄로만 알았는데 화령에게 밀려 자신의 아들이 왕의 장남임에도 서자가 되었습니다. 코앞에서 세자빈의 자리도 국본의 자리도 빼앗겨 버린 황기인. 

빼앗겨 버린 시간을 되돌리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되는 인물입니다.

 

 

세자 (배민혁)

국본이자 화령의 첫째 아들. 학문이며 무예 그리고 착한 성품까지 화령의 완벽한 아들입니다. 그런데 혈허 궐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성남 대군(문상민)

화령의 둘째 아들. 궁밖 서촌에서 자란 유일한 왕자라서 애지중지 궁안에서만 자라온 다른 왕자들과 달리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분방한 사고를 가졌다. 활도 잘 쏘고 말도 잘 타는 무예에 강한 왕자인 줄로만 알았는데 취미가 서책 보기였다니...

대비는 성남 대군의 영특함을 눈치채고 영리하게 보이면 형인 국본의 자리를 넘보는 걸로 알겠다고 경고합니다. 형을 존경하고 사랑하기에 없는 사람처럼 조용히 자신의 본분을 지키며 살아왔는데 형의 죽음으로 남아있는 형제들과 엄마를 지키기 위해 왕이 되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조연 정보

무안대군(윤상현)

화령의 세 번째 아들. 능글맞고 해맑지만 밉지 않은 아들입니다. 깊이는 없고 권력다툼에 관심도 없으며 오직 즐겁게 사는 데에만 의의를 두었습니다. 하지만 귀엽고 매력 있는 아들입니다.

계성 대군(유선호)

화령의 네 번째 아들. 꽃미남이라는 말이 그 시대에도 있었다면 계성 대군을 가리킬 정도로 잘생긴 아들입니다. 예술가 기질을 가졌으며 서예와 그림, 가야금에 능합니다. 엄마에게 딸같이 살가운 아들인 계성 대군. 그의 기질만큼 그는 비밀을 간직한 채 살아가는 왕자입니다.

일영대군 (박하준)

화령의 막내아들. 실수투성이에 엉뚱한 매력을 가진 일영 대군. 학문에는 관심이 없지만 발명을 좋아하고 끊임없는 실패에도 긍정적인 대군입니다. 

 

의성군(강찬희)

황기인의 장남이자 영상 황원 형의 외손주입니다. 가장 먼저 왕자로 태어났지만 중전의 등장으로 모든 운명이 뒤 바뀌어 버렸습니다. 자신은 비운의 왕자라 생각하며 자신의 것을 다시 찾고 싶어 하는 욕망 어린 왕자입니다. 강한 자는 피하고 약자나 천한 것들은 인간 취급을 안 하는 인물입니다.

보검군(김민기)

중궁전 시녀 출신 태 소용의 장남입니다. 누구보다 바르고 소신 있고 명석한 두뇌를 가졌지만 엄마가 후궁 출신이기 때문에 자신에게는 배후가 없어서 모든 권력싸움에서 뒷전이 됩니다. 한 번도 엄마 태소용을 원망한 적이 없지만 어느 날 진심을 내뱉게 되면서 태소용도 아들을 위해 용기를 내기 시작합니다.

 

심소군(박하준)

고귀인의 장남입니다. 조심성 있고 심성이 착한 왕자입니다.

 

태소용(김가은)

중궁전 시녀 출신의 보검군의 모친. 애교가 많고 즐거운 여인이라 왕의 총애를 받아 승은을 입었습니다.하지만 미천한 출신이 아들 보검군의 발목을 잡고 가슴 아프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출신을 올려보기로 결심합니다. 내 아들은 내가 지킨다!!

 

 

 

 

황원형(김의성)

영의정이자 황기인의 부친.기본적으로 잔인하고 집요한 성격을 가진 인물입니다. 젊은 날 막강한 집안 덕분에 권력을 가졌지만 외척 윤 씨 일가에 밀려 중심을 잡지 못하던 중 조귀인(대비)이 황원 형의 사가로 찾아옵니다. 얼마 뒤 국본인 태인 세자가 급사하고 국본은 당시 중전인 윤 왕후의 아들이 아닌 조귀인의 아들 이호가 됩니다. 서자를 왕의 자리로 올린 인물로 자신의 발아래 세상을 두려고 했건만 이호는 성군이 되어 왕권을 강화시켜 버려서 못마땅하던 찰나에 다시 한번 국본의 자리가 비게 되자 권력을 자신에게 돌리기 위해 갖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됩니다.

 

윤수광(장현성)

병조판서이자 대비의 최측근입니다. 국본이던 태인 세자의 급사로 윤 씨 일가는 몰락합니다. 황원 형과 대비 사이에 줄타기를 잘한 윤수 광은 살아남게 되고 다시 한번 권력을 차지할 날만을 조용히 꿈꿉니다. 

 

윤왕후(서이숙)

폐비 윤 씨 

 

 

이상 드라마 슈룹에 관한 정보였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구독 좋아요는 리뷰스타를 힘나게 합니다 !!!

 

 

 

 

반응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