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영화리뷰

영화 한산 출연 인물 정리 역사 정리 : 조선 편

by 리뷰스타⭐️ 2022. 8. 2.
반응형

한산 인물 정리[조선]

1. 수군 향도 어영담[안성기] 

지혜롭고 지략이 뛰어난 역사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물평에서 까다롭기로 유명한 이순신 장군이 해전은 물길이 생명임을 알기에 물길의 형세를 잘 이해하고 계책이 뛰어나다고 그의 능력을 높이 샀다고 합니다. 1592년 임진왜란에서 수로 향도(물길을 안내하는 사람)로 활약하였으며 옥포해전에서 크게 공을 세워 이순신 장군에 의해 조방장으로 임명되었고 합포 해전, 당항포 해전, 율포 해전 등에서 승리하는데도 큰 공을 세웠습니다. 차분하고 지혜로운 사람이기에 1594년 4월 9일 전염병으로 사망하자 이순신은 일기에서도 비통함을 표현했습니다. 정운과 함께 이순신이 가장 신뢰했던 인물입니다.

*수군 향도 : 물길의 길을 안내하다는 뜻입니다.

 

2. 경상 우수사 원균[손현주] 

영화에서도 이순신과 가장 많이 부딪히는 인물입니다. 성격이 워낙 거칠고 사나운 기질을 가졌으며 이순신을 모함하고 자신이 자리를 차지하였으나 전쟁에서 대패하고 졸장이라 불리어질 만큼 자신의 이익만을 챙기는 리더로 기록되어있습니다. 임진왜란에서 이순신의 도움을 받아 승리하였으나 이순신이 삼도 수군통제사가 된 것에 불만을 가져서 충청도 병마절도사로 좌천되었으며 다시 이순신을 모함해서 자신이 제2대 삼도 수군통제사로 재직했으나 정유재란에 160척을 들고나가서 적의 유인술에 부대가 전멸되었고 명량해전에서 12척만 가지고 가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이억기[공명] 

 이순신 장군의 기동타격 군 역할을 수행할 정도로 총명하고 반듯한 인물입니다. 어릴 때부터 무예에 뛰어났고 경흥부사 시절 북방 여진족의 침입을 물리치며 실력을 인정받기 시작하였고 온성 부사, 순천부사, 등을 거치게 됩니다. 

1592년 임진왜란시 전라 우수사인 이억기는 한산대첩에서 이순신을 도와 왜군을 크게 물리치는 공을 함께 세웠으며 이순신이 삼도 수군통제사에서 물러났을 때에도 이순신 장군의 무죄를 적극적으로 변호한 인물입니다. 1597년 정유재란에서 원균의 무리한 명령으로 전사하였습니다.

 

4. 경상우수영 웅천 현감 이운룡[박훈]

이순신 장군을 존경하며 말보다는 행동으로 충성을 다하는 인물입니다. 1592년 임진왜란 시 경상좌수사 박홍은 왜군에게 눌려 도망가 버리고 원균 또한 대적할 수 없다 판단하여 도망하려 하였으나 옥포만호로서 원균에게 도망은 국가에 대한 배신임을 항변하며 원균이 이순신에게 구원군을 요청하게 만드는 인물입니다. 그리하여 옥포해전은 승리하게 됩니다. 이후 1596년 이순신에 의해 경상좌수사가 되었고 임진왜란이 끝날 때까지 수군을 주군 하여 선무공신 3등에 책록 되었습니다.

 

5. 송희립[윤진영] 

1591년 이순신의 휘하에서 활약한 군관입니다. 이순신이 조정의 모함으로 고문을 받을 때 궁궐 앞에 울부짖으며 그의 무조를 주장하였고 정유재란 때 칠 천랑 해전으로 수군이 몰살되지만 명량해전에 이순신을 도와 다시 수군을 함께 이끌었습니다. 이순신은 송희립에게 노량해전에서 승리할 수 있는 계책을 물었고 육지와 바다에서 명군과 협공하여 왜군을 압박하고 일본군이 다시 공격해올 것이 분명하니 마지막은 넓은 바다에서 마무리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노량해전이 펼쳐집니다. 임진왜란 내내 이순신 휘하에서 군관으로 머물며 충성을 받친 인물입니다.

 

6. 나대용[박지환] 

문무를 겸비한 장수로 거북선을 개발하는 과학자이자 해전에서도 공을 세웠습니다. 배에 미쳐 사는 인물로 배 이외에 다른 일은 잊어버려서 이순신 장군에게 혼이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거북선을 만든 초창기에 물에 띄우고 침수하자 자책하며 술을 마시다가 이순신에게 크게 혼이난 후 진지한 성격으로 바뀌었고 사천해전에서 이순신을 보호하다가 부상을 당하기도 합니다. 명량해전에도 참전하였습니다.

 

7. 이언량[김민재]

임진왜란 때 이순신 휘하의 군관입니다. 옥포해전과 당포해전에서 돌격장으로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노량해전에서 총탄을 맞아 전사하게 됩니다.

 

 

8. 정운[김재영]

강직한 성격으로 임진왜란에서 이순신 휘하에 있으며 충성을 다합니다. 옥포, 당포, 한산 등의 해전에서 큰 공을 세웠으며 부산포해전에서 전사하였습니다.

 

9. 김완[김구택]

난중일기 곳곳에 등장하는 김완은 용맹스러워서 임진왜란 당시 해전에서 많은 공을 세웁니다. 하지만 근무태만으로 이순신에게 벌을 받기도 하였지만 그의 능력을 알아본 이순신은 끝까지 함께 하였으며 이순신 장군과 함께 활을 쏘거나 말을 타고 술을 마셨다는 이야기들이 난중일기에 남아있습니다. 원균의 칠천량 해전에서 참전했다가 패하고 일본 병사에게 포로로 끌려갔으나 탈출했고 노량 해전에도 참여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