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니야마(NIyama): 사우차+산토사+타파스

by 리뷰스타⭐️ 2022. 8. 6.
반응형

야마는 보편적인 누구나 지켜야 할 계율이라면 니야마는 개인적 수행을 위함입니다. 

파탄잘리는 니야마에 대해 5가지로 분류합니다. 1) 사우차(saucha) :신체의 청결, 2) 산토사(santosa:만족),3) 타파스(tapas:고행),4)스바드야야(svadhyaya:성전을 통한 자아 교육),5) 이스바라 프라니 다나(Isvara pranidhana) :절대 신성으로 나누어집니다. 

사우차(saucha : 신체적 청결)

청결은 모든 것의 기본입니다. 목욕을 통해 자신을 청결하게 함은 물론이고 아사나와 프라나야마를 통해 내면적인 청결 또한 이룰 수 있습니다. 요가 수행자는 아사나를 통해 육체적으로 독소를 제거하며, 프라나 야마는 피에 산소를 공급하고 신경을 깨끗하게 만듭니다. 육체적 정화도 중요하지만 내면적인 감정인 분노, 자만, 탐욕, 욕망 등을 정화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 차원 더 높은 단계로 지성(duddi)을 정화시킵니다. 이성의 불순은 스바드야야로 마음속의 더러움은 박티(bhakti)로 씻어냅니다. 내면의 정화는 마음을 맑게 하여 기쁨으로 가득 차서 자비심이 생기게 하고 마음의 고통과 어둠을 몰아내어 줍니다. 슬픔과 역경에 대처하게 하는 강인한 마음을 가지게 되며 타인을 존경하는 마음을 통해 자신 또한 존중하게 하는 마음을 만들어 냅니다.

 마음의 정화는 집중력을 길러 줍니다. 그로 인해 한 곳으로 향한 마음을 만들어 내며 이는 육체로 부터 벗어나 내면의 길로 들어갈 준비상태가 됩니다.  내면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거울처럼 바라보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 이르기 위해서는 몸과 생각과 말의 정화는 물론이고 깨끗한 음식을 준비하여 깨끗한 음식 섭취 또한 필수적인 것입니다. 요가 수행자에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살아감에 있어서 먹는 것은 우리를 지탱하는 힘입니다. 따라서 한 입 한입 신과 이어지는 절대 신성으로 여기며 그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음식은 되도록 자극성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담백하고 영양가가 많고 신선한 음식의 섭취를 통해 에너지와 삶을 증진시킬 수 있습닏. 쓰고, 짜고, 맵고, 시고, 상한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곧 자신이 되어줍니다. 

 음식 뿐만 아니라 쾌적한 장소도 중요합니다. 호수나 바닷가 같이 한적하고 평화로운 곳이 이상적이나 그런 곳이 없는 경우 자신의 집 한 곳을 정하여 청결히 하고 공기가 잘 통하게 하여야 합니다.

산토사(Santosa :만족)

수행자에게 만족은 기쁨을 줍니다. 자신과 삶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는 것은 수행자에게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족을 하지 못하면 요가 수행에 집중함이 어렵습니다. 만족한다는 것은 신의 사랑을 느끼는 일입니다. 신의 마음을 느끼고 진실을 깨닫고 스스로 의무를 다한다 생각하는 자체로 기쁨을 얻게 됩니다. 만족은 평온한 상태에 이르게 도와줍니다. 신께 의지하여 마음의 충만함을 통해 평온과 사랑 가득한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산토사는 행복의 극에 이르게 합니다.

 산토사는 평범함으로부터도 겸손하게 하며 사소한 모든 것들이 감사하게 느낍니다. 모든 것에 욕망을 느끼고 만족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마음이 빈곤해 질지 상상만 해도 불편해집니다. 만족하지 못한 마음은 타인을 미워하게 만들고 남의 것을 뺏고 싶게 만들며 밑 빠진 독처럼 채워지지 않아서 내면의 공허함이 밖으로 표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산토사를 알게 되면 삶의 모든 것이 감사한 것들로 가득 차게 됩니다. 삶에서 물욕보다 더 귀한 가치를 추구하게 되며 자신이 물질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신이 주신 모든 것들의 영광을 누리게 됩니다. 

타파스(tapas:열정적인 노력)

수행자는 타파스를 통해 신성에 이르는 길에 방해가 되는 욕망을 태워버리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며 신성과 일체가 되어 궁극적인 목표에 이르고자 합니다. 어떤 여건 속에서도 인생에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정적인 노력으로 살아감을 의미합니다. 목표는 삶을 희망하게 하고 정화시키며 신성하게 합니다. 목표가 없는 삶에서의 기도는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타파스가 없는 것은 사랑이 없는 것으로 이는 절대 신성에 이르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타파스는 금욕과 비폭력으로 육체적 타파스에 이르며, 타인에 대한 비난을 삼가고 자기 자신에 대해 결과에 상관없이 진실을 말해서 언어적 타파스에 이릅니다. 또한 슬픈 일과 기쁨 사이에서도 마음의 고요를 통해 마음의 타파스에 이릅니다. 

 요가의 수행자는 신의 뜻에 따라 움직임을 행복으로 생각하며 보상을 바라거나 이기적인 마음을 품지 않습니다. 요가 수행자는 타파스를 통해 인성을 향상하며 , 용기와 지혜를 얻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