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영화리뷰

헤어질 결심 탕웨이의 고혹적인 연기

by 리뷰스타⭐️ 2022. 7. 5.
반응형

남편의 죽음에 담담한 여인 그녀가 수상하다.

제75회 칸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영화 헤어질 결심이 2022년 6월 29일 개봉하였습니다. 러닝타임은 138분입니다.

해준(박해일)은 반듯하고 정직한 FM경찰입니다. 주말 부부로 지내고 있지만 크게 다른 일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며 잠복근무도 마다하지 않는 경찰입니다. 어느 날 한 남자가 산 정상에서 추락해서 사망하게 되고 타살인지 자살인지를 수사하게 됩니다. 남편의 죽음을 수사 중 아내인 서래(탕웨이)를 만나게 되고 남편의 죽음에 담담한 서래는 경찰들의 의심을 받으며 유력 용의자로 조사를 받게 됩니다. 해준은 서래의 알리바이를 알기 위해 신문하게 되고 이상하게도 

이성적이었던 그동안의 해준과는 다르게 그녀를 조사할수록 마음이 동요되고 흔들리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잠복근무를 하며 그녀를 관찰하고 그녀의 습관 등 등을 알게 되면서 측은하고 애틋한 마음을 느끼게 됩니다. 해준의 의심을 받고 있지만 서래는 거침없이 자신을 보여 줍니다. 경찰과 용의자, 남자와 여자 사이의 경계에서 둘은 서서히 서로에게 다가갑니다. 해준의 오래된 불면증은 서래 앞에서는 아이처럼 잠들고 풀기 어려운 사건들도 서래를 통해 단서를 잡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남편의 죽음은 자살로 밝혀지고 서래의 부탁으로 치매 할머니에게 가서 책을 읽어주러 간 해준은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서 이야기는 제2막이 열리게 됩니다. 

박해일과 탕웨이의 내공 깊은 연기

박찬욱 감독은 인터뷰에서 박해일이라는 배우의 실제 모습을 담고자 했다고 했습니다. 순수하면서도 낭만적이고 꽃미남적인 외모지만 중후한 멋도 가진 그의 모습을 해준이라는 캐릭터에 녹였습니다. 해준은 항상 자신의 일에 충실하고  반듯한 이미지에 매너 있는 남자입니다. 옷 구석구석에는 핸드크림, 립밤 등등을 넣어 다닐 수 있게 많은 주머니를 가졌고 기존 경찰의 틀을 깨고 항상 슈트를 입습니다. 하지만 엉뚱하면서도 순수한 마음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그래서 서래에게 흔들린 마음은 모범생이 무너지는 모습처럼 가정에서도 집중도를 잃어버리며 마음 깊게 피폐하지만 그래도 그 아래는 깊은 사랑을 하는 해준입니다. 박해일이라는 배우가 가진 담백함이 중년의 사랑이 육체적 쾌락만 탐하는 사랑이 아닌 풋풋한 소년과 소녀를 연상하게 하는 사랑으로 내비쳐져서 관객들은 더욱 마음 졸이며 보게 만들었습니다. 어쩌면 관객들도 해준이가 서래에게 보여준 마음처럼 두 사람의 사랑을 묵인해주고 싶어 지게 만드는 데는 박해일이라는 배우의 연기 덕분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탕웨이가 연기한 서래는 미스테리하면서도 고혹적이고 우아하면서도 또 아이 같은 순수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인물입니다. 탕웨이의 유혹은 관객들의 마음도 녹여 버립니다. 살짝 띈 미소, 촉촉하게 젖은 눈망울, 엉성한 한국 말투와 중저음의 매력 있는 중국말을 하는 사랑스러운 서래는 해준의 마음도 지켜보는 관객들의 마음도 가져가 버립니다. 박찬욱 감독은 탕웨이가 출연한 색계와 만추 등을 보며 그녀만의 범접하기 어려운 아우라를 높이 평가했으며 서래에게 그런 느낌을 투영할 수 있게 노력했다고 합니다.

 

 

카메오들의 향연

헤어질 결심은 다양한 배우들이 카메오 출연을 하면서 더욱 볼거리가 풍성합니다. 박찬욱 감독이기에 가능한 카메오들의 출연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내에서 내로라는 배우들이 카메오로 출연해서 더욱 헤어질 결심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해준을 따라 부산에 올 정도로 해준을 존경하고 좋아하는 후배 형사 수완역에는 배우 고경표입니다. 경찰의 기본적인 원친을 거론하며 용의자 서래를 끝까지 의심하고 해준을 설득하지만 사랑에 빠진 해준의 귀에는 들리지 않습니다. 

제2막이 열리고 새로운 후배로는 개그우먼 김신영이 후배 형사 연수로 연기합니다. 박찬욱 감독이 개그 코너 행님아 시절부터 좋아해서 이번 영화에 꼭 출연시키고 싶어 했다고 밝혔습니다. 성대모사를 하며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하는 김신영을 유심히 지켜봐 왔었고 자신의 예측만큼이나 좋은 연기를 펼쳤다고 칭찬했습니다.

해준이 쫓는 용의자 중 아니 이 배우도 여기에 나왔다고?? 할 만큼의 연기력으로 사랑받는 박정민 배우도 출연했습니다. 존재감 높은 배우이니 만큼 잠시 나왔지만 강렬한 인상을 주는 연기를 펼쳤습니다.

유태오도 깜짝 출연을 해서 화제입니다. 해준의 아내역인 정안(이정현)의 동료로 출연했습니다.

서래의 세번째 남편에는 배우 박용우가 출연하였습니다. 오래된 연기파 배우답게 능청스러우면서도 세련된 주식 사기꾼의 연기를 잘 소화했습니다.

반응형

댓글